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과장, 허위광고의 유형과 피해 및 대응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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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홈쇼핑에서의 과장, 허위 광고
1. 홈쇼핑 과장, 허위광고의 피해
2. 홈쇼핑 광고에서 과장, 허위광고가 나타나는 이유
3. 과장, 허위광고에 맞서기 위한 대응책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낮 시간에 TV를 틀어보면 종종 홈쇼핑 방송을 보게 된다. TV에서는 홈쇼핑 외에도 많은 광고 방송들이 하루에도 수십 번씩 반복 된다. 광고 되는 상품들을 살펴보면 주로 건강식품, 다이어트 약, 키 크는 약, 식품 등 인데, 이런 상품들은 허위 사실을 진실인 것처럼 광고하거나 매우 과장하여 광고하기 쉬운 상품 들이다. 이런 상품들 외에도 홈쇼핑에서 방송되는 상품들은 대체로 과장되게 기능을 알린다거나 있지도 않은 기능을 집어넣는 등 소비자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과장, 허위광고에 피해를 입고 있는 소비자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과장, 허위 광고에 대응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그 피해 상황은 어떠한가? 그리고 과장, 허위 광고의 정의는 무엇이며 어떤 유형들이 있을까? 지금부터 이런 점들을 중심으로 과장, 허위 광고에 대해 써보겠다.
Ⅱ. 본론: 홈쇼핑에서의 과장, 허위 광고
1. 홈쇼핑 과장, 허위광고의 피해
TV방송에서 광고되는 방송들을 보면 어떤 유형의 광고건 어느 정도 과장, 허위된 정보를 광고에 사용하고 있다. 공중파 방송의 경우에는 광고의 규제가 엄격하기 때문에 그 과장, 허위 정도가 적을 것이다. 그렇지만 비교적 많은 정보를 전달 할 수 있고, 규제가 비교적 약한 홈쇼핑 방송에서는 과장, 허위 광고가 남발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지금부터는 허위, 과장 광고가 남발되고 있는 홈쇼핑을 중심으로 그 피해상황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TV홈쇼핑에서 쇼핑호스트는 다양한 설득적 소구를 한다. 한국소비자보호원 보도자료에 의하면 상품구매를 유인하는 요소 중 ‘쇼핑 호스트의 설명, 권유가 상품구매에 영향을 준다’고 응답한 경우가 77%로 나타났으며 TV홈쇼핑에서 상품구매를 한 시점이 ‘쇼핑 호스트의 설명을 들으면서’가 61%로 가장 많아 대다수의 소비자가 쇼핑 호스트의 설명에 의존하여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쇼핑호스트들은 ‘입고만 있어도 살이 빠지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15일 단 5분이면 여러분도 모델이 됩니다. 지금 선택하시죠’와 같이 광고제품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제품의 성능이나 효과 등을 과장하여 설명한다. 쇼핑호스트의 말을 믿고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자동차 흠집 제거제 등을 구입하였으나 효과를 느끼지 못하였다는 여러 피해사례와 같이 결국 소비자들은 쇼핑호스트의 과장된 표현을 제품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정보로 잘못 받아들이고 피해를 입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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