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자원과 역량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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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Resources and Capabilities: The Roots of Business Models
자원과 능력에 대한 정의
자원과 재산
능력과 역량
ASSESSING THE PROFITABILITY POTENTIAL OF RESOURCES
(잠재 리소스의 유용성 평가하기)
고객 가치
희소성
모방성
대체성
충당성
Examples of VRISA Analysis
Wal-Mart Resource: Location in Small Towns (소규모 마을의 입지선점)
Pfizer Resources: Knowledge for Making Lipitor
Southwest Airlines Resources: Network of Uncongested Airport.
경쟁적인 귀추
Building New Intangible Resources
익숙한 기술과 시장
익숙한 기술, 익숙하지 않은 시장
익숙한 시장, 익숙하지 못한 기술
익숙하지 못한 시장과 기술
역동적인 능력
EXTENDABILITY OF RESOURCES
Quantifying Intangible Resources
지적 자원
지적 재산
인적 자원
조직 자원
지적자원의 숫자화
summary
STUDY QUESTIONS

본문내용
자원과 능력에 대한 정의
자원과 재산
자원이란 어떠한 물자를 요구하는 고객들을 위해 가치를 창조하여 그로 인해 돈을 벌 수 있는 공장, 장비, 특허, 훌륭한 과학자들, 브랜드의 평판, 지리적 위치, 단골손님과의 관계, 루트제공, 무역거래 비밀 등을 의미한다. 재산이나 자원은 유형자산, 무형자산으로 구분되며
유형자산이란 자산, 공장이나 장비, 현금과 같은 재무적인 자산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것들은 자산의 종류로서 ‘재산’이라는 이름 아래 자산의 상태로 주로 구분되어지고 설명되어진다. 무형자산은 비육체적이고 비재무적인 자산으로 특허권, 브랜드, 저작권, 무역기밀, 시장조사결과, 고객과의 관계, 정보에 대한 지식, 매각인들과의 관심과 같은 것을 말한다. 이것은 주로 재무적으로 증명 혹은 인정되지는 않았지만 효익을 위한 좋은 자원이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특허권이나 무역기밀들은 회사가 특정한 특징을 가진 제품을 생산할 때 회사에게 상품 또는 제품생산에 대한 독점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Intel사의 microcode는 그 회사가 마이크로프로세서로 각각의 개인컴퓨터 제조를 구별짓게 한다. 인적자원은 직원들이 가지고 사는 방법과 지식이다.
능력과 역량
자산만큼 중요하게, 능력은 자산보다 더 많이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한다. 기업은 자산을 고객가치로 변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한다. 소비자들은 단지 기업이 현대식 공장과 그 분야의 전문가들, 특허권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는 기업의 문을 앞다투어 차지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기업은 그 공장과 인재들, 특허권을 사용해야만 하며 소비자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그 지식을 구체적으로 특허권에 이용하여야 한다. 환자들은 제약회사로부터 특허권이나 약사들을 사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약사들이 그들의 지식을 총 동원하여 만들어낸 특허의 약을 사는 것이다. 자산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그 무언가로 변환되어야 하는 것이다. 기업의 능력이나 수용력은 소비자 가치 혹은 이익으로 바뀌어야 하며 이것은 역량이나 능력으로 불리어진다. 보통 역량은 하나 이상의 자원의 통합이나 사용에 관여된다. LSI Logic의 ‘핵심을 빨리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Intel의 저작권이 있는 호환성 마이크로코드를 새로 개발할 수 있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Coca-Cola의 비밀의 제조기법과 브랜드명을 제품에 적용하는 방법 역시 많은 소비자로 하여금 기업을 다른 경쟁사보다 더 낫다고 인식하게 만든다.

ASSESSING THE PROFITABILITY POTENTIAL OF RESOURCES
(잠재 리소스의 유용성 평가하기)
비즈니스 모델의 목적은 이익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이 확실하게 흥미 있어 할 비즈니스 모델을 실행하는 질문은 어떤 리소스의 타입이 가장 비즈니스모델에 도움을 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이것은 오랜 시간동안 학자들 사이에서 관심 있어 한 전략의 질문이다.
기업자원의 잠재적 유용성은 VRISA analysis (가치, 희소성, 모방성, 대체성, 충당성)를 통해 평가 될 수 있다. Table6.1에서 보았던 것처럼 이 분석은 5가지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Value
리소스가 고객에게 가치 있는 무엇을 제공 하는가?
Rareness
기업의 유일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경쟁자들의 능력보다 더 우위에 있는가?
Imitability
기업의 리소스가 모방하기 쉬운가?
Substitutability
기업의 리소스가 제공하는 가치를 다른 리소스가 할 수 있는가?
Appropriability
누가 리소스로부터 이익을 만드는가?
[표6.1 VAISA Analysis]
1. 리소스가 고객이 인지하고자 하는 가치를 의 방향으로 중요한 공헌을 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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