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페다고지 억눌린자를 위한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저자소개
2. 억눌린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3. 은행예금식교육 과 문제제기식 교육
4. 대화론
5. 대화 와 反대화
6. 한계점
7. 참 교육이란?
본문내용
1. 저자소개
파울로 프레이리 그는 누구인가?
1920년 브라질 빈곤 지역 레시페에서 태어남
11살에 굶주림과의 투쟁에 일생을 바칠것을 서약
1947년 레시페 지역에서 문맹퇴치 교육을 통해 세계에 알려짐
억눌린 사람들을 보아온 프리이리에게 민중의 굶주림과 고통은 언제나 해방의 과제라고 생각함.
이런 사상의 바탕으로 페다고지 발간

2. 억눌린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억누르는자들에게 있어서 인간들이란 오로지 그들만을 뜻하며 그밖에 민중은 물건들에 지나지  않는다. 54p
억누르는자의 의식은 그것을 에워싸고 있는 모든   것들을 지배의 대상으로 변모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55p
억누르는자들에게 있어 가치 있는 일이란, 덜 가진 혹은 전혀 안 가진 억눌린자들의 희생 위에  더 많이 소유하는 것이다. 56p
그들의 의식 성향은 새디즘적 충동의 본질과 상통한다. 57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평] 파울로 프레이리 페다고지 서평
  • 페다고지』 사상은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범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① 변혁을 위한 의식화와 인간화 의식화(conscientization)는 페다고지의 핵심적 사상이다. 의식화라는 말은 1960년대 중반 브라질의 주교인 까라마 신부가 지도하는 토론집단에서 만들어졌고 가톡릭교회가 교육운동에 관여하기 시작하면서 민중들에게 파고 들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 초반 들어 사람들로부터 많은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애매하다는 비판을 받자 프레이리 자신이 이 말을

  •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교육은 설명병을 앓고 있다.2) 교사는 현실이 마치 고정적이어서 예측 가능한 것처럼 말하고 학생들의 실제 경험과 관련 없는 공허한 이야기만 한다. 교사의 임무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설명을 주입하는 데 있기 때문이다. 이 설명식 교육은 변화를 위한 것이 아니다. 4*4=16이라는 의미가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고 학생은 이 문구를 받아 적고, 암기하고, 반복할 뿐이다.3) 은행 저금식 교육 : 억압을 위한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기 위한 교육방법① 교사와

  • [교육사회학 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교육사상가 프레이리. 브라질의 빈민지역 레시페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을 보아온 그에게 민중의 굶주림과 고통은 언제나 해방의 과제였다. 프레이리는 경제적으로 무력하고 정치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의 상태를 침묵의 문화라고 규정하고 이를 영속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교육제도 대신 인간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페다고지: 억눌린자를 위한 교육』은 브라질의 교육사상가 파울로 프레이리가 쓴 대표작이다. 몸

  • [방통대]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페다고지를 읽고)
  • 자유, 은행저축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등 이분론적 개념을 통해 자신의 교육사상을 전개하고 있다. 교육주체로 하여금 인간 고유의 자유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하여 이윽고 모든 인간의 해방을 가져오게 하는 억눌린 자의 교육학은 인간적 해방과 역사적 해방을 동시에 이루려는 변증적 운동관을 제시하고 있다. 억압을 억압으로 느끼지 못하게 하고, 암울한 현실을 체감하지 못하게 하는 침묵문화를 깨우치게 위한 의식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 [방통대 2017-2]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페다고지)
  •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1. 1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2. 2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3. 3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4. 4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참고문헌1. 1장의 요약 및 느낀점(의견)‘인간화 humanization 의 문제는 끊임없이 인간의 핵심문제가 되어 왔다. 인간화와 비인간화는 택일해야 할 양자이면서도 오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