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경영자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경영자의 역할
① 대인관계 역할(interpersonal role)
② 정보역할 (infomation role)
③ 의사결정 역할 ( decisional role)

<현대경영자의 변화된 역할>
※최고경영자의 대표적사례※
잭웰치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① 기업의 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② 이해조정 책임
③ 종업원의 만족에 대한 책임
④ 산업공해 방지 책임
⑤ 후계자 양성에 대한 책임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경영자의 역할

① 대인관계 역할(interpersonal role)

첫째, 경영자는 회사를 대표하는 여러 가지 행사를 수행한다. 이 때 그는 조직의 대표자 로서의 상징적 역할을 맡게 된다.
둘째, 경영자는 조직의 리더로서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종업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며, 조직내 갈등을 해소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예) 서린바이오사이언스 황 사장은 7년전부터 `정보창고경영`을 중심축으로 삼고 있다. 개개인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영업부에 새로 배치된 사람은 영업과 마케팅 관련 서적의 요약 내용과 느낌을 읽은 뒤 매뉴얼을 보면 전임자의 노하우 80~90%를 빨리 습득할 수 있다. 또 자신이 영업중 겪은 어려움을 전산망에 띄우면 베테랑 동료들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기도 하며 조직의 화합에 힘을 쏟고 있다.
셋째, 경영자는 상사와 부하, 회사와 고객, 사업부와 사업부 등의 관계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② 정보역할 (infomation role)

첫째, 경영자는 외부환경과 관련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이를 관찰한다. 정보가 많을수록 경영자는 의사결정을 신속, 정확하게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둘째, 경영자는 수집된 정보를 조직 구성원들에게 충실하게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경영자는 기업 외부인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기업을 홍보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객관적인 사실을 대변하는 대변인 역할을 수행한다.........(중략)
참고문헌
http://business.cnu.ac.kr/~kahrd/lcc.html
http://htvc.kaist.ac.kr//doc/lecture/str/str10.htm
http://www.sohoworld.co.kr/data/1997/10/97100368.htm
http://www.popstock.co.kr/fexplain57.htm
http://hwangst.hihome.com/article/
http://business.chungnam.ac.kr/~kahrd/lcc.html
http://my.netian.com/~jangsume/gul110.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설명하고 재택근무유용성과한계 및 장기화가 기업경영미치영향 서술하시오0k
  • 미래전략개발부, 코로나19 이후 업무방식 변화 트렌드와 시사점-정운찬, 2019, 신동아,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왜 중요한가-정원식,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2009),사회적기업 성과 측정에 관한 연구-박동준(199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기업윤리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조영복, 2008, 사회적기업연구원장, 착한 기업 뒤엔 착한 소비자 있다.-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2014), 경영학 특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경영학원론1A 기업의 사회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경영자가 갖춰야 할 자질이 무엇인지 소개하시오00
  •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이 장에서는 경영학원론1A 1. (15점)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2022-2023년의 사례로 한정하여 기사를 찾고, 해당 기사가 실린 매체와 일시가 드러나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 2. (15점) 고등학생 지인이 경영자를 꿈꾼다고 하였다. 이 지인을 위해 경영자란 누구인지 설명하고, 경영자가 갖춰야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 경영자의 의지가 있고 기업의 주주들과 직원들이 원하기 때문이라는 이유도 있다. 이번에 주체성의 방면에서 본다면 적극적인 이유는 기업의 장기적 영업실적 증가를 위해, 가난한 사회계층을 돕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기 위해, 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기 위해, 기업의 영업규모로 볼 때 응당해야 할 활동이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있다. 소극적 이유로는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현 사회가 요구하는 활동이며 경쟁회사가 사회공헌활동

  • [독후감] `현대경영학원론`을 읽고
  • 경영자가 산 지식인으로서 지식경영을 하고 근로자도 지식근로자로써의 모습을 보여야만 살아남을 수가 있는 것이 현 상황이기도 하다.솔직히 이 책이 아무리 쉽게 썼다고 해도 경영학이라는 학문 자체를 집중적으로 다룬 책이기 때문에 책 자체는 너무 어려웠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지식경영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머리에서 나오고 발전적인 생각과 지식의 활용, 사회의 변화인 디지털 매체의 활용에서 나오는 지

  • [경영학원론]경영자의 역할과 책임
  •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경영자는 회사의 기본 방침, 장기전략 계획 같은 근본적인 문제에 관해서 정확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경영자가 기업의 목적과 비전 설정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것은 사운을 좌우할 만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또한 대외관계를 원활하게 풀어야 한다. 환경오염, 청소년 문제 등 기업의 활동이 사회적 책임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만큼 공익성을 중시하는 경영자가 요구되며 언론과의 접촉, 해외 활동의 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