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모국어의 시련과 ‘국민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들어가며
본론
1. 정치적 ․ 사회적 시대 정황
2. 문화적 정황
3. 국민문학론
4. ‘국민문학’의 문학사적 의미
나오며- '친일문학의 규명 문제'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親日이란 어휘는 일본제국주의 시대에 자행된, 주체적 조건을 상실한 사대주의적 추종이란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親日文學에 대한 규명은 이처럼 단순하게 의미가 확정될 수 없다. 친일문학이라 함은, 오로지 친일파들의 문학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민족주의자들의 작품일지라도 그것이 그런 요건을 충족하는 이상 친일문학으로 논해야 한다.
한국의 근대문학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계몽주의적 엘리트주의를 견지하며 발전을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의 낭만주의나 카프문학의 등장은 당시의 정치적 문화적 흐름에서 상당히 보편적으로 이해될 수 있으나, 1930년대 이후의 정신 지도자급 문인들의 급속한 親日化는 여타 중국 등의 식민지 문학사와 비교해 볼 때에도 예외적인 측면이 있다. 이들의 정신적 변화의 과정을 고찰해 보는 것은 한국사회의 정신사에서 중요한 고찰이 될 것이다.
민족사 청산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현재, 우리가 수행할 과제는 친일 문학 규명을 위한 면밀한 조사와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보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재용, 「친일문학 성격 규명을 위한 시론」,『실천문학』,2002,봄
조관자, 「민족의 힘을 욕망한 친일 내서녈리스트 이광수」, 당대비평특별호, 삼인, 2002
윤대석, 「『국민문학』의 ‘신지방주의론’」
김재용, 「협력과 저항-일제말 사회와 문학」, 소명출판사
김재용, 「재일본 재만주 친일문학 논리」, 역략 출판사
김재용 외, 「친일문학의 내적 논리」, 역략 출판
박수연,「그들은 왜 친일문학을 선택했는가- 친일문학 새로 보기」,『월간 민족예술』, 2004년도 3월호
김철, 「국문학을 넘어서」, 국학자료원
한기형 김동노 외, 「국문학에서 식민지 근대와 민족문제」,『민족문학사』 13호 1998
이광수, <춘원 이광수 친일문학전집 Ⅱ>, 평민사, 1995
임종국,「親日文學論」,민족문제연구소,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