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친일문학 -김재용의 「친일문학의 내재적 비판을 위하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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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아의 인사 - 우리안의 친일의 기준
2. 지금 왜 친일 문학인가?
3. 김재용의 친일문학의 기준 - 민족주의적 접근과 내적 논리
1) 외재적 비판으로써의 민족주의
2) 친일문학의 시기 구분 - 중일전쟁
3) 두 가지 기준 - 내선일체 황국신민화와 대동아공영권 전쟁 동원
4) 시대적인 것과 친일적인 것의 경계
4. 근대성의 초극
5. 친일과 파시즘
6. 맺으며
1) 친일파 청산과
2) 친일과 친미는 같은 말이다?
본문내용
을사조약이 체결된 지 100년, 광복을 맞이한 지 60년이 되는 2005년에도 우리는 아직까지 “친일의 추억”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일본은 독도를 내놔라, 국제 사법재판소 가자며 떠들고 있고 이런 사태를 ‘맞아죽을 각오하고’ 한국과 일본 중 누가 더 냉정하니 마니 책으로까지 써서 이야기한 어느 유명 연예인은 여론의 포화 속에서 진짜 맞아 죽어가고 있다. 사실 우리는, 사태의 중대성과 합리적인 근거와 이성적인 판단을 하기 이전에 일본과 관계된 사안에 대해서 먼저 ‘친일’이냐 아니냐를 두고 열을 내기 시작한다. 꽤 오래 전부터 인터넷에 떠돌던 한 재한 외국인의 우스갯소리 중 “한국에 오래 살다 보니 자연스레 일본이 미워진다.”는 말은 그런 면에서 꽤나 풍자적이다.
얼마 전에 이런 일이 있었다. 언론에 의해서 “한일 문화교류의 가교”역할을 한다고 평가된 가수 보아가 일본에서 열린 자신의 콘서트에서 일본 현지 팬들을 향해 180도에 가까운 인사를 한 것이 네티즌들의 입도마에 올랐다. 네티즌들 사이에서 이러한 행동을 두고 친일과 팬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의견이 갈렸던 것이다. 그만큼 보아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인지 그녀의 인사를 두고 친일논란이 불거지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그녀를 비난하는 일부 네티즌의 논리 중 특이한 것은 그녀가 일본사람처럼 행동하고 한국인들보다 일본인들에게 친근감을 더 표시한다고 하는 것인데 그녀가 만약 일본이 아닌 동남아 어느 국가에서 활동해서 인기를 얻고 똑같은 방식의 인사를 했더라면 반응이 어떠했을지 생각해 보았다.
참고문헌
김승환, 「친일문학의 논리와 사상」, (구중서, 최원식 편저, 『한국근대문학연구』), 태학사, 1999.
김윤식, 『일제 말기 한국 작가의 일본어 글쓰기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김재용, ‘『협력과 저항 - 일제 말의 사회와 문학 』, 소명출판 2004.
서중석, 「친일파의 존재양태와 구조적 성격」, (민족문제연구소, 『한국 근현대사와 친일파문제』), 아세아문화사, 2000.
최원식, 「이인직-친일문학의 선구자」, 민족문제 연구소, 『친일파 99인③ 』, 돌배게, 1993.
한도연․김재용, 「친일문학과 근대성」, 『친일문학의 내적 논리』, 도서출판 역락,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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