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최상의 브랜드가 가져야 할 조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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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람에게 첫인상은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첫인상은 어떤 이에 대한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기업에서 인상은 바로 브랜드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통상 기업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아닌 브랜드를 통해 ' 이 브랜드는 너무 개성이 약해', '이 브랜드는 너무 창의적이야'라는 평가를 한다.
이것은 곧 매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렇게 중요한 브랜드도 경쟁이 가열화되면서 서로 자신의 브랜드가 우월하다는 광고를 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가격을 최고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품질과 신뢰성을 구입의 기준으로 보고 있다.
최상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바로 최고의 매출을 의미한다.
브랜드란 무엇인가 이해한 후에 조건을 하나씩 짚어가면서 최상의 브랜드가 가져야 할 조건에 대해 기술하였다.
내용에 매우 풍부하며 알차게 구성하였다.
목차
브랜드란 무엇인가

최상의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1.최상의 브랜드는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2.최상의 브랜드는 개인의 취향에 부응한다.
3.최상의 브랜드는 여러 사업과 때로는 산업 전체를 재창출할 힘을 지니고 있다
4. 최상의 브랜드는 글로벌 지향적이다
5. 최상의 브랜드는 정보를 제공한다
6. 최상의 브랜드는 신중하게 다루어진다
7. 브랜드는 단순하다
8. 지구상의 거의 모든 것이 브랜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본문내용
그동안 브랜드에 대한 의식은 조금씩 바뀌어 왔다. 처음에는 제품 중심이었다. 즉, 브랜드화(branding)가 제품의 출처나 소유를 나타내는 마크, 즉 특징이나 심볼을 드러낸 것에 불과했던 것이다. 브랜드의 내용에 대한 전통적 인식은 마케팅의 대가인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의 명저『마케팅관리 Marketing Management』에 잘 요약되어 있다. “(브랜드명이란) 특정 판매자 그룹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드러내면서 경쟁 그룹의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시키기 위해 만든 명칭, 용어, 표지, 심볼 또는 디자인이나 그 전체를 배합시킨 것이다.”
지난날의 브랜드 정의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제품 실물에만 관심을 쏟는다는 점이다. 돋보이는 것은 제품뿐인 것이다. 제품이 우선이고 브랜드는 그 제품을 어느 회사와 어느 지역에서 만들었는가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구실만을 할 뿐이다. 그러나 존 펨버턴(John Pemberton)이 만든 두뇌강장제(brain tonic)가 제품이라면 브랜드는 코카콜라인 셈인데, 브랜드가 제품보다 훨씬 두드러진 구실을 함은 물론이다.

1.최상의 브랜드는 보편성을 지니고 있다
브랜드의 세계는 모든 산업과 모든 사업을 빠짐없이 포괄한다. 어떤 사업이건 관계업이 브랜딩은 중요시된다. 과거에는 유통 속도가 빠른 소비재가 브랜드 세계를 죄지우지했다. 그러나 현재는 베네통(Benetton)에서 월마트(Wal Mart)에 이르는 소매업체와 금융업체들이 이 세계를 주도하고 있다. 이런 업체들은 브랜딩이 경쟁상의 이점을 안겨준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핫도그를 팔 건, 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하건 관계가 없다.
뉴비그 사(New Pig Corporation)의 경우를 살펴보자. 회사명에 돼지란 단어가 들어간다고 해서 우습게 볼 기업이 아니다. 이 회사는 종업원 수가 300명이 넘고 연간 매출 증가율이 10%에 달하는 견실한 기업이다. 그러나 기이한 면도 없지 않은 회사다. 종업원이 사용하는 식당은 돼지여물통으로 불리고 있고, 이 회사의 카탈로그(Catalog) 또한 “cat" 대신에 돼지란 뜻의 ”pig"를 붙여 피갈로그(Pigalog)로 쓰고 있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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