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정보화의 ‘사회적 대가’

3. 미디어교육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능력의 배양’
3.1. 커뮤니케이션능력의 개념이해
3.2. 커뮤니케이션능력의 4가지 차원
3.3. ‘사회적 손실’의 치유로서 미디어 교육

4.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의 의의
4.1. 독서와 시청의 차이점
4.2. 독서교육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배양
4.3. 독서교육과 지식-정보격차

5. 독서교육의 시작으로서 어린이의 ‘책 읽어주기’
5.1. ‘책 읽어주기’의 상황
5.2. ‘책 읽기주기’ 상황의 특성

6. 결론적 논의
본문내용
1. 서론
본 연구는 신정보기술의 발달로 새롭게 조성된 정보화사회의 미디어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능력을 길러주는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의 의미를 조명해 보고자한다. 오늘날 공중파방송과 유선방송 그리고 위성방송은 물론 컴퓨터를 비롯한 이동통신기기 등 각종 멀티미디어의 등장은 우리의 생활세계를 식민화 하고있다. 특히 새로운 미디어들과 컴퓨터의 보급은 일반가정의 생활도구로 자리잡으면서 주부와 어린이도 중요한 이용자가 되고 있을 뿐더러 국가기반구조의 조성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학교에서도 새로운 교육미디어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들은 우리의 생활세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교육전문가들은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아무런 보호 없이 매일 화상매체들을 통해 매개되는 엄청난 메시지들의 ‘자극범람’을 우려한다. 따라서 정보화사회의 미디어환경에서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competence)을 길러주는 미디어교육은 매우 중요한 시대적인 의미를 갖게되었다.
이러한 목적에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있다;
첫째, 정보화의 ‘사회적 대가’는 무엇인가?
둘째, ‘사회적 대가’의 치유로서 미디어교육의 과제는 무엇인가?
셋째,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의 의미는 무엇인가?
넷째, 독서교육의 첫걸음인 어린이의 ‘책 읽어주기’는 어떠한 중요성을 갖는가?
본 연구문제들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 본 연구는 미디어교육의 이론과 사례연구의 결과들에 근거하는 문헌적 연구에 근거하고 있다.

2. 정보화의 ‘사회적 대가’
인간은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접하게 되고, 나아가 환경자체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인간환경의 변화이자 새로운 인간커뮤니케이션 형태 및 경험양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미디어생태론 미디어생태학(Medien-Oekologie)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환경변화에 주목하고, 그것이 인간의 지각, 이해, 감성적 및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즉, 미디어 생태론자들에 의하면, 특정 문화권의 독특한 상징체계로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는 그 기술적 속성에 따라 시간과 공간을 구성하고, 재구성하며, 변형하면서 인간의식과 경험 그리고 사회구조의 변동에 영향을 미친다. 그동안 미디어환경에 관심을 둔 H. Innis/ M. McLuhan/ W. J. Ong/D. Riesman/ N. Postman/A. Giddens/B. Mettler-Meibom/D. Baacke/J. Prott 등의 연구결과들은 미디어생태학의 이론형성에 기여하였다.(참조: 김성벽, “웹미디어 경험과 커뮤니케이션능력에 대한 연구-미디어생태학적 연구관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2. 6.)
에 의하면 미디어는 그 기술적 속성에 따라 시간과 공간을 구성하고, 재구성하면서 인간의 의식과 경험 그리는 사회구조의 변동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단순히 하나의 기기(機器)의 변화가 아니다.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인간의 경험공간을 재 구조화함으로써 의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환경의 총체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미디어가 재구성한 현실은 수용자들을 실제 현실로부터 분리시키는 결과를 낳았으며, 오히려 새롭게 창조된 미디어적 생활환경에서 삶을 영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에 따른 다양한 미디어수용의 일상화, 그리고 이로 인해 빚어진 경험 및 공간 대체는 객관적 현실을 대상화시켰지만, 결국에는 분리된 새로운 현실을 창조해냄으로써 인간과 환경 그리고 인간과 인간을 분리시키는 결과를 야기한다. 김양은, 미디어환경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대한 연구, -한국의 미디어교육의 실행 모색-, 중앙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년 12월, 19쪽.
미디어생태학적 논의는 최근 급속한 신정보기술의 발달이 고도의 미디어화 및 정보화를 추동하고 인간의 ‘생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형성되는 조건들을 침해하는 있으며 그 결과는 ‘일차적 경험’의 축소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상실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 B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내>

