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문학]문학대중화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확실하게 깔끔한 레포트입니다.
구입하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꺼예요.
- 목차
-
* 문학예술의 대중화 논쟁
서론)1. 예술대중화의 의미
본론)2. 예술대중화론의 논의점
3. 문학대중화논쟁의 전개 과정
4. 문학예술운동의 볼셰비키화
결론)5. 의의와 한계
- 본문내용
-
* 문학예술의 대중화 논쟁
1. 예술대중화의 의미
예술대중화란 노동자 · 농민대중의 생활감정에 기초한 올바른 예술을 확립하고, 예술을 통하여 대중의 현실을 인식하고 자신의 현재의 삶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며, 더 나아가 대중들 자신이 예술을 창작하고 누리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예술은 민중에게 속하는 것”이며, 민중이 예술 창조와 향유의 주체이고, 예술은 민중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며 또 민중에게 복무한다는 예술의 일반적 본성의 하나인 ‘민중성’에 근거를 두고 ‘민중성’을 제고하려는 운동이다.
자본주의사회에서 예술과 민중이 극도로 분리된 상태를 극복하여 예술의 ‘민중성’을 제고, 민중이 다시 예술을 창조하고 향유하는 주체로 되는 방도를 논의한 것이 예술대중화론이다.
2. 예술대중화론의 논의점
① 전문적 문학예술의 대중화를 위하여, 민중에게 가장 중대하고 관심사가 되는 의미있 는 생활현상들을 그 시대의 선진적 이상에 비추어 묘사의 진실성과 생동감을 구비하 여 표현함으로써 민중에게 이해되고 사랑받으며 그들의 감정 · 사고 · 의지를 결합시 키고 제고하는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창작방법문제.
→ 예술가가 민중 속에 들어가서 민중의 생활을 관찰하고 그들의 투쟁 속에 뛰어들어 그 들의 생활감정을 체험하고 그들의 언어와 생활습관을 배우는 작자개조문제가 뒤따르 게 된다.
② 문학예술창작의 대중화를 위하여, 민중 자신의 예술적 본능을 계발하고 예술적 활동 을 자극하여 광범한 민중의 무궁무진한 창조적 지혜와 재능을 적극 동원하는 한편, 민중적 창작에 부분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그 시대의 편견을 벗겨내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예술운동조직 문제.
③ 집체창작 한 사람이 아닌, 여러 사람들의 창조적 지혜와 재능을 모아 문학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것을 일컫는다. 북한에서 집체창작의 전통은 항일혁명 기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집체창작의 중요성은 분단 이후 북한의 문예정책에 의해 제도적으로 장려되는 가운데 부각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특히 김일성 관련 문학예술 작품에서 두드러진다. 집체창작이 장려되는 까닭은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작업함으로써 창작속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작품의 사상적 질을 높일 수 있다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창작 방식에서는, 창작자 개개인의 개성적 특성을 충분히 살리면서 공동작업의 효과를 최대한 높이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과학백과사전출판사 편·발행, 1993>
의 다양한 형태에 관한 문제.
- 참고문헌
-
1. 강옥희, 「한국근대대중소설연구」, 깊은샘, 2000.
2. 김재영, 「카프비평의 이해」, 풀빛, 1989.
3. 문학사연구모임, 「카프 문학운동연구」, 역사비평사, 1989.
4. 이승훈, 「한국현대대표시론」, 태학사, 2000.
5. 조성면, 「한국 근대대중소설 비평론」, 태학사, 1997.
자료평가
- 보통입니다.
- pdysum***
(2008.07.02 23:08: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교사론_행복한 보육실의 의미와 보육실이 행복한 공간이 되기 위한 조건을 서술하시고 교사로서의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 전략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건강심리학] 건강과 심리학
- [만0세 관찰일지]만0세 4월 관찰일지 3명 분량
- 음식의 꽃 에피타이저 - 목적과 발전
- [읽기]읽기의 성격, 읽기의 특징, 읽기의 목적, 읽기의 과정, 읽기와 창의적 읽기, 읽기와 음운인식, 읽기의 전략, 읽기의 방법 분석
- 노인복지론_노화이론 중 사회학적 노화이론의 개념을 제시하고, 여러 사회학적 이론 중 현재 우리 사회 노인들의 주요 욕구와 문제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론을 하나 선택하여 예시와 함께 이유를 제시하세요
- -(으)ㄴ적이 있다/없다 ppt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안전교육-약물오남용 예방교육 실종유괴예방교육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