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고전문학교육]ICT활용을 통한 전통적교수방법 문제점 극복 방안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논문 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2.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Ⅱ. 고전 문학 교육의 필요성

Ⅲ. 고전 문학 교육에 있어 ICT 활용 교육

Ⅳ.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고전 문학은 우리의 말과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언어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조상들의 지혜, 정서, 가치관 등을 앎으로써 그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한국인다운 정서를 기를 수 있게 하는 국문학의 한 부류이다. 굳이 애국심에 호소하듯 역사적, 민족적 문화 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역설하지 않더라도 고전문학 작품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문학적 향유가치가 있는 것이며, 우리 문학의 어제와 오늘의 모습을 통시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의미의 목적성을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고전 문학은 광복 이후 교육 내용의 질과 범위, 그리고 교육 체계를 세우기 위해 초기의 교수 요목기로부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제 7차에 걸쳐 개정된 교육과정과 더불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가르쳐왔다.
훌륭한 교육 내용으로 인정 받아 온,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우리의 고전 문학은 고리타분하고, 지루하고, 어렵다는 이유로, 감각적인 것에 민감한 변화한 현대의 학생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고전 문학에 대한 흥미도가 '보통이다' 42.9%를 제외하고, 29.8%가 흥미를 갖지 않고 있다고 대답하였고, 고전문학 작품을 읽어 볼 계획에 대해서는 부정
참고문헌
권용덕, 「고전문학 교육에 관한 논문 -현행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박기석, 「고전문학 지도 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2002
서석철, 「ICT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2002.
이명란,「ICT를 활용한 중학교 시조 교수·학습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2002
이상익 외, 「고전문학 왜 가르쳐야 하나」,『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집문당. 1994
이형철,「ICT 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석사논문,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 활용 교수 학습 지도안 자료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괜찮은 것 같아요^^
  • didr***
    (2011.05.08 12:30:01)
회원 추천자료
  • 기출응용 레포트
  • 연구proposal 제안(서)assistant 조수, 보조hire 고용하다laboratory 실험실해석: Ms. Edward의 연구 제안서가 받아들여진다면, 그녀의 실험실에 새로운 조수가 고용될것이다.102. 명사 어휘 문제‘Beaumont 백화점의 모든 판매원들은 일주일간의 집중 -을 받는다’는 문맥에서 빈칸에 적합한어휘는 (D) training(교육)입니다. item 품목, 항목 dealing 거래, 매매 acceptance 허용 training 교육, 훈련department store 백화점intensive 집중적인instruct 교육하다해석: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교수는 아기를 너무 안 낳고 평균 수명 연장으로 고령화가 심각해지면서 생긴 결과라며 앞으로 교육국방투표조세 등 정치경제사회 전 분야에 걸쳐 대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이르면 내년 1월 처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인구 역전(노인 인구〉어린이 인구) 현상은, 노인 수명 연장과 신생아 감소에 따른 결과이다. 전국적으로 신생아 수가 처음으로 40만명대로 떨어지기 시작한 2002년생이 내년에 15세가 되는데, 이에 따라 내년부터

  • 「한림별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한림별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Ⅰ. 「한림별곡」의 문학교육적 의의Ⅱ.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1. 작품 개관1) 원문2) 해석3) 특성2. 교수-학습 내용 추출Ⅲ.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1. Jigsaw 모형1) 이론2) 수업 절차3) 유의점4) 관찰 도구5) 수업 단계 요약2. JigsawⅡ 모형을 활용한「한림별곡」 교수-학습 방안1) 교수-학습 흐름도2) 교수-학습 지도안Ⅳ. 맺음말Ⅰ. 「한림별곡」의 문학교육적 의의「한림별곡」은 현행 7차 교육과정상

  • [졸업][컴퓨터활용교수] 중등교육국어교사홈페이지에 관한 연구
  • 교육의 방법(또는 방향)이 전환점에 와 있다는 신호이며 분필과 칠판으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교육 방법이 컴퓨터의 발달과 정보통신의 발달 등 급변하는 환경으로 인하여 교수-학습방법이 새롭게 모색되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전통적인 교육방법은 신기술을 접한 학습자에게 지루함을 줄 수가 있고, 넘쳐나는 지식과 정보를 소화해 내는 데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의 하

  •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 교육 -4(2)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 -5(3) 맥락 중심 문학 교육 -5Ⅱ. 문학교육의 이론적 고찰 -61. 문학이론과 문학교육 이론 -62. 문학교육 이론의 범주 73. 문학영역 교수-학습 방법 -9(1~3) 직접교수법, 문제해결학습법, 창의성계발학습법 -9(4~10) 유의미수용 학습법, 반응중심학습법, SQ3R, 개별화학습법 ICT 활용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