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가 말하는 사회 속에서 기업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작하는 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대두
3.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가
4. 지식사회 속에서 기업의 역할
5. 맺는 말

본문내용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대두

기업은 의식과 양심이 있는가?
기업은 사람이 아니므로 의식이나 양심이 없는가? 그렇지 않으면 기업도 사람처럼 의식이 있고, 그래서 도덕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는가? 이것은 보는 관점에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첫째, 기업은 의식이 없고 단지 이익추구만 하는 조직이므로, 소비자․종업원․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주장이 있다. 법률가들은 일찍이 ‘인조인간’으로서 법인(기업)의 법률적 성격이 무엇인가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었다. 17세기 유명한 법률가 에드워드 콕은 다음과 같이 공언했다. “법인은 배반할 수 없으며, 불법을 저지를 수도 없다. 고로 파문을 당할 수도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영혼이 없기 때문이다.” 수필가 윌리엄 해즐리트는 1824년에 쓴 수필에 콕의 말을 생생하게 인용했다.

<중략>


17세기와 18세기 초 몇 사람의 예수회 신부들이 선교활동을 위해 중국에 숨어 들어가는데 성공했다. 그들은 어느 모로 보나 대단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박해도, 고난도, 위험도 무릅쓴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단 몇 명의 중국 사람들이라도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수용하도록 끝없는 희망으로 노력을 계속했었다. 그러나 결과는 하나도 없었다. 그런 과정에서 그들은 대단히 존경받는 인물이 되었지만, 결과적으로 예수회는 뛰어난 인재만 소모한 것이었다. 그 후 예수회는 모든 면에서 탁월한 신부들을 성과가 없는 그런 곳에 ‘선교’라는 이름으로 보내는 일을 중단하였다. 1백2십여 년 전 젊은 여자 아이들을 위하여 벌인 교육사업이 비록 구세군의 첫 자선사업 활동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에 와서는 그 필요성이 없어지자 구세군은 그 사업을 폐기했다. 이 에피소드에서처럼 비영리조직도 올바른 방법으로 추진되어야 하고, 반드시 성과를 내야만 한다. 또한 기업은 성과를 내는 비영리조직에 효과적으로 자원을 투입해야 한다. 그것이 지식사회 속에서 기업의 사회적 임무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지식경영에 관한 사례분석
  • 피터 드러커는 20세기 후반은 자본주의에서 지식사회로의 전환기에 있다고 하였다. 즉 유형의 자원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에서 현재는 유형의 재원과 자원보다 무형의 자산과 지식이 기업경영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이데올로기로 전환하고 있다고 하였다. 좋은 예로 해마다 늘어나는 e-market은 이런 아이디어와 지식으로 얼마든지 유형 자원을 압도하고 재원을 압도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 [조직행동론] 지식창출기업
  •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제 국가경쟁력의 원천은 지식이다. 피터 드러커가 일찌기 예언했던 `지식사회를 본격적으로 맞이하고 있는 지금 선진국에서는`지식열풍이 일고 있다. 그는 새로운 사회에서는 지식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될 것이라는 의미에서 21세기 사회를 `지식사회라고 규정했다. 새로운 경제에 있어서 지식은 단순히 전통적인 생산요소로서의 노동,자본, 토지과 같은 하나의 자원이라기 보다 오직 하나의 의미있는 자원이라고

  • [졸업논문][경영학] 지식경영시대의 인사, 조직관리에 관한 연구
  • 피터드러커가 말했듯이 기업경쟁력의 원천이 노동과 자본으로부터 지식으로 변천하는 지식경제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는 이전과 달리 지식자원이 기업가치 제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리라고 예측된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에서도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식경영(KM)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최근의 일이지만 그 개념이 하루아침에 생겨난 것은 아니다. 자본주의 사회의 기업들은 체계적인 개념을 정립하지는

  • 프로페셔널의 조건 - 어떻게 자기 실현을 할 것인가
  • 속도 그리고 문화와 사회계층과 지리적 제한을 넘어 뻗어나가는 세계적인 범위 때문이다. 이러한 전환은 지식의 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에 의해 촉진되었다. 지식이란 언제나 존재에 대해 적용되는 것으로 생각해왔던 것이 어느 순간부터 지식의 행위에 적용되기 시작했고, 지식 그 자체가 자원이 되고 실용적인 것이 되었다. 과거에는 언제나 사유 재산이었던 지식이 어느 한순간에 공공 재산이 되었다. 드러커가 지식의 적용 과정을 구분한 것에

  • [브랜드] LG텔레콤상황분석과 의사결정
  • 기업을 인수하는 것이다. : 무시1) 대안으로 선택되지 못한 이유복합상품이라는 것이 전례가 없는만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것과 똑같은 처지가 된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에는 자금과 시간이 많이 든다. 그러나 지금 우리회사는 적자와 부채로 재정상태가 그리 좋지 않다. 그리고 이 대안이 실패할 경우, 그룹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유선통신 전용회선 초고속인터넷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KT가 지배적 사업자로 위치를 확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