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자 신상 공개의 정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란 무엇인가?
2.2.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왜 필요한가?
2.2.1 일반예방효과
2.2.2 특수예방효과
2.3. 찬반논의 쟁점은 무엇인가?
2.3.1. 이중처벌 금지의 원칙 위반 여부
2.3.2. 과잉금지 원칙의 위배 여부
2.3.3. 평등원칙의 위배 여부
2.3.4. 법관에 의한 재판을 받을 권리의 침해 여부
2.3.5. 적법절차의 원리 위배 여부
2.4.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가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 인가?


3. 결론

본문내용
한 때 미성년자를 상대로 한 원조교제가 크게 부각되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적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자매를 비롯한 여중고생 5명을 집단 성폭행해온 경남 밀양의 학교폭력 조직원이 무더기로 검거되는 일명 ‘밀양 성폭생 사건’이 발생하여 충격을 던져주기도 하였다. 이렇듯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성범죄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수법 또한 잔인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검찰청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성보호법과 성폭력처벌법 위반으로 접수된 사건은 2001년 8,439건 2002년 7,237건, 2003년 7,584건, 2004년 8,493건으로 매년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은 통계는 본 조가 청소년보호위원회 박준수 사무관과의 서면 인터뷰(e-mail)를 한 내용을 토대로 서술한 것임을 밝혀둔다.
이렇게 청소년 대상 성범죄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자 이제는 ‘이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 ‘내 자식도 안전을 장담할 수 없다.’ 라는 인식이 국민들 사이에 공감대를 얻게 되었다. 실제 청소년 보호 위원회에서 2002년 일반인 14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0%에 근접한 1,125명이 성범죄의 예방에 관한 제도의 도입에 대해서 찬성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청소년보호위원회 홈페이지(http://www.youth.go.kr) 참조
이에 부응하듯 정부가 2000년 7월 1일부터 시행한 ‘청소년성보호법’의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를 통해, 청소년보호위원회는 현재 7차 공개를 시행하기까지 이르렀다.
참고문헌
양석진,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위헌성 검토”, 「법학연구」 제12집, 2003. 6.
이경재, “성범죄자 신상공개의 법적 문제점 고찰”, 「저스티스 통권」 제65호, 2002. 2.
이병희,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에 대한 형사법적 고찰”, 「형사법연구」 제17호, 2002 여름.
이인호, “[법조광장] 현행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의 위헌성”, 「법률신문」, 2001년 9월 17일자.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해설」, 청소년보호 2000-43, 2000. 12.
청소년보호위원회 선도보호과, 「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에 관한 연구」, 2001.
판례집-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제20조, 2003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프라이버시의 보호와 범죄자 신상공개」, 2001
한상훈,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주요내용과 몇 가지 쟁점”, 「형사정책연구소식」 통권 제57 호, 2000년 1/2월호.
허 영, 『한국헌법론』, 박영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리스도교 윤리]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에 대한 윤리적 고찰
  • 공개함으로써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고 재범을 예방하여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이다. 시행초기 범죄자 인권문제가 이슈화 되어 청소년대상 신상공개제도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위헌심판까지 제청되었지만, 결국 헌법재판소는 “신상공개제도가 개인의 인격권과 사생활 비밀의 자유를 제한하지만 일반 국민에게 경각심을 줌으로써 유사한 범죄를 예방하고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그 정당성이 인정 된다”며 성범죄자 신상공개

  • 사회과학 범죄신상공개반대
  • 성범죄자 1, 2, 3차 신상공개1) 1차 성범죄자 공개2) 2차 성범죄자 공개3) 3차 성범죄자 공개③ 사회의 반응1) 당사자 및 가족2) 여성․시민단체3) 일반시민․네티즌4) 기타 의견④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와 관련된 쟁점 1) 이중처벌과 관련된 쟁점2) 행위자의 가족들에게 미치는 불이익의 정당성과 관련된 쟁점3) 헌법상 기본권과 관련된 쟁점결론서론머리말청소년 성범죄자의 신상공개1. 개념 청소년 성범죄자 신상공개는 행정상 명단공표의

  • 미성년 상대 성범죄자 신상공개에 대한 반대 의견 - 미성년 상대 성범죄자 신상공개
  • 신상공개제도는 법률이 정한 형식적 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며 그 절차의 내용도 합리성과 정당성을 갖춘 것이라고 볼 것이므로 절차적 적법절차원칙에 위반되는 것이라 할 수 없다.반대의 의견을 살펴보면 첫째, 신상 공개를 망신을 주려는 목적으로 이용하면 이중처벌에 해당한다. 둘째, 신상 공개의 목적은 청소년을 성폭행 등으로부터 보호하고 범죄예방을 위한 것이므로 성범죄자의 소재 등 구체적인 정보를 해당 이웃에게 제공해야 하나, 읍 면

  •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에 대한 이념적 논의
  •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제도에 대한 이념적 논의서론문제의 제기최근 아동 청소년 성범죄자에 대한 국민의 법 감정은 최고로 달해있고, 해가 갈수록 죄질이 나쁜 성범죄들이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그에 대한 조치로 신상공개제도를 점점 더 강화되고 있다. 이하에서는 과연 이러한 신상공개제도가 타당한 것인지에 대해 수업시간에 배운 라트부르흐의 법의 이념을 이용하여 이념적으로 접근해보려고 한다.공개제도의 의의아동청소년 대

  • [법학] 청소년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에 대하여
  • 신상공개제도가 청소년보호위원회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법관에 의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침해한다고 볼 수 있다6) 법 제20조 제5항의 위헌성헌법 제75조 대통령은 법률에서 구체적으로 범위를 정하여 위임받은 사항과 법률을 집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에 관하여 대통령령을 발할 수 있다. 즉, 법 제20조 제2항 제1호는 대상자의 인격권을 과도하게 침해할 뿐만 아니라, 정당한 이유 없이 일반범죄자등과 달리 불리하게 차별함으로써 평등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