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시조의 발생에 대한 학설을 정리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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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시조의 기원
3. 평시조의 형성
4. 엇시조의 형성
5. 사설시조의 형성
6. 끝맺는 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느 민족이나 국가이든지 상고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제례행사의 일환으로서 춤과 노래가 어우러진 신명나는 굿놀이를 찾아볼 수 있다.
6000여 년의 민족사를 상고해 볼 때 많은 신요 또는 노동요를 중심으로 한 민요가 있었으리라 추측된다. 그러나 많은 자료의 인멸로 말미암아 한국 시가의 기원은 [공무도하가]를 비롯하여 [황조가] 등의 신요나 민요에서 찾을 수밖에 없으며 시조의 기원 또한 이와 더불어 향가 등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

2. 시조의 기원
시조의 형식이 완성된 시기는 고려 말이지만 그 연원지는 향가이며 시원은 삼국시대보다 멀리 발원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와같이 시조를 삼국 이전부터 발원된 국풍으로서, 향가보다 또 무당의 노랫가락보다도 더 오랜 시가체라고 말하고 있는 학설과, 민요에 근거를 두고 향가나 시조가 다 같이 6구 3절인 민요에서 파생되어 병존하다가 향가의 세력이 약해짐에 따라 향가의 장처를 취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또 시조의 기원을 우리의 원시종교였던 샤만의 신가로 보는 견해, 그리고 한글 기록으로 가장 오래된 백제의 [정읍사]에서 3개의 의미단락을 취하고 있는 6구체의 시형에서나 어절수에서도 시조의 형태를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시조문학론", 김제현, 예전사, 1999.
(2) "한국 시조 문학론", 정재호, 태학사, 1999.
(3) "한국 시조 문학론", 이영지, 양문각, 1994.
(4) "시조유형론", 김대행, 이화여대츨판부,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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