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협상이론]아시아나 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 협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파업의 개요

Ⅱ. 협상당사자의 관계

Ⅲ. 협상과정

Ⅳ. 협상전략 -> 협상실패의 원인

Ⅴ.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사전협상과정 : (두 당사자가 지배형)
▷ 6월 29일 (파업사전예고) → 7월 6일 (시한부 파업 돌입)

2. 본협상단계 : (두 당사자가 지배형)
▷ 7월 16(1차 협상결렬) → 7월 17일 (파업돌입)→7월 22일 2차 본협상
▷파업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면서 조종사에 대한 여론의 비난이 쏟아짐
▷두 당사자 모두 양보점을 찾기 보다는 상대가 양보해주기를 기다리는 지배형 상황을 고 집하면서 협상이 실패

3. 최종협상단계 : (두 당사자가 지배형)
▷ 7월 31일 →8월 4일~ 8일
▷ 아시아나 항공사 측에서 최종안 발표에서 조금의 양보만 있을 뿐 여전히 입장차이는 큼
▷ 올해 개최 예정이었던 IOL 총회는 유보(국제적 신임 잃어)
▷ 아시아나항공 파업 사태에 대한 정부의 긴급조정권이 검토
▷ 마지막 최종협상 기회를 주었지만 실패

4. 협상종결 단계 :
▷ 8월 10일 제 3자의 개입에 의해 협상 종결 (협상의 제 3자)

▷ 사실상 제3자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종결(정부의 긴급조정권 행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집단간 갈등의 원인과 결과, 사례
  • 아시아나 노조가 요구하는 사항을 대한항공 노조는 단 3일간의 파업으로 관철시킨 것이다. 이번 아시아나 노조파업을 보면 사측은 회사의 고유권한인 인사경영권을 침해하는 노조의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여론이 회사 측에 유리하게 돌아가기를 바라고 있었고 또한 억대 연봉인 조종사 노조가 ‘귀족노조‘라는 여론의 뭇매를 맞기를 은근히 기대하고 있었다. 반면 노조 측의 경우는 대한항공의 성공사례들을 벤치마킹 하는 듯 했다. ‘대체인

  • [조직커뮤니케이션] 비판적 이론의 이해
  • 노조의 권력분할은 노조의 힘을 키워 효율성 및 경영에 방해가 됨.미시적 조직혁신은 거시제도와 적합성 갖지 못할 경우구조적인 한계를 드러낼 가능성을 안고 있다. 새턴의 교훈(부정적 측면)GM의 관료적 경영층, 가격경쟁력에 민감함, 단기적 성과 중시는 새턴과 대립대한 항공사 노조파업대한항공 노조파업조종사 노조 쟁의 일지▲ 10. 17 상견례(1차 교섭) ▲ 10. 18 노조 임금 인상안 및 임금협약서 제안 설명, 회사 임금 동결 및 성과급 관련 제

  • [항공사] 사우스웨스트항공사 분석
  • 항공사로 키워냈다.그의 경영철학은 다소 엉뚱하다. 켈러 회장은 미국에서 가장 웃기는 경영자라는 별명을 가졌을 정도로 유머경영 혹은 펀(Fun) 경영을 중시한다. 그는 유머는 조직의 화합을 위한 촉매제라며 일은 즐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회사 로고를 둘러싼 경쟁사와의 분쟁해결 과정은 그의 유머경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협상 당시 켈러회장은 경쟁사 최고경영자에게 느닷없이 팔씨름으로 승부를 겨루자는 엉뚱한 제의를 해,

  • [홍보학] 기업의 PR활동 분석 - 아시아나 항공사
  • 아시아나의 윤리경영3) 평 가< 2. 사회공헌활동 >1) 사회 공헌 활동의 정의2) 사회 공헌 활동을 하는 이유3)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중요성 증가4) 기업의 사회공헌 형태5) 아시아나 항공의 사회공헌 활동6) 평가와 바람직한 방향 모색< 3. 내부관계(Internal Relations) >1) Internal Relations개념의 간략한 변천사와 아시아나의 IR2) 아시아나의 IR3) 아시아나가 IR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Channel4) 평 가< 4. 위기관리(Crisis Management >1) 아시아나 파업 사태의 사건개요2

  • [호텔인사관리] 관광서비스기업의 인사관리의 특성과 사례분석
  • 사례와 실패사례실패사례 - 아시아나 항공(1) 기업소개 (2) 노사분쟁 사례1999년 8월 30일 ’대한항공 운항승무원노조가 비합법적인 형태로 출범2000년 5월30일 우여곡절 끝에 국내 최초의 조종사 노조인 `대한항공 운항승무원노조가 노동부로부터 신고필증을 받으면서부터 조종사들의 파업이 가능해짐2001년 1월 12일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에 이어 아시아나항공의 조종사 노조도 법원에서 합법성을 인정받음2001년 6월 11일 “회사 측이 간부들을 시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