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모국어의 시련과 ‘국민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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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본론
1. 정치적 ․ 사회적 시대 정황
2. 문화적 정황
3. 국민문학론
4. ‘국민문학’의 문학사적 의미

나오며- '친일문학의 규명 문제'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親日이란 어휘는 일본제국주의 시대에 자행된, 주체적 조건을 상실한 사대주의적 추종이란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親日文學에 대한 규명은 이처럼 단순하게 의미가 확정될 수 없다. 친일문학이라 함은, 오로지 친일파들의 문학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민족주의자들의 작품일지라도 그것이 그런 요건을 충족하는 이상 친일문학으로 논해야 한다.
한국의 근대문학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계몽주의적 엘리트주의를 견지하며 발전을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1920년대의 낭만주의나 카프문학의 등장은 당시의 정치적 문화적 흐름에서 상당히 보편적으로 이해될 수 있으나, 1930년대 이후의 정신 지도자급 문인들의 급속한 親日化는 여타 중국 등의 식민지 문학사와 비교해 볼 때에도 예외적인 측면이 있다. 이들의 정신적 변화의 과정을 고찰해 보는 것은 한국사회의 정신사에서 중요한 고찰이 될 것이다.
민족사 청산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현재, 우리가 수행할 과제는 친일 문학 규명을 위한 면밀한 조사와 그에 대한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열어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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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용, 「재일본 재만주 친일문학 논리」, 역략 출판사
김재용 외, 「친일문학의 내적 논리」, 역략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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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국문학을 넘어서」,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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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국,「親日文學論」,민족문제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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