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프랑스 혁명의 문화적 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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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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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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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책이 혁명을 만들었는가?
1) 얼마나 읽혔는가?
① 수요층의 증가
② 공급의 증가와 서적의 다양화
2) 어떻게 읽혔는가?
① 독서의 공유와 선택의 모순
② 탈 신성화된 독서
2. 비 기독교화와 세속화
1) 근본적 태도의 변화
① 죽음에 대한 태도의 변화
② 성도덕의 변화
2) 성직자들의 분열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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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르띠에는 자기 것으로 만듦이라는 과정에 주목하면서, 사물의 기능이 고유하다는 관점에 반대한다. 문화적으로 상이한 집단이 똑같은 사물을 공유하고 있다고 해도, 그것은 그들 각자의 문화적, 심성적 구조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그리고 다른 방식으로 그들을 변화시킨다. 이러한 관점에서 샤르띠에의 접근법 즉, 프랑스 혁명의 기원을 지적인 계보에서 찾지 않고 문화적 기원에서 찾는 것은 혁명을 좀더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시각에서 보면 프랑스 혁명은 준비된 과정을 통해 예비 되다가 한번에 폭발한 역사의 단절이 아니게 된다. 계몽으로 혁명이 이루어진 것이 아닌, 혁명과 계몽사상은 동일한 장기적 과정 속에 속하는 하나의 시기가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시점은 몇몇 비판자들로 지나치게 관념적이거나 사상이나 이론, 원칙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지나치게 사회학적인 접근방법으로 서술하였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그렇다 할지라도‘문화적 기원’의 탐구는 근대사회를 바라보는 우리의 지평을 넓혔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 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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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로제 샤르띠에, 『프랑스 혁명의 문화적 기원』, 백인호 역, 일월서각, 1998
2. 브뤼노 브라셀, 『책의 역사』, 이정민 역, 시공사 1997
3. 앵거스 맥래런, 『피임의 역사』, 정기도 역, 책세상, 1998
4. 로제 샤르띠에, 『사생활의 역사3』, 이영림 역, 새물결, 2002
5. 배영수 외, 『서양사강의』, 한울아카데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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