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 일본 교과서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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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 교과서 파문 일지
2. 일본 교과서 왜곡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
3. 일본 교과서 왜곡 문제를 살펴보기 전에..
(1) 역사의 연구와 교육의 필요성
(2) 역사와 민족주의
(3) 일본 교과서 왜곡과 일본의 우경화
4. 일본교과서 왜곡에 대한 비판과 우리 국정교과서 문제
(1) 일본 교과서 왜곡에 대한 비판
(2) 우리나라 국사교과서에대한 비판
5. 모의 토론
6. 결론을 대신해서..
본문내용
2. 일본 교과서 왜곡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
[정부] 일본 역사 교과서 수정 요구안 주요 내용
2001년 5월 8일 우리 정부가 일본정부에 전달한 35개 항목의일본 교과서 왜곡 수정요구안은 ꡐ새로운 역사를 만드는 모임ꡑ측의 후소샤(扶桑社)교과서를 중심으로 주로 근현대사 부분의 시정요구가 많았다.
근현대사 부분에서는 특히 한반도 위협설이나 한국강제병합 정당화, 강화도 사건의 계획성 은폐, 동학농민전쟁 오도 등이 대표적인 왜곡 사례로 지적됐고 군대위안부 문제 누락.축소도 별도 항목으로 다뤄졌다.
고대사, 중세사 부분에서는 임나일본부설의 기정사실화, 임진왜란 정당화 등이지적됐고 중국과의 관계에서 한국에 대해 조공, 속국 등의 용어를 사용해 일본사의우월성을 강조하는 부분도 곳곳에 보였다.
◇한반도 위협설 = 후소샤 교과서는 한반도를 일본을 향해 대륙에서 돌출돼 있는 ꡐ팔뚝ꡑ으로 묘사, 일본의 한국 침략.지배를 합리화하는 논리인 ꡐ한반도 위협설ꡑ을 분명히 드러냈다.
후소샤 교과서 최종본은 ꡒ일본은 유러시아 대륙에서 조금 떨어져있는 바다에 떠있는 섬나라이다. 이 일본을 향하여 대륙에서 한개의 팔뚝이 돌출돼 있다. 그것이조선이다. 조선반도가 일본에 적대적인 대국의 지배하에 들어가면, 일본을 공격하는절호의 기지가 되어 배후지가 없는 섬나라 일본은 자국의 방위가 곤란해진다고 생각했다ꡓ고 적고 있다.
후소샤는 수정전 검정신청본에서는 ꡒ조선반도가...절호의 기지가 되어ꡓ 뒷부분에 ꡒ이러한 의미에서 조선반도는 일본에 끊임없이 들이대고 있는 흉기가 될 수 밖에없는 위치관계에 있다ꡓ고 까지 기술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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