미국기업의 성장과 기업가 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근대산업의 성장과 산업가활동
1. 근대 산업기업의 성장
2. 기업가활동
3. 철도기업의 성장
Ⅱ. 거대기업의 형성과 관리조직
1. 거대기업 형성의 배경
2. 거대기업의 형성과정
3. 경영관리조직의 전개
- 본문내용
-
3. 경영관리조직의 전개
통합기업의 두 가지 유형
(전자보다 후자에서 중간 및 최고 관리자가 수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후자에서는 소유자가 아닌 유급 이사가 최고 관리자 집단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어느 경우든 통합기업은 새로운 관리 조직을 필요로 했다.
집권적 직능부제 조직의 구성
직능부문-생산, 구매, 수송, 판매, 재무, 연구개발 등의 직능들을 부문별로 관리.
본사기구-전체적인 조정, 평가, 계획.
:각 직능부문의 책임자는 전문적인 중간관리자로서 경영정책에 따라 직능별로 업무수행의 책임을 지고 최고관리자는 직능부문들간의 조정, 평가 및 정책 결정을 함.
집권적 직능부제 조직의 도입
1880년대 및 90년대 듀크의 기업을 중심으로 통합된 아메리카 담배회사, 대정육기업인 스위프트사와 아머사, 싱거 재봉기 회사, 맥코믹 수확기제조회사 등의 기업들에서 도입, 20세기 들어 보다 정비되고 확산되면서 대규모 소매기업에서도 도입 시작.
●분권적 사업부제 조직
1920년대 초의 전후 공황과 30년대 대공황을 타개하기 위해 기업들은 제품다각화 전략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제품다각화 전략
드퐁의 경우-원래 화약제조회사였음. 1차대전시 수요확대로 성장.전후 수요격감으로 화학기
술을 기초로 염료, 필라린, 페인트, 화학약품, 인조피혁 필름 등으로 제품계열
다각화.
GM의 경우-단일차종 생산에 전념한 포드에 대한 대응전략. 대중차에서 고급차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 생산. 포드를 누르고 최대 메이커로 성장.
기본조직
1.총본부
2.중앙본부로서의 사업부
3.부본부로서의 직능부
4.현장조직으로서의 지구영업소, 연구소, 공장, 구매사무소,
판매사무소, 회계과
보조부문
재무, 자문분야의 스태프
분권적 사업부제 조직의 기본 구성
소수의 최고관리자들에게 대량의 복잡한 의사결정을 위임하는 집권적 직능부제 조직으로는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에 판매해야 하는 거대기업에는 맞지 않았다. 분권적 사업부제 조직은 이러한 필요에 의해 등장했다.
총본부의 이사회-회사 전체의 의사결정을 하고, 현장사업부의 업무를 계획, 조정, 평가하고 필요한 인원, 설비, 자금 등을 사업부에 할당함.
이사회 기능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재무담당, 감사담당 스태프와 법률, 인사, 공무, 연구개발, 구매 등의 자문 스태프를 둠.
각 사업부-재무, 연구개발, 구매, 제조, 판매, 공무 등의 전 직능부분을 가지고 그들 밑에 각 현장조직을 가짐.
각 사업부는 독립적인 경영체와 같이 자율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짐. 1960년대까지 미국 거대기업의 일반적인 경영관리 조직으로 자리잡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