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고전문학교육]ICT활용을 통한 전통적교수방법 문제점 극복 방안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소논문 입니다.
- 목차
-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2.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Ⅱ. 고전 문학 교육의 필요성
Ⅲ. 고전 문학 교육에 있어 ICT 활용 교육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방법
고전 문학은 우리의 말과 문학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함으로써 언어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고, 조상들의 지혜, 정서, 가치관 등을 앎으로써 그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여 한국인다운 정서를 기를 수 있게 하는 국문학의 한 부류이다. 굳이 애국심에 호소하듯 역사적, 민족적 문화 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역설하지 않더라도 고전문학 작품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문학적 향유가치가 있는 것이며, 우리 문학의 어제와 오늘의 모습을 통시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의미의 목적성을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고전 문학은 광복 이후 교육 내용의 질과 범위, 그리고 교육 체계를 세우기 위해 초기의 교수 요목기로부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기까지 제 7차에 걸쳐 개정된 교육과정과 더불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가르쳐왔다.
훌륭한 교육 내용으로 인정 받아 온,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우리의 고전 문학은 고리타분하고, 지루하고, 어렵다는 이유로, 감각적인 것에 민감한 변화한 현대의 학생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살펴보면, 고전 문학에 대한 흥미도가 '보통이다' 42.9%를 제외하고, 29.8%가 흥미를 갖지 않고 있다고 대답하였고, 고전문학 작품을 읽어 볼 계획에 대해서는 부정
- 참고문헌
-
권용덕, 「고전문학 교육에 관한 논문 -현행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박기석, 「고전문학 지도 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2002
서석철, 「ICT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2002.
이명란,「ICT를 활용한 중학교 시조 교수·학습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논문, 2002
이상익 외, 「고전문학 왜 가르쳐야 하나」,『고전문학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집문당. 1994
이형철,「ICT 활용 수업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석사논문,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2), 『ICT 활용 교수 학습 지도안 자료집』
자료평가
- 그냥 괜찮은 것 같아요^^
- didr***
(2011.05.08 12:3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