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김승옥 무진기행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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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줄거리
2. 감상
본문내용
줄거리
돈 많고 빽 좋은 과부를 물어서 제약회사 전무로 출세한 나는 회사의 인사이동을 앞두고 한 며칠 머리를 식히기 위해서, 잊어 버렸던 내 고향 무진으로 갔다. 짙은 안개, 그것은 무진의 명물이었다. 과거에도 무언가 새 출발이 필여할 때면 무진에 오곤 했었다. 그러나 늘 어두운 골방 속에서의 화투와 불면과 수음, 그리고 초조함이 있었을 뿐이다. 무진에 온 날 밤, 중학 교사로 있는 후배 박을 만난다. 그와 함께, 지금은 그곳 세무과장이 된 중학 동창 조를 만난다. 무진에서 내 어린 시절의 친구인 조는 이제는 구제할 수 없는 속물이 되어 있었고, 나는 그 속물과 어울린 술자리에서 이 시골 구석에 처박혀 있는 여선생 하인숙을 만났다. 음악선생인 하인숙은 술자리에서 '목포의 눈물'을 불렀다. 무엇이 저 아리아로 길들여진 성대에서 유행가가 나오게 하는 것일까. 그 여자가 부르는 '목포의 눈물'에는 작부들이 부르는 그것에서 들을 수 있는 꺾임이 없었고, 대체로 유행가를 살려주는 목소리의 갈라짐이 없었고, 흔히 유행가가 내용으로 하고 있는 청승맞음이 없었다. 그 여자의 '목포의 눈물'은 이미 유행가가 아니었다. 그것은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양식이었다. 그 여지는 둘만이 함께 있을 때 무진에서 자신을 구원해 줄 것을 나에게 간청한다. 나는 그녀에게서 과거의 자신을 발견한다. 다음날 만나기로 약속한다. 이튿날, 어머니 산소에 다녀오는 길에 방죽 밑에서 술집 여자의 시체를 본다. 바다로 뻗은 방죽, 거기 나가 과거에 폐병으로 요양했던 집에서 하인숙과 정사를 갖는다. 그녀에게 사랑을 느끼지만 끝내 말하지 않는다. 다음날 아침, 아내로부터 온 급전(急電)이 과거의 의식에 빠져 있던 나를 깨운다. 나는 무진을 떠났다. 하인숙에게 사랑한다는 편지를 쓰나, 곧 찢어 버린다. 나는 심한 부끄러움을 느꼈다.
감 상
보통 사람의 보통의 삶에서 순수한 순간을 포착해서 보여주는 소설이라고 해야 하나. 처음엔 사실 60년대의 투박하고 질척한 한국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지우기가 어려웠다. 세밀하고 섬세한 묘사력에 문장 하나 하나에 감탄해 하면서도 전반적인 풍경은 아름다운 소설에서 느낄 법한 사랑스럽고 따뜻한 빛깔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점차 그 투박함이 수채화처럼 변해 가는 느낌을 뭐라고 표현해야 좋을지. 어떤 힘이 사실 그런 느낌을 전해 주었는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무진이라는 곳의 정경어린 풍경이 일상에서의 일탈의 그런 느낌을 전해 주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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