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언어]광고언어의 특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광고를 자세히 예로 들어 광고언어의 특징에 대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자료 정말 열심히 찾았구여~
점수 만점받았습니다~~ A+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방법

Ⅱ. 본 론
1. 텔레비전 광고 언어의 특징
2. 광고 언어의 특징
3. 광고 언어의 잘못된 사용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목적
광고란 한자 뜻 그대로 '널리 세상에 알린다'라는 뜻이지만, 영어의 Advertise란 라틴어의 ad(~의 쪽으로)와 ver(주의를 끌다)가 결합되어 생긴 말이다. 즉, 서구권에서 광고라고 할 때, 광고주가 소비자를 강제로 어떤 쪽으로 주의를 끈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광고가 소비자의 구미에 맞도록 역할을 못한다면 이미 광고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렇게 광고는 송신자인 광고주가 수신자인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인데, 여기서 정보전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신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행동을 촉구하기 위하여 송신자의 광고 목표에 따라 의도된 전략과 전술로 정보를 전달하는 의도된 설득 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광고에 접근할 때 광고의 언어적 속성에 주목하게 되는데, 이는 광고가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언어를 주 매개체로 사용하고 있으며, 광고언어와 일반 언어와의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품 광고의 특징들이 언어적으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는 일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2. 연구 필요성 및 연구 방법
광고 매체에 나타난 언어 현상들은 오늘날 언어사용의 실제 모습을 반영하며, 또한 일상 언어생활에 큰 변화와 영향을 끼친다. 곧, 광고 언어는 인간의 사고와 생활에 막강한 위력을 발휘하는 대중 매체이다. 이렇게 광고라는 대중 매체는 다양한 언어사용 전략을 통해 사회적 실상을 담아낼 뿐만 아니라 사회를 지배하고 변화시키는 힘까지 지니고 있다. 따라서 광고가 사용하는 언어사용 전략은 실제적인 국어사용의 좋은 예가 된다. 곧, 광고 언어가 국어사용에 중요한 자료 및 내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 이 연구의 시작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광고 언어의 다양한 쓰임, 곧 광고가 문장, 구, 단어 등에서 쓰일 때 그리고 수사학적 표현과 일탈 현상에 나타난 특성과 그 문제점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2004년 5월부터 2005년 2월까지의 텔레비전에서 방송된 광고를 모아서 자료로 삼았다.
Ⅱ. 본 론
1. 텔레비전 광고 언어의 특징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인 텔레비전 광고에는 다양한 언어들이 나타난다. 텔레비전 광고에서는 광고 메시지가 담겨져 있는 모든 방법이 언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광고에 사용되는 음향이나 장면은 광고 메시지의 전달을 위해 음향이나 영상의 기호화 방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며, 소비자 또한 음성 언어나 문자 언어 외에도 이들을 통해서 광고 메시지를 이해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1. 이현우,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8
2. William F. Arens, 리대용, 김봉현, 김태용 공역, 현대광고론, 한국 맥그로힐(주), 2002.
3. 김형주, 김병홍, 디지털 시대의 언어문화, 동아대학교출판부, 2001
4. 이경자 외 4명, 현대사회와 광고, 한경사, 2003.
5. 이종호, 광고론, 경문사. 2001.
6. 이화자, 광고표현론, 나남출판, 1998.
7. 박갑수, 신문․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 1998
8. 박영준 외, 광고언어연구, 박이정, 2003
9. 천기석, 우리 나라 광고 문장의 특징-1950년대 메이컵을 중심으로, 어문론총 31호, 경북어문학회,1991
10. 김완석, 광고 언어의 심리학, 새국어생활 제2권 제2호, 1992
11. 안정근, 광고언어의 문제, 한국사회언어학회,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매체 활용을 통한 읽기 교육
  • 분석을 하여 한국어 교육에서의 영화, 노래, 활동의 수업 현황과 만족도, 개선점을 파악하려 하였다. 영화 ‘동감’과 조성모의 노래 를 통한 상향식, 하향식 학습 모형을 제시했다. 수업 후에 그 효과를 학습자 개별 면담을 통해 검증하였다. ‘듣기말하기일기쓰기’ 및 ‘의성어의태어관용적인 표현’을 접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쓰이는 한국어의 속도와 리듬감, 스토리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김희진(2009)은 영

  • 설득커뮤니케이션의 기초
  • 광고학개론』, 2010, 커뮤니케이션북스, p.196내가 한 말은 지킨다, 다음 블로그, http://blog.daum.net/answngh92/7171627『외신 김연아, 평창 유치전 본격 데뷔 집중보도』, 2011. 05.09, 아시아 투데이온달장군,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tobi75?Redirect=Log&logNo=40002838213Miss Hyojung’s Blog,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hyojung29?Redirect=Log&logNo=20121880890하늘에 속한 사람, 싸이월드 블로그, http://www.cyworld.com/yoda0403/3140141Motivation Fuer, 싸이월드 블로그, http://www.cyworld.com

  • [지도안]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 언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와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된 사회적 ․ 문화적 상황을 이해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정보를 재조직하여 듣고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따라서 신문, 광고,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예로 하여 매체의 특성과 매체 언어의 특징을 살펴보고 아울러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고 읽는 방법을 알고 그러한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문학 작품 속에 반영되어 있는 사회적 ․ 문화

  • 배경인물 주제로 보는 서울 1964년 겨울
  • 속에서 살아가는 익명적인 존재 이상의 의미를 타인에게 부여하지 않으려 했던 것이다. 이들의 대화와 행동을 통해 우리는 도시적 삶의 파편화, 곧 개인주의의 심화를 읽어낼 수 있으며, 현대 도시인의 삶이 그 속성으로 지니고 있는 자기중심주의, 언어 불소통을 암시하는 문학적 의도라고 할 수 있다. 2. 현대인의 고립과 소외의 등장인물들은 정해진 방향이나 목적지 없이 서울 밤거리를 헤맨다. 작가는 이처럼 방향 감각을 상실한

  •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의,배경,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언어관,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적용,수업모형
  • 언어 사용 및 의미의 이해가 강조되며 효과적이고 다양한 의사소통 활동으로서 게임, 노래, 역할극, 과업중심 활동들이 사용된다. 또한 실제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그림, 지도, sign, 광고 등의 언어에 기초한 실물 교재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Ⅶ.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 수업모형단계교수ㆍ학습 활동자료 및지도상의 유의점도입*동기 유발*학습 목표 제시*전시 학습 복습*학습 문제 확인전개*기계적인 연습*유의적인 연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