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자기와 관련하여 엔프라니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화장품 산업 환경

2. 엔프라니 소개

3. CASE의 선택배경


Ⅱ. Self (엔프라니)

1. 자기에 대한 조망

2. 소비와 자기개념

3. 성역할


Ⅲ. 마치며
본문내용
1. 화장품 산업 환경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의 증대와 여성의 지위향상, 그리고 여성 사회진출 확대 등으로 화장품 소비가 매년 급속하게 증가하여 1970년 41억원 생산으로 GNP 대비 0.15%에 불과했던 화장품 생산비중이 1995년 말에는 2조3천8백53억원으로 GNP 대비 0.94%를 나타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성장에 대응하여 현재 화장품업체의 수가 과밀해져 과다경쟁을 야기 시키고 있으며, 그나마 대부분의 시장은 몇몇 대기업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은 날로 개성화되고 고급화되어 개인적인 욕구충족, 미래지향, 정보화 등을 추구하는 성향이 두드러지며 또한 화장품에 대한 욕구도 매우 고급화되고 개별화되어 가고 있다. 생산실적 기준으로 본 화장품 전체시장 규모는 1991년에 1조원, 3년 후인 1994년에 2조원을 돌파하였으며 99년 2조 8365억원으로 화장품 산업은 국민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산업으로 그 위상이 높아졌다. 그러나 97년에 들어와 전년비 2.5% 성장으로 성장율 둔화추세를 보였고, 98년에는 97년 말에 불어 닥친 IMF 영향으로 전년대비 -12.7%의 성장률을 보였다. 그러나 경기가 다시 회복되고 소비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99년에는 전년대비 17.43%의 성장율을 보여 사상 최고의 수준을 달성했다. 지난해 2000년도 화장품 업계가 올린 매출규모는 약 3조원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Consumer Behavior, Michael R Solomon지음
= 광고와 자아개념에 관한 일 고찰
-자아일치성과 상직적 관계성을 중심으로- 정만수(박사학위논문)
= 현대마케팅론(제5판), 유필화 지음
= [브랜드경영]엔프라니, ‘27세연령’마케팅 성공 매일경제 2004.05.18
=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엔프라니..20대여성이 갖고 싶은 화장품 네이버블로그
= 남성용 화장품 광고에서 남성 표상과 신화, 이데올로기 읽기 김보라석사논문
= 미래파 홈페이지 http://www.mirepa.co.kr
= 엔프라니 홈페이지 http://www.emprani.com
= 화장품신문 http://www.hjp.co.kr
=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kci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분석의 개념, 중요성, 마케팅전략
  • 소비자행동의 정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심리분석, 관여도, 최신 소비트렌드 분석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1. 소비자행동이란?소비자의 구매행동. 이 말은 1960년대 이후 전개되어 온 소비자행동론에서의 모델 또는 가설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소비자행동의 기본가설은 경제학의 색채가 강한 것인데, 소비자는 자기가 필요로 하는 여러 물품의 가격과 자기의 소

  • [소비자심리학] 광고 민감도, 광고 소구 유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광고 민감도, 광고 소구 유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소비자 심리학 초 록본 연구는 복잡한 소비자의 의사 결정에서 분명히 고려해야 하는 중요요소인 개인의 특성이 광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호기심으로 시작되었다. 특히 개인의 많은 특성 중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광고 효과를 예측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광고의 민감도라는 개념을 가지고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여기에 광고 소구유형이란 독립변인을 추가하여 이성, 감

  • 미디어조사방법론
  • 통해 백화점 선택의 동기와 고객의 욕구, 선호도, 쇼핑행동 및 구매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과제로 백화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이미지에 대한 비교분석, 서비스에 대한 비교분석, 가격의식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제2절 연구방법 및 구성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상품을 구매할 점포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를 대구백화점과 롯

  • [경영전략]브랜드가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의 마음에 환기시켜 주는 감정으로 각 상품별 특성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소비자는 각 상품의 특성이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가에 따라 그 특성을 가중 평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은 상표를 선택할 때 그들 나름대로의 중요한 평가기준을 사용하여 상표를 선택하게 된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상표(브랜드)가 소비자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선행연구의 사례분석을 통해 그 정도를 밝혀 시사점을 제시하고

  • [소비문화]마케팅과 소비자 행동론
  •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한다.이상의 대표적인 소비자 행동론자들의 정의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문헌들을 조사하여 공통적인 요소를 정리하면, 소비자 행동은 개인 또는 집단(가족포함)이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상호관련과 환경적 요인의 제약하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심리과정과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재화 및 서비스를 접근구매사용하고, 이에 따른 경험을 통해 나타내 보이는 일련의 행동과정이다.2. 소비자 행동의 특성소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