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중소기업론]중소기업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중소기업의 정의 1. 사전적 의미 ……………… 2
2. 각국의 의미 ……………… 2
* 중소기업 제외 대상 ……………… 4

제 2장 중소기업의 특징 1. 일반적 특성 ……………… 5
2. 내부적 특성 ……………… 5
3. 국민 ․ 경제적 특성 ……………… 6
4. 중소기업의 규모별 특성 ………… 6

제 3장 중소기업의 장․단점 1. 중소기업 경영의 장점 ……………… 7
2. 중소기업 경영의 단점 ……………… 7
* 중소기업의 중요성 ……………… 8

제 4장 중소기업의 구조 1. 중소기업의 조직 형태 …………… 9
2. 중소기업의 조직 형태별 비교 …… 9
3. 중소기업 구조의 구성요소 ……… 10
4. 중소기업 조직구조의 변화와 전망 10

제 5장 중소기업의 역할 1. 미시적 차원에서의 역할…………… 10
2. 거시적 차원에서의 역할…………… 11
본문내용
제 1장 중소기업의 정의

1. 사전적 정의
-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
- 현재 양적 ∙ 질적으로 대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모든 기업 또는 사업장의 총칭
- 나라별로 공통적인 기준 : 상시 고용된 종업원의 수, 자산총액, 자본금과 매출액
- 대기업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범위는 국가나 산업 또는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짐.

ꋼ 중소기업의 양적기준 - 종업원수, 총자산, 자본금, 매출액 등
질적기준 - 경제지원정책, 기업의 사업활동 형태, 생산품의 라이프사이클,
기업경영의 동기

(중소기업을 정의할때는 종업원수, 총자산, 자본금, 매출액 등의 양적기준과 경제지원정책, 기 업의 사업활동 형태, 생산품의 라이프사이클, 기업경영의 동기 등과 같은 질적기준이 이용되 지만 , 중소기업의 정의를 단적으로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고 대개의 경우는 질적특성을 무시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양적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소기업은 업종이 다양하고 규모가 복잡하기 때문에 그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 곤란하나 일반적인 정의는 5가지의 특징을 지니고 운영되는 기업이라 할 수 있음
• 독자적 경영(소유경영)
• 경영의 무한책임
• 주로 지역기업으로 존재
• 소규모 조직과 경영
• 인간관계에 바탕을 둔 경영

2. 각국의 정의
- 중소기업의 개념을 정의할 때 그 기준은 나라마다 업종마다 상황에 따라 다름.

ꋼ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정의는 1982년 12월에 개정된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및 시행령 제 2조에
근거한 내용을 토대로 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⑴ 업종별 구분
․ 공업 기타 제조업, 광업 또는 운송업을 주된 사업으로 경영 하는 것
․ 건설업을 주된 사업으로 경영 하는 것
․ 상업 기타 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경영하는 것

⑵ 소기업자
․ 상시 사용하는 종업원수가 20인 이상인 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기업] 시장지향성 제고를 통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 중소기업의 시장지향적인 마케팅 개념에 입각하여 수출증진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다. 그럼으로써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경제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수출증대를 통하여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지향성에 대한 개념을 이전의 여러 가지 이론의 검토를 통하여 정립하고 기업의 분석을 위한 항목을 개발한다. 둘째, 개발된 기업분석

  • 각국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과 국제화지원
  • 각국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과 국제화 지원목 차1. 연구목적 2. 각국의 중소기업 관련법 및 제도 2.1 한국 2.2 일본 2.3 중국 2.4 대만 2.5 미국 2.6 EU 3. 주요국가 간 중소기업 지원정책 비교 4. 중소기업의 국제화 지원 서비스 4.1 경제의 세계화와 기업의 국제화 4.2 중소기업의 국제화 지원서비스의 개념과 체계 5. 각 국의 국제화 현황 및 지원기관 5.1 한국 5.2 일본 5.3 중국5.4 대만 5.5 미국 5.6 캐나다 5.7 영국 5.8 독일 5.9 네덜란드 6. 한국에 대한

  • [학사] [경영] 아웃소싱의 성공적인 도입방안
  • 목 차 Ⅰ. 서 론 1Ⅱ. 아웃소싱의 개념과 현황 고찰 21. 아웃소싱의 개념 22. 아웃소싱과 유사 경영기법 고찰 23. 아웃소싱의 동기 34. 아웃소싱의 현황과 전망 5가. 아웃소싱의 해외현황 5(1) 미국의 아웃소싱 현황 5(가) 미국의 아웃소싱 도입배경 5(나) 미국의 아웃소싱 시장동향 6(다) 미국기업의 아웃소싱 도입효과 7(2) 일본의 아웃소싱 현황 8(가) 일본의 아웃소싱 도입배경 8(나) 일본의 아웃소싱 시장동향 8(다) 일본기업의 아웃소싱 도입효과 9

  •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학업계획서
  • 기업 컨설팅과 같은 큰 사안에서 이러한 성격이 방해가 되지 않게 하고 보다 침착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대학교에서 위기관리론을 학습하고 싶습니다.제가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꿈은 대한민국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격차를 줄여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졸업 후 명망 높은 컨설팅 그룹에 입사할 계획이며, 그곳에서 컨설팅에 관한 실용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을 것입니다. 그 후 중소기업을 위주로 컨설팅을 하며 그

  • [경영정보, 정보통신] IT 아웃소싱
  • 기업의 경영자와 경영/경제학자들 사이에서 인식과 활용의 폭을 높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재벌위주, 대기업 위주의 경제정책으로 인한 폐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또한 과거부터 고질적인 문제로 지목되어 왔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갈등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일반 대중들에게까지 널리 알려지고 있다.2. 아웃소싱의 개요2.1. 아웃소싱의 개념 1) 일반적인 아웃소싱의 개념 일반적인 의미의 아웃소싱의 개념은 어떤 조직이 그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