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964년 겨울 - 김승옥은 진정한 한글세대의 작가, 비정상적인 삶에 대한 연민, 소설 창작시 시대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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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
목 차
Ⅰ. 김승옥은 진정한 한글세대의 작가
Ⅱ. 그의 비정상적인 삶에 대한 연민
Ⅲ. 근대적 주체의 불행한 의식 (소설 창작시 시대배경)
Ⅳ. 작품 소개전 작가의 감수성의 본질 규명
Ⅴ. 작품 소개
Ⅴ-1. 줄거리
Ⅴ-2. 등장인물
Ⅵ. 작품 분석 - 도시 공간의 의미와 동일성의 탐색
관련시 ( 기형도 - ‘안개’)
Ⅶ. 감상평
Ⅰ. 김승옥은 진정한 한글세대의 작가
진정한 한글세대이자 새로운 감각의 신세대 작가군의 대표격인 김승옥은 1964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일본에서 1943년 귀국하여 본적지인 전남 광양에서 일시 거주하다가 전남 순천에 정착하여 성장하였다.
서울대에 진학하여 문리대 불문과를 다니면서 김현, 염무웅, 최하림 등 훗날 우리 문학을 주도하게 되는 문우들과 함께 교우하면서, 나중에 이들에 의한 『산문시대』란 동인지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세대의 문학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그는 1962년 『한국일보』신춘문예 단편 「생명연습」이 당선됨으로써 문단에 등단하였다. 1964년 단편 「무진기행」을 발표하여 문단의 주목을 받았고, 1965년 「서울, 1964년 겨울」을 써서 제10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1966년 소설집『서울, 1964년 겨울』을 냈으며 1968년에는 『선데이 서울』지에 중편 「60년대식」을 연재하였다.
이 무렵부터 본격문학에서 벗어나 『강변부인』등 대중소설을 쓰는 길에 접어들게 되었으며, 소설보다는 영화각본을 쓰는데 주력하여 본격적 문학과는 거리를 두게 되었다.
1977년 오랜 침묵 끝에 「서울의 달빛 0장」을 발표하여 문학사상사가 주관하는 제1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나, 그 뒤로 별다른 문학 활동을 보이지 않아 독자의 아쉬움을 사기도 하였다.
오늘의 중견작가로서는 비교적 짧은 경력이라 하겠지만 그가 남긴 주옥같은 단편소설들은 60년대적인 의미에서 ‘감수성의 혁명’이란 말까지 할 정도로 이채로운 존재이다. 김승옥으로 대표되는 ‘내성적 기교주의’라 일컬어지는 새로운 시대의 작품은 형식적인 면에 보다 중점을 두면서 그 형식에 대한 실험 자체가 시민의식과 결합되어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는 50년대의 선배작가들처럼 무조건 현실에 대한 비판이나 무기력증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지는 않았다.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내면적으로 반성하고 기교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자체를 통해 삶의 의미를 되묻게 하는 것이었다. 삶과 언어에 대한 반성을 집요하게 추구한다는 점에서 그들의 문학형식은 건강한 시민으로서의 진정성이 있다고 하겠다. 윤병로, 『한국 근현대소설의 흐름2』, 새미출판사, 2001년, 435~436면
Ⅱ. 그의 비정상적인 삶에 대한 연민
진정한 한글세대인 이들 60년대 신세대 작가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김승옥의 문학세계는 어떻게 표상될 수 있는가? 그는 감각적인 문체, 한국어의 세련된 조응, 소설 배경과 인문 성격의 적절한 배치, 소설 구조적 완결성 등 탁월한 예술적 분위기를 문학적 언어로 환치시키면서 전후세대의 무기력을 단숨에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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