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협상이론]아시아나 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 협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파업의 개요
Ⅱ. 협상당사자의 관계
Ⅲ. 협상과정
Ⅳ. 협상전략 -> 협상실패의 원인
Ⅴ.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1. 사전협상과정 : (두 당사자가 지배형)
▷ 6월 29일 (파업사전예고) → 7월 6일 (시한부 파업 돌입)
2. 본협상단계 : (두 당사자가 지배형)
▷ 7월 16(1차 협상결렬) → 7월 17일 (파업돌입)→7월 22일 2차 본협상
▷파업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면서 조종사에 대한 여론의 비난이 쏟아짐
▷두 당사자 모두 양보점을 찾기 보다는 상대가 양보해주기를 기다리는 지배형 상황을 고 집하면서 협상이 실패
3. 최종협상단계 : (두 당사자가 지배형)
▷ 7월 31일 →8월 4일~ 8일
▷ 아시아나 항공사 측에서 최종안 발표에서 조금의 양보만 있을 뿐 여전히 입장차이는 큼
▷ 올해 개최 예정이었던 IOL 총회는 유보(국제적 신임 잃어)
▷ 아시아나항공 파업 사태에 대한 정부의 긴급조정권이 검토
▷ 마지막 최종협상 기회를 주었지만 실패
4. 협상종결 단계 :
▷ 8월 10일 제 3자의 개입에 의해 협상 종결 (협상의 제 3자)
▷ 사실상 제3자에 의해서 강제적으로 종결(정부의 긴급조정권 행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