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유비쿼터스 UBIQUITOUS의 RFID 기술과 TREND RID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STORY TELLING - 유비쿼터스 라이프(Ubiquitous Life)

Ⅱ.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1. 유비쿼터스의 정의
2. 유비쿼터스의 역사
3. 향후 기술전망
4. 유비쿼터스 마케팅

Ⅲ. RFID란 무엇인가?
1. RFID의 정의 및 내용
2. RFID 구성내역
3. RFID 과제

Ⅳ. 우리나라의 RFID 사업의 현 위치
1. 현재 RFID의 전반적 상황
2. 정부의 RFID 관련 지원책

Ⅴ. 국내·외 RFID 도입사례 및 추진현황
1. 국내 사례
2. 국외 사례

Ⅵ. RFID로 인해 뜨는 분야
항공수하물 추적통제시스템 - '바코드 태그'로 수하물 분실 '0' 도전

Ⅶ. RFID로 인해 지는 분야
1. 고속도로 요금소의 정산시스템
2. 물류 분야

Ⅷ. Trend Riding에 요구되는 Marketer의 자세
1. 고객중심의 기본으로 돌아가라.
2. 윤리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3. 체험 마케팅과 관련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라.

Ⅸ. 결론

본문내용
이진아 씨는 직장 생활 5년차에 접어드는 캐리어 우먼이다. 1년 전 모아둔 적금으로 작은 아파트를 마련하여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 살고 있다. 여느 아침과 마찬가지로 어제 밤 스마트 폰에 저장된 이진아씨의 일정에 맞춰 진아 씨를 깨우는 모닝콜이 울렸다. 진아 씨는 욕실에서 이를 닦으며 전면 거울에서 경제, 사회면의 뉴스를 본다. 그리고 샤워부스에 설치한 바이오 센서가 자동으로 진아 씨의 체중과 체온, 혈압 등 간단한 바이오 리듬을 체크한다. 평소 저혈압인 진아 씨는 어제 밤 회사 회식 때 과음한 것이 역시나 안 좋았던 모양인지 오늘따라 더 혈압이 나쁜 걸 알 수 있었다. 아파트를 나온 진아 씨, 건망증이 심해 항상 차키를 잃어버려 고생이었는데 몇일 전 구입한 스마트 카드를 자동차가 인지하고 스스로 도어를 열고 시동을 걸어준다. 그리고 샤워 시에 체크된 몸의 컨디션에 따라 전송된 음악이 카 오디오로 흘러나온다. GPS 네비게이션은 스마트 폰에 저장된 진아 씨의 일정을 확인한다. 진아 씨는 오늘 오전에 본사에서의 지점장 회의를 제외하고 특별한 스케줄이 없다. 차에 장착된 단말기를 통해 중앙 교통 통제소에 연결, 거리의 교통상황을 체크해 본다. 교통체증이 덜한 길을 찾기 위해서이다. 교통 통제소는 모든 차량에 부착된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로부터 수신한 정보를 바탕으로 거리의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 전차량에 목적지까지의 최단 코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네비게이션이 스스로 본사 쪽으로 경로를 설정해 움직이는 것을 보며 진아 씨는 오늘 오후 요새 바빠서 할 수 없었던 쇼핑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퇴근 후 진아 씨는 회원으로 등록된 백화점에 들렀다. 백화점에는 진아 씨의 쇼핑 패턴이 기록되어 있어 자주 쇼핑하는 품목과 그 품목에 대한 세일 정보와 같은 유용한 정보를 종종 스마트 폰으로 제공한다. 백화점에 들어서자마자 입구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는 진아씨의 휴대 단말기에 내장된 RFID를 감지하여 인사를 건네고 진아씨의 특성과 기호에 맞는 제품들을 소개해 준다.
참고문헌
Pam Baker, “RFID Drives Supply-Chain Investment”, CRM Daily, Jan 7. 2005
김완석, 김정국, 박범수, 박태웅, 이성국,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 및 정책”,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창립 학술 대회 학술논문지, 2003년 12월 12일
박승창, “RFID/USN 기술 및 시장의 최근 국내 동향과 미래”, 주간기술동향, 2005년 2월 16일
안종배,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미래의 창, 2004년
이근호, “RFID 기술, 표준화, 정책, 비즈니스, 산업동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경쟁전략
  • 마케팅 전략에 환경 보호주의가 빠르게 조성될 것이다. 이제기업들은 환경 문제에 대해 능동적으로 미래 지향적 대응을 꾀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의 창출을 주도해야 한다. 그린 상품 및 환경 기술의 연구, 개발에 적극적인자세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써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야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은 호의적 이미지를 형성시켜 수익 증대를 꾀하게 되고 빠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것이다.그린 마케팅의

  • 기술 혁신 트랜드 & 기술혁신 기업문화 조직 특성·사례-혁신을 촉진하는 조직-
  • 기술 발전의 중심에 있는 IT의 경우 convergence, broadband, intelligence, ubiquity의 4가지 Key Word를 바탕으로 ‘Intelligent & Ubiquitous Society’를 실현해 갈 것임.Convergence디지털 환경에서는 다양한 정보 단말, 서비스, 네트워크의 통합/융합이 가능 Broadband모든 정보를 대용량으로 처리/전송할 수 있어현실성이 높은 동영상 구현이 가능 Ubiquity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인지하지 않는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 Intelligence기

  • [경영정보론] u-Home(유비쿼터스 홈) 비즈니스모델
  • 전략적 제휴 파트너 선정에 있어서 매우 소극적이어서 주목을 상대적으로 받지 못하고 있다.LG 전자는 SK텔레콤을 비롯한 30여 개 업체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 디지털 홈 시범사업을 주도하며 업체들과 기술과 마케팅 전략을 공유하고 있다. 최근 LG전자가 이들 컨소시엄 회원사에게 LnCP 기술을 무상으로 제공함에 따라 LnCP 컨소시엄 회원사는 LG전자가 제공하는 홈네트워크 제품 개발 도구를 이용해 가상 홈네트워크 환경을 구성, 제품 개발과 다양한

  • [졸업] [졸업논문] 물류비용과 서비스 관계 혁신 에관한 졸업논문(기업물류를중심으로)
  • 유비쿼터스 위치기반 서비스(Ubiquitous Location Based Services: u-LBS)가 중요한 서비스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유비쿼터스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기반 요소 기술 중의 하나인 위치인식시스템 기술은 현재 선진 각국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우리는 물류의 유비쿼터스화로 고객의 물류서비스 향상에 이바지하며 RFID를 물류에 적극 활용하여 물류시스템의 효율화를 모색하기로 한다. 2. 물류합리화 정보시스템과 기존 개발, 도입

  • [경영학 졸업논문] 사례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연구
  • 경영학 졸업논문사례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연구사례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 연구- 목차-1.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2. 이론적 배경 1) 브랜드의 개념 및 의의 2) 브랜드 자산의 개념 및 구성 요소3) 브랜드 마케팅의 개념 및 전략4) 소비자의 구매 행동 및 고객 충성도3. 한국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의 현황과 문제점4. 사례 연구1) 페덱스2) 포카리스웨트 3) Tworld4) 카스5. 결론 참고 문헌 1.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