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경영] 현대백화점의 CR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 2
2. 회사 소개 및 선정이유 ------------------------- 2

Ⅱ. CRM의 이론적 접근
1. CRM의 정의 --------------------------------- 3
2. CRM의 특징 및 목적 -------------------------- 4
3. CRM의 필요성 및 중요성 ----------------------- 4
4. 전통적인CRM과 eCRM ------------------------ 5

Ⅲ. 현대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1. 현대 백화점의 환경분석 ------------------------- 6
2. 현대백화점의 CRM구축 사례 -------------------- 7

Ⅳ. 마케팅 전략 수행효과
1. CRM구축 효과 ------------------------------ 10
2. 현대백화점의 CRM추진 방향 ---------------------- 11

Ⅴ. 시사점 및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연구배경 및 목적

1997년 말부터 밀어닥친 IMF라는 경제위기상황에서 정부의 벤처기업육성 및 인터넷 비즈니스 활성화라는 정책추진에 힘입어 고객의 인터넷 사용과 전자상거래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게 되었다. 또한 벤처기업의 성장은 대기업의 마케팅 기반을 흔들고 고객마저 신규시장인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로 빠져나가는 성향도 띠게 되었다./ 이러한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쟁 속에서 각 기업들은 고객을 자사의 우량 고객으로 유지하고 신규고객을 발굴하는 고객관계 관리는 기업의 큰 숙제로 남게 되었다.
IMF이후 많은 기업들이 CRM을 구축하기 위해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수억에서 수십업원의 예산을 쓰고 있다. 하지만 국내기업들의 실정을 보면 지금의 CRM구축현실은 자사에 맞는 CRM을 구축하는 것이 어려우며 이러한 현실 때문에 현재 한국기업들의 CRM구축이 여러 부분에서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해 CRM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CRM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축할 것인가 국내 백화점의 구축사례를 통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유필화·김용준·한상만, 「현대마케팅론」4판, 박영사
조재준, 「정보기술(IT)시스템을 이용한 전사적 관점의 고객관리(CRM)구현방안」,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경, 「CRM사업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연구」, 건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한국NRC CRM 컨설팅 그룹, 「CRM의 이론과 사례」2001, 한국능률협회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시대의 고객관계관리(CRM)」, CEO Information(제262호) 2000, 9
최홍국, 「CRM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전자신문 2000. 11. 13일자 기사 출저
방석범·이칠선,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마케팅저널 제2권 제3호, 2000. 6
오정숙, 「국내외 CRM시장의 현황, 전망 및 문제점」, KISDI IT FORCUS 2001. 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현대백화점 CRM 구축 사례
  • 현대백화점 CRM 구축 사례서론  현대백화점 소개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영의 추진배경 본론 청사진과 요인분석도5 Forces Model현대백화점의 각종 전략현대 백화점의 CRM결론CRM 최종 기대 효과CRM 분석 시사점과 효과목 차설립일 : 1971년 6월 15일 상장일 : 1989년 8월 22일 자본금 : 1,378억원 업 종 : 유통호텔용역설립자 : 정주영설립일 : 1971년 6월 15일상장일 : 1989년 8월 22일소재지 :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456총자산 : 1조 7402억 원(2002)현

  • 현대백화점 CS 경영
  • 현대백화점 CS 경영Ⅰ. 기업선정배경현대백화점은 지난 2000년부터 2003년까지 한국표준협회에서 조사한 한국서비스 대상에서4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으며, 한국능률협회 컨설팅에서 조사한 고객만족경영대상에서도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2004년 NCSI(국가고객만족도) 평가에서 백화점 부문 1위를 차지한 대표적 고객만족경영기업이라 할 수 있다.우리는 이러한 고객만족의 결과를 기업의 시스템적 요인에 있다고 판단, 그 중심의 CRM(Customer Rela

  • [유통정보] 백화점별 CRM(현대, 롯데, 신세계)
  •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하며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에 있는 것이다. 전략이 없는 마케팅이 존재할 수 없듯이 전략이 없는 CRM은 상상할 수 없다.◆ 백화점별 CRM ◆(1) 현대백화점● 현대 백화점의 경영 추진 배경.1)급속한 외부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2)유통환경의 변화, 정보의 확산↓↓소비자의 욕구 다양화 & Life style 변화↓↓모든 process를 고객 중심으로 설계 ⇒ “고객만족경영의 극

  • [경영학] 고객만족 경영혁신에 관한 국내외 성공, 실패사례
  • 고객만족 경영혁신에 관한 국내외 사례■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고객만족 이란? 2. 고객만족 경영의 필요성 3. 고객만족 경영 4. 고객만족 증대 효과5.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국내외 성공 사례 1) 삼성서울병원2) 현대백화점3) SK 텔레콤4) 일본 다까시야마 백화점의 포도 이야기5) 휴렛패커드 고객만족6. 고객만족 경영에 관한 국내외 실패 사례1) McCormick2) Levi Strauss, J.C.Penney3) Coke Classic, New Coke4) 소니 코리아의 사이버샷 F828Ⅲ. 결 론Ⅳ.

  • [서비스] 현대백화점 서비스
  • 현대백화점은 신생활 문화 창조 기업상에 합당한 인재육성, 지식경영의 적극실천, BPR, CRM 등을 요채로 품질경영(HQS), 인화경영, 고객감동 경영을 실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목표 CREAT-VISION 2006 은 인본주의 즉, 고객존중, 구성원 가치존중, 협력사 존중의 가치경영으로 Clean Company를 실현하는 것이다. 국내 백화점 부분에서 우수한 고객만족경영의 사례를 보여줌으로서 그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 기업으로서 현대백화점의 고객만족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