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관계] 일본의 역사교과서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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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2
Ⅱ.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의 역사
1. 일본 우익의 1차 ‘교과서 공격’과 교과서 재판:1955~1981
1) 1950년대 : 우익의 교과서 공격과 교과서 검정제 도입
2) 1960년대 중반 : 호헌파(護憲派)의 반격과 교과서 재판
2. 일본 우익의 2차 ‘교과서 공격’ : 1982~1986-------------------- 3
1) 문부성의 “쓰게 하는 검정”
2) 2차 교과서 공격에 대한 한국의 대응------------------------------ 4
⑴정부의 대응
⑵언론의 대응--------------------------------------------------- 5
⑶대중들의 대응
3. 제3차 교과서파동(2001년)------------------------------------- 6
1)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2)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교과서의 탄생구도------------------- 7
⑴자민당내 우익세력
⑵우익교수
⑶우익언론
⑷일본을 지키는 국민회의(현 일본회의)
3) ‘새 역사교과서’의 왜곡된 역사내용 및 한국측 수정요구-------------- 8
4) 일본역사교과서에 대한 한국 및 주변국가들의 대응------------------ 22
⑴한 국
⑵중 국------------------------------------------------------- 24
⑶북 한------------------------------------------------------- 25
⑷대 만------------------------------------------------------- 26
Ⅲ. 1982년과 2001년의 일본교과서 파동의 비교
- 대응의 변화를 중심으로 -------------------------------- 27
1. 상설단체로 전환
2. 재수정요구-------------------------------------------------- 28
3. 불채택운동으로의 전환--------------------------------------- 29
4. 일본신문에 의견광고 싣기 운동
Ⅳ. 결 론------------------------------------------------------ 30

※ 참고문헌----------------------------------------------------- 31
본문내용
Ⅰ. 서 론

1950년대부터 계속되어온 일본의 역사왜곡 범죄는 우리 민족은 물론 전세계인을 분노시키고 있다. 이는 세계 각국의 수많은 항의와 수정요구에도 그다지 고쳐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 결과로서 왜곡된 역사교과서는 출판되었다. 이것은 일본이 현재 우경화되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한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고이즈미 총리의 신사참배·집단자위권행사 등은 일본의 우경화를 더욱더 가속화 시키고 있다. 일본의 역사왜곡은 지난 20세기 세계의 재난을 불러일으켰던 군국주의를 두둔하는 것이며 고의적인 역사왜곡으로 전세계를 기만하는 행위이다.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은 크게 세 시기로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제1차 교과서파동은 1955~1981년의 일본 우익의 ‘교과서 공격’과 교과서 재판 사건이다. 1950년대 우익의 교과서 공격과 교과서 검정제 도입, 1960년대 중반 호헌파(護憲派)의 반격과 교과서 재판이 개략적인 제1차 교과서문제의 내용이다. 제2차 교과서파동은 1982~1986년의 기간에 일어났으며 2001년 다시 불거져나온 역사교과서 문제가 제3차 교과서파동이라고 구분지어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역사교과서 문제가를 처음으로 불거졌던 제1차 파동에 대해 살펴본 후 제2차(1982)와 제3차(2001)의 역사교과서파동 문제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또한 이들 각각의 교과서문제의 전개과정 및 우리나라와 주변 국가들의 반응과 그 결과들을 비교 분석해 본다.

Ⅱ.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의 역사
1. 일본 우익의 1차 ‘교과서 공격’과 교과서 재판:1955~1981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 국회도서관,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관련 자료전 (2001. 5.30 - 6.20) 자료집

1) 1950년대 : 우익의 교과서 공격과 교과서 검정제 도입
일본의 교과서 역사 왜곡 사건으 역사적 뿌리는 약 반세기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패전 후 일시적인 전쟁 반성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한 우익의 조직적인 반격이 교과서 비판에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본의 패전으로 끝난 후 패망국가 일본은 점령군인 맥아더 사령부의 군정을 거쳤다. 이후 일본은 제도상으로 상당한 수준의 민주화를 실시하게 되었고 잘 알려진 것처럼 천황은 상징적 존재로 남게 되었고 군대를 보유할 수 없게 되었다.
학교교육의 역사기술도 완전하지는 않았지만 한반도 강점과 만주침략, 태평양전쟁 등에 대해 지금보다 객관적인 기술이 들어갔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군이 난징(南京)에서 자행한 대학살에 대해 기술되어 있었다. 당시의 한 ‘고교 일본사’에는 “난징 폭행사건을 비롯한 당시 일본군대의 약탈, 폭행은 세계적인 악명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관련 자료전』
(2001. 5.30 - 6. 20)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구도와 일본사회의 우경화”, 『月刊아태지역동향』(2001.5월호)
pp. 74~80
*최은봉, “일본 교과서 논쟁의 역사적 맥락과 정치적 의미”, 『國際政治論叢 제41집 4호』(2001) pp.213~229
*이충호, “일본의 교과서 검정과 중학교 역사교과서 왜곡”, 『실학사상연구19·20』(2001), pp.553~602
*한상범, “일본 역사교과서 왜곡과 한국의 일제잔재 청산의 문제”, 『아·태 공법연구 제9집』(2001.9월호), pp.185~216
*이원덕,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와 한일관계 전망 및 대책”
*진태하, “우리는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을 지적할 자격이 있는가?”, 『한글+한자문화』, pp.28~32
*박명규, “일본 역사교과서 문제와 탈식민주의”,『세계역사학대회 발표논문』, 2002.8.16. (호암)
*양미강, “한국의 교과서운동 그 성과와 과제 - 일본교과서 바로잡기 운동본부를 중심으로”, 『한·중·일 역사인식과 일본교과서』, 역사비평사, 2002
*이신철, “교과서 문제를 계기로 21세기 올바른 한일관계를 모색하자”, 『문답으로 읽는 일본교과서 역사왜곡』, 역사비평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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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대별로도 자 정리 되있어서 좋습니다.
  • boba10***
    (2013.05.23 18: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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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 joon6***
    (2006.11.29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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