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실과]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단원 분석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1) 단원의 배경
2) 단원의 내용 구조
3) 단원의 지도 목표
4)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
2. 소단원 분석 (5단원 1.균형잡힌 식사하기)
1) 소단원의 목표
2) 차시별 전개 계획
3. 단원 설정의 이유
1) 아동 발달적 측면
4. 이론적 배경 - 실천적 문제해결 모형 (Practical Problems)
1) 실천적 문제 해결 모형의 이론적 배경
2) 실천적 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학습의 과정
5. 교수-활동 방법
1) 수업 지도안
2) 교수 방법
6. 참고문헌

본문내용
▶ 첫째,‘영양소→식품군→식단→식습관’의 연역적인 순서 보다는‘식습관→식단→식품군→영양소’의 귀납적 순서가 학생의 흥미, 참여도, 이해를 더 향상 시킬 것이다. 그동안의 교육에서 실과나 가정 시간의‘식사’단원은 실습 단원인 음식 만들기에 비해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설명 때문에 늘 지루하고 재미없는 단원으로 느껴졌다.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식품군을 학습하는 것은 균형잡