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문학][친일][문학][친일문학 역사][친일문학 연속성과 비연속성][친일문인][친일시]친일문학의 역사, 친일문학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친일문학의 인식,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친일문학과 친일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친일문학의 역사
Ⅲ. 친일문학의 연속성과 비연속성
Ⅳ. 친일문학의 인식
1. 친일문학에 대한 개념을 묻는 질문
2. 친일문인에 대한 인지도를 묻는 질문
3. 구체적인 친일문학작품에 대한 인지도
4. 친일문학을 창작한 주된 이유에 대한 생각
5. 본인의 친일문인이었다는 가정 질문
Ⅴ.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1. 이광수
2. 주요한
3. 최남선
Ⅵ. 친일문학과 친일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반적으로 1930년대 후반기 문학비평에 대한 연구가 일천한 상태였다면, 최근 들어서는 1930년대 후반기 비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930년대 후반기 비평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계기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해방직후 문단의 재편성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해방직후 한국문학 전반에는 거대한 이합집산의 과정이 나타난다. 이 이합집산과정은 경향문학의 분열과 경향문학과 모더니즘 문학의 결합으로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즉 일제시대에 같은 지향점을 보였던 임화, 김남천 등과 안함광, 한설야, 이기영, 한효 등이 해방직후 서로 이념적 지향점을 달리하게 되며, 이중 임화와 김남천은 일제시대에는 실체를 인정하지 않던 이태준, 박태원, 김기림, 정지용 등과 결합하는 양상이 나타났던 것이다.
≪ … 중 략 … ≫
Ⅱ. 친일문학의 역사
친일문인과 그들의 작품들은 국문학사에서 감추고 싶은 치부에 해당한다. 일제 강점기의 문학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백철에 의해서였다. 백철은 ‘조선문인협회’와 같은 어용 문인단체에 의한 일어화 촉진 등을 근거로 1941년 말부터 해방까지를 ‘암흑기’로 규정하였다. 그는 당시의 문학사를 ‘브랑크의 시대’라고 하였다.
한편 문학가로서 책임을 느끼고 이 시기의 문학을 증언해야겠다는 입장이 장덕순에 의해서 나타났다. 장덕순은 백철의 입장을 비판하였다. 즉 역사가 행위된 시간상에 ‘블랭크(blank)’나 ‘갭(gap)’이 있을 수 없다고 본 그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살려서 이시기의 문학의 행상을 더듬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 강상희(2003), 친일문학론의 인식구조, 한국근대문학회
◈ 곽은희(2007), 일제 말 친일문학에 나타난 식민지 근대성 연구, 영남대학교
◈ 김혜연(2006), 식민주의 전략과 친일문학 연구, 중앙대학교
◈ 류보선(2003), 친일문학의 역사철학적 맥락, 한국근대문학회
◈ 오문석(2006), 민족문학과 친일문학 사이의 내재적 연속성 문제 연구, 한국문학연구학회
◈ 조진기92006), 1940년대 문학연구의 성과와 과제 :일제말기 친일문학 논의를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