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행평가의 요약자료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꺼 같습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 받으셔서 활용하세요.ㅋ
단 다운받으셔서 살짝 변경하고 수정해주는 쎈스~!
목차
1.수행평가란?

2.수행평가의 등장배경

3.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필요성

4. 수행평가의 절차

5.수행평가의 방법

6.수행평가의 고려사항
본문내용
1.수행평가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방식.
☞피평가자의 반응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평가자의 관찰과 전문적인 판단을 특히
중요시하는 평가방식.
※유사용어
①대안적 평가
②참 평가
③역동적 평가
④직접적 평가
2.수행평가의 등장배경
1)표준화 검사 및 선택형(객관식)검사에 대한 반성
-점수나 규준에 의한 학생평가의 획일성
-전체를 총괄하는 중앙 집권적 성격
-평가 자체가 학생을 가르친 교사를 떠나서 외부적으로 이루어지는 외부적인 평가
-개인의 구체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해진 정답에 의하여 답안을 처리하기 때문에 탈맥락적이다.
-의미의 보편성에 너무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학생의 사고력을 자극하지 못한다.
2)질적인 연구에 대한 관심
-1980년대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보다 질적인 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진되었다.
-질적인 연구는 산출물을 산출하는 과정을 중시하였다.
3)인지적 구성주의에서 오는 영향
-지식의 원천과 학습에 대한 인지심리학자들의 구성주의적 관점은 개인이 구성해 가는 의미를 중요시하는 수행평가와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4)실제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 요청
-학습자들은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면 어떤 상황에서 그것을 응용할지 잘 알지 못하였다.
-학교는 학교 밖의 실제 상황에 필요한 것을 평가하는 수행평가를 실시함.
3. 수행평가의 특징
①자기 스스로 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한다.
②추구하려는 교육 목표 달성여부를 가능한 실제 상황에서 파악할 수 있다.
③교수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한다.
④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⑤개개인 단위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⑥학생의 학습과정의 진단과 개별학습 촉진을 위한 노력을 중시한다.
⑦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도서관 활성화방안
  • 및 창조력은 평생교육을 위한 기반이 되어야한다. 따라서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학교교육은 교수에서 학습의 역할로, 획일적 평등 교육에서 다양성, 창의성, 수월성이 추구되는 교육으로, 삶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최종 교육기관에서 평생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학습하는 방법의 교육기관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전환은 창의력 신장과 자율적 능력향상을 반드시 필요로 하며, 제7차 교육과정의 수행평가,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의 교육방

  • 사회과학 다중지능이론
  • 교육도 개인의 장점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다중지능 이론의 내용 중에서 종래에 크게 인정받지 못한 능력들, 예컨대 예체능 능력과 사회적 능력 등이 논리력, 언어력과 균등하게 취급되고, 개인의 열등한 능력은 우수한 능력의 지식 습득 방식으로 대체되어 제시될 때 보상될 수 있다는 Gardner의 사고는 소위 다중지능학교의 핵심적인 교육과정이 되었다. 그 외에도 열린교육 및 수행평가를 강조하는 등의 교육방법과 평

  • [국어교과수행평가][국어교육]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 국어과 수행평가의 전제와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 국어과 수행평가의 쟁점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대책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
  • 수행평가의 방법, 국어과 수행평가의 쟁점 및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해결대책 그리고 향후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배경1. 학습의 개념1) 전통적 평가관2) 대안적 수행평가2. 중점 사고 기제1) 전통적 평가관2) 대안적 수행평가3. 평가 대상1) 전통적 평가관2) 대안적 수행평가4. 평가의 목적1) 전통적 평가관2) 대안적 수행평가5. 평가의 중점1) 전통적 평가관2) 대안적 수행평가6. 배경 교육관1) 전통적 평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평가 결과 Ⅸ. 수행평가의 효과적 시행을 위한 대책1. 수행평가 정착을 위하여 과감한 업무 경감 방안을 시행한다2. 교장 스스로 수행평가에 관한 전문성을 높여 교내 장학을 강화한다3. 수행평가 과제 해결을 위한 지원 시설을 우선적으로 확보한다4. 수행평가 실시를 위한 다양한 자료를 확보한다5.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과 융통성을 보장해 준다6. 동학년․동교과 협의회 운영의 활성화로 수행평가 시행의 효율성을 높인다7. 학부모 교육 및 홍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교육 과정(1963-1973)3. 제3차 교육 과정(1973-1981)4. 제4차 교육 과정(1981-1987)5. 제5차 교육 과정(1987-1992)6. 제6차 교육 과정(1992-1998)7. 제7차 교육 과정(1998-)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목적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과정1. 표현 활동 수업1) 도입2) 전개3) 정리4) 평가 및 발전2. 미술과 생활 및 감상 수업1) 도입2) 전개3) 평가 및 발전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수행평가1. 미술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