김선남, 독서문화와 베스트셀러, 일진사, 2002.
김성벽, 웹미디어 경험과 커뮤니케이션능력에 대한 연구,-미디어생태학적 연구관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2년 6월.
김양은, 미디어환경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대한 연구, 한국의 미디어교육 실행모색, 중앙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12.
김효정, 한복희, 윤치경, 송영숙, 독서의 힘, 구미무역㈜ 출판부, 1992,
정신우, 지역적 기반에 따른 청소년계층의 정보격차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학과 석사 학위논문, 2001.
정탁영/정준영 공역, 죽도록 즐기기, 참 미디어, 1997.
이정춘/이종국, 독서와 출판문화, 범우사, 1991.
이정춘, 출판사회학, 타래, 1993.
이정춘, 미디어사회학, 이진, 2000.
이정춘, 미디어환경과 독서교육, 이진, 2000.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3.
대한출판문화협회, <출판문화> 제39권 제3호(통권436호), 2002/03.
한국출판학회, <93출판학 연구>, 범우사,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박헌호
  • 교육계에 진출한 지식인들 태반이 일본 유학생이라는 점은 이러한 의문점을 더욱 깊게 만든다.2. 매체는 지식인들의 지적욕구를 만족시키게 하는 유일한 통로로 기능하였다. 매체를 통한 사회무대로의 진출은 당대 지식인들의 순리적인 흐름인 것처럼 이뤄졌었다. 그렇다면 매체의 유통과정에서 간과할 수 없는 상품화, 지식인은 얼마나 자유로울 수 있었는가? 또 기관매체의 경우에는 조작된 담론의 장 속에 진실과 허위가 뒤범벅되는 현실을 지식인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연구들도 있다. 인터넷 중독 수준의 경우에는 우울증의 동반율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아동 발달 수준에 맞지 않은 정보에의 노출도 중요한 정신적 폐해를 유발한다.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제공자로부터 와야 하는 정보들이 갑작스럽고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진다면 아동들은 혼란스러울 것이고, 심한 경우에는 충격에 빠질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적절한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부모들은 아동들을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가장 흔한 대중

  • [경영학원론] 아웃라이어를 읽고나서 - 변화하는 성공스토리
  • 관한 이야기이다.이미 티핑 포인트와 블링크를 통해서 경험한 말콤 글래드웰의 특징은 엄청난 독서를 통해 저자 스스로가 습득한 방대한 지식과 그 동안 있었던 수많은 실험과 연구, 통계적 조사, 그리고 직접 발로 뛰면서 현장을 방문해서 본인이 직접 경험한 현상에 대한 단상 들을 조합해서 인간이 사는 방식을 전혀 다른 관점과 각도로 바라본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세 편의 작품들을 통해서 보여준 말콤 글래드웰의 화두는 그의 첫 책인 티핑 포인

  • 독서교육(독서지도) 형태,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 이론, 독서교육(독서지도)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 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 주안점
  • 독서의 목적, 독서의 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형태,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이론,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방법,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주안점 분석Ⅰ. 서론Ⅱ. 독서의 목적1.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얻기 위해서2. 조사나 연구를 위해서3. 여가를 즐기기 위해서4. 수양과 교양을 높이기 위해서Ⅲ. 독서의 방법1. S(Survey:훑어보기)2. Q(Question:질문하기)3. R(Read:자세히 읽기)4. R(Recite:되새기기)5.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교육적 가치의 긴장이 어떻게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를 모색한다. 여기서는 18종 교과서 대부분에 실려 있는「가시리」를 예로 들어 교과서 제재 수록에 작용한 기준을 추출하고 있는데, 그것은 시 텍스트로서의 가치(운율, 형식, 화자, 목소리), 문학사적 중요성, 한국 문학의 특질, 문학의 생활화 관련 가치이다 김창원, 「문학교육의 성격과 문학 교과서의 지향」, 『국어교육학연구』제 27집, 국어교육학회, 2006. . 즉 교과서 집필진들이 제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