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프랑스 혁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프랑스혁명-French Revolution
(1)원인
(2)발단
(3)국민의회
(4)입법의회
(5)국민공회
(6)공포정치
(7)혁명의 종결
‘서양사 강의’ 정리
1. 구체제
2. 혁명의 원인
3. 혁명의 진행과정
4.혁명의 역사적 의의
<탈기독교화>
1.프로테스탄티즘과 가톨릭
2.탈기독교화
<민족주의로의 대체>
<포르노그라피와 프랑스혁명>
<혁명기의 포르노그라피>
<왕권의 탈신성화>
- 본문내용
-
근대사회가 성립되는 과정에서 1789년 프랑스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프랑스혁명으로 프랑스는 민주주의 이념을 도입했지만, 국가를 민주주의 체제로 만들지는 못했다. 그러나 혁명으로 국왕의 절대 통치가 끝나고 시민계급이 강해졌다. 프랑스혁명이 시작된 뒤에 유럽의 왕과 귀족을 비롯한 특권 집단은 권력을 남용할 수 없었고, 자유ㆍ평등의 이념을 중시했다. 프랑스혁명은 정부의 재정 위기로 시작되었지만, 개혁과 변혁을 요구하는 운동으로 빠르게 발전하였다. 혁명 초기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함으로 시작해서, 그들은 그들의 국왕을 처형시켰고 이후 수천 명이 공포정치시기에 처형당했다. 결국 프랑스혁명은 나폴레옹이 통치권을 차지하면서 끝을 맺는다.
(1)원인
여러 가지 상황이 프랑스혁명의 원인이었다. 그 가운데서도 제 3계급의 불만(인구증가에 따른 농촌 농민의 소유 토지 규모 축소, 농민들의 각종 조세부담과 가중한 공납의 의무), 새로운 정치 사상에 관한 관심(계몽사상), 전쟁 비용에 따른 재정문제 등이 주요 원인이었다. 수백 년 동안 전 유럽을 비롯한 프랑스 사회는 세 계층으로 나뉘어 있었다. 성직자는 제1신분, 귀족은 제2신분, 나머지 국민은 제3신분이었다. 제3신분은 농민이 다수를 차지했고, 도시 노동자와 부르주아도 있었다. 제3신분은 제1ㆍ2신분이 차지하는 혜택에 대해 분개했다. 성직자와 귀족은 세금을 면제받았고, 제3신분이 모든 세금을 거의 내야 했다. 이처럼 제3신분은 프랑스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했지만, 인정받지 못했다. 새로운 정치체제에 대한 사상(계몽사상)은 프랑스의 절대군주제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절대군주제에서 국왕은 무한한 권력을 가졌다. 하지만 18세기에 '계몽사상사'들은 자유에 대한 새로운 사상을 제기했다. 루소를 비롯한 사상가들은 통치권이 국민에게서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 이론에 대해 제3신분이 환영하지 않을 리가 없었다. 프랑스 재정은 7년전쟁과 미국혁명의 개입으로 1788년에 거의 파산 상태였다. 드디어 국왕은 이 재정난을 타결하기 위해 1614년이래 열리지 않았던 삼부회를 소집한다.
(2)발단
1789년 5월 5일에 파리 근교의 베르사유에서 삼부회가 열렸다. 삼부회에 선출된 대의원들은 제3신분 600명과 귀족 대표 300명 및 성직자 대표 300명이었다 제1ㆍ2신분은 신분별로 나누어 토의와 표결을 하기를 원했다. 그런데 제3신분의 대표는 모든 대표가 동등한 위치에서 한 표씩 표결을 하기 원했고 이러한 제3신분의 의견은 국왕과 제1ㆍ2신분에 의해 무시되었다. 결국 1789년 6월에 제3신분의 대표는 삼부회에서 분리, 국민의회를 조직한다. 또 테니스코트에 모여 새 헌법을 제정하기 전에는 해산하지 않겠다는 테니스코트의 서약을 발표한다. 루이 16세는 국민의회를 해산시키기 위해 파리 주변에 군대를 소집한다. 파리 주변에 군대가 배치되고 네케르가 해임 당하자 파리에서 폭동이 일어났다. 1789년 7월 14일. 프랑스혁명의 막이 오르게 된 바스티유감옥 습격이 일어난다. 이 사건은 이미 폭동이 아니라 혁명이었다. 파리의 군중들은 국왕의 무기고였던 이곳을 점령해야 한다는 필요를 느껴서 감옥소장에게 보관되어 있는 무기와 탄약을 내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를 거부당하자 군중들은 분노해 바스티유 감옥을 점령했다. 바스티유 감옥의 습격으로 프랑스 혁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포르노그라피의 발명(린 헌트)
-‘프랑스 근대사연구’(김경근 저) 1998, 한울 아카데미
-http://my.netian.com/~kujjini/
-나폴레옹 홈페이지(http://mynetian.com/~witch88)
-http://community.kongju.ac.kr/~sunny/프랑스혁명2.htm
-http://cymlove.com.ne.kr/revolution.html
-‘프랑스 혁명의 문화적 기원’ (R. Chartier)
-‘프랑스 혁명의 가족로망스 ’ (린 헌트)
-서양사 강의 (배영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