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사우스웨스트항공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CEO

[글로벌 CEO] 허브 켈러 <사우스웨스트항공 회장> (출처 : 한경)

"46분기 연속 흑자,30년 평균 주가수익률 1위,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2위..."

미국 할인항공사의 대명사인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Southwest Airline)을 수식하는 말들이다. 사우스웨스트의 눈부신 경영실적은 유나이티드항공의 파산보호 신청 등 9.11테러 이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메이저 항공사들과 대비되면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사우스웨스트가 오늘날 누리고 있는 영광을 일군 주역은 허브 켈러 회장(60).
그는 자부심,믿음과 함께 "신뢰경영"의 3대 요소로 꼽히는 "재미(Fun)"를 전사원의 공유가치로 승화시킨 최고경영자다.

<>미국에서 가장 웃기는 경영자

사우스웨스트의 공동 창업자인 켈러 회장의 진가는 78년 최고경영자 겸 회장 직무대행에 취임하면서 드러난다. 그는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 대형 항공사에 맞서 값싼 운임과 짧은 운항간격 등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면서 사우스웨스트를 미국 4위의 항공사로 키워냈다.
그의 경영철학은 다소 엉뚱하다. 켈러 회장은 "미국에서 가장 웃기는 경영자"라는 별명을 가졌을 정도로 "유머경영" 혹은 "펀(Fun) 경영"을 중시한다. 그는 "유머는 조직의 화합을 위한 촉매제"라며 "일은 즐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회사 로고를 둘러싼 경쟁사와의 분쟁해결 과정은 그의 유머경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협상 당시 켈러회장은 경쟁사 최고경영자에게 느닷없이 팔씨름으로 승부를 겨루자는 엉뚱한 제의를 해, 상대방의 폭소를 자아냈다. 그는 팔씨름에서는 졌으나, 상대방으로부터 로고 공동사용권을 얻어내는데 성공했다.
그는 직원 채용시에도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들에게 후한 점수를 준다. "유머감각이 있는 사람은 창의적이고 업무처리 능력도 뛰어 나다"는 것. 점잖은 오찬장에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 복장을 하고 나타나 주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일화다.
그의 "유머경영"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기내 분위기에서도 느낄 수 있다. 기내 안전수칙은 랩송으로 대신한다. 느닷없이 기내 화장실에 최대 몇 명이 들어 갈 수 있나 알아보는 콘테스트를 열기도 한다. 고객들은 "사우스웨스트 항공기에는 남다른 즐거움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직원들이 회사의 가장 중요한 고객

그는 사우스웨스트의 성공비결을 묻는 질문에 "그저 최고의 사람들을 뽑아 인간적으로 대우해 줄 뿐"이라고 대답한다. 직원을 존중하는 기업문화가 성공의 키포인트라는 것이다.
켈러 회장은 실제로 주가나 스톡옵션 보다는 직원에 대한 예우를 중시한다. 또 "직원들은 회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다. 승객이라도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고 말한다. 사우스웨스트가 직원을 해고하지 않는 것도 이런 이유다. 자연히 위기 시엔 직원 모두가 월급을 깎는 등 비용절감을 통해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간다.
켈러 회장이 사우스웨스트의 가장 큰 자산으로 꼽는 "종업원들의 헌신문화"는 바로 그의 경영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다. 유나이티드항공의 파산보호 신청으로 미 항공업계에 "파산도미노"공포가 확산되고 있지만 켈러 회장은 "사우스웨스트는 성장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단언한다. 전문가들도 사우스웨스트의 지속적 성장 가능성에 이의를 달지 않는다.
메릴린치 CIBC오펜하이머 등 월가 증권사들이 사우스웨스트의 주식에 20~30% 가량의 프리미엄을 주는 것도 이 회사의 성장 가능성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2. 우리나라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벤치마킹 - 아시아나 항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우스웨스트_항공사,기업분석,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 조직이론 2조 Southwest airlines -22집중화된저원가 전략차별화 전략집중화된차별화 전략저원가독특성경쟁우위넓음좁음경쟁범위Porter의 경쟁전략2) 사우스웨스트 환경의 불확실성 분석저원가 전략환경분석- 조직이론 2조 Southwest airlines -23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저가격전략이 가능한 이유해고 없는 구조조정을 실시국제선 사업부분을 철수타 항공사와는 다른 위기해결 방안을 채택업계 전반의 침체 속에서 높은 경영 성과 달성

  • [사우스웨스트, 대차대조표, 경영학, 항공사] 사우스웨스트항공사 분석
  • 항공사 여객점유율 05년 2/4분기델타항공 15.1노스웨스트 7.5콘티넨탈항공 6.9US에어웨이 10.6TWA 3.5사우스웨스트 15.7아메리칸 10.6유나이티드 11.2기타 18.9 콘티넨탈 에어라인- The Proud Bird with the Golden Tail- 1934년 7월 15일을 시작- 미국 내에서 다섯번째로 큰 항공사- 전세계의 많은 국제적인 도시에서 136개의 국내선과 92개 지역의 국제선을 2002회이상 매일 운항 아메리칸 에어라인- 찰스A 린드버그 AMR inc의 모회사이자 자회

  • [조직행동론] GM사와 사우스웨스트항공사 조직비교분석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성공한 기업이고 특별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GM사와 같이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변화를 시도하다 좌초할 위험에도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GM사의 경우를 거울삼아 강제적이고 급격한 변화는 지양해야하며, 대화와 타협을 통해 노사가 함께 나아가야 하겠다. 또한, 완벽한 조직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상황에 맞춰 변화해 나가야 한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도 지금은 성공한 조직이지만 상황이 바뀌면 또 다른 모습의 조

  • 고객과 항공사의 비상,저가항공사,저가항공사마케팅,진에어,사우스웨스트,국내저가항공사,국외저가항공사,저가항공사분석
  • 분석 보고서LCC 란? (Low Cost Carrier)100석 이하의 중소형 항공기600KM 내외의 단거리 노선최소한의 서비스운항비용 대폭 절감박리다매2. 현존하는 저가 항공사국내 대한항공의 자회사최초의 국제항공안전인증 획득2009년 말 방콕 국제선 운항미지정좌석제최초의 여성기장부정기편 운항(말레이시아-일본)MOU(중국 춘추공항)대한민국 최초의 저가항공사구) 한성한공9900원 이벤트2. 현존하는 저가 항공사국외 설립 이후 31년 흑자국내 승객

  • Southwest Airlines,사우스웨스트항공,사우스웨스트항공마케팅전략,사우스웨스트항공기업분석,항공사분석전략
  • 항공사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로고객을 끌어들여 큰 수익을 창출해 왔다.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전략들을 계속 사용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을 지속할 수 있을 것 인지이다그러므로 SWA는 계속해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해다른 기업들이 진입 할 수 없는 낮은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5. Sourceshttp://www.southwest.comhttp://www.oracle.comhttp://Abcnews.go.comhttp://www.wired.comNuts!: Southwest Airlines\` Crazy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