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에이뿔을 받고 칭찬 받은 레포트.....품질보증
- 목차
-
Ⅰ. 잠재적 교육과정
1. 배경
2.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 전통적 관점
2-1. 잭슨의 잠재적 교육과정
2-2. 드리븐의 잠재적 교육과정
2-3. 김종서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3.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 급진적 관점
3-1. 일리치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3-2. 보울즈와 킨티스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3-3. 애플과 지루의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4.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5. 영 교육과정
Ⅱ. 일반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 및 관계
Ⅲ. 학교현장에서 일어나는 잠재적 교육과정
Ⅳ. 잠재적 교육과정의 일반적 교육과정으로 전환
- 본문내용
-
1. 배경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에 있어서 1960-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관점의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교육과정에서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로 보는 관점이 등장 했다. 즉 교육과정의 개념이 계획된 것에서 학생이 경험한 것으로 확장됨에 따라서 계획되지 않았으나 경험한 것을 개념화활 필요를 느끼게 된 거다. 또한 교육평가에서도 교육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탈 목표 평가가 강조되었다. 이에 잠재적 교육과정은 이러한 교육학적 논의의 맥락에서 등장하였고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교육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 참고문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교육과학사, 김재춘 외 3 (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학지사, 김대현 (199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교육과학사, 김종서 외 3 (1997)
《교육과정연구》교육과학사, 이귀윤 (1996)
《교육과정탐구》박영사, 이홍우 (1977)
《교육과정연구(과제와 전망)》교육과학사, 이귀윤 (1996)
자료평가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4: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