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미디어의 자살 관련 보도에 관한 문제점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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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미디어에서 자살보도가 된 예
2. 미디어가 자살에 미치는 영향
*자살과 관련된 미디어의 중요한 요인
*자살과 미디어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
3. 자살 보도에서 지켜야 할 규범

<결론>
본문내용
자살이란 행위자가 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말한다. 자살의 심각성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심각하다. 우리나라에서만 현재 5분에 한명씩 자살을 시도하고 있으며, 45분에 한명씩 자살로 생명을 잃고 있다. 지난 10년(1994년~2003년)간 자살은 10대 사망원인 중 9위에서 5위로 4계단 뛰어올랐고 자살률도 10만 명당 10.6명에서 24.0명으로 증가했다. 이런 현상은 특히 20-30대 청년층에서 두드러지는데 최근 3년간 청년층의 목숨을 앗아간 사망원인 중 2위가 바로 자살이었다. 실제로는 자살률은 나이와 비례하여 높아져 40-50대에 이르면 최고조에 이른다. 그러나 최근에는 60대 이상 노년층의 자살도 늘어나고 있어 대책을 마련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자살은 한창 일할 나이의 청년층과 사회의 중추를 이루는 장년층의 목숨을 위협하는 사회적 질병으로서 시급히 대처해야할 문제로 떠올랐다.
베르테르의 효과라는 말이 보여주듯이 자살이 전염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베르테르효과란 자신이 모델로 삼고 있던 사람이나 영향력 있는 인물이 자살하거나 죽었을 경우, 그 사람과 스스로를 동일시해서 자살 시도를 따라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처럼 미디어는 자살 전염의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자살의 전염성을 줄이기 우해서는 매스미디어의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매스미디어의 자살보도에 대해서 국민의 75%가 자극적으로 보도한다고 여기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온 바 있다. 언론이 자살 사건을 보도해야 하지만, 그러한 보도를 통해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이나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 어려움에 처한 장년들과 노인들이 영향을 받는다면, 그에 대한 예민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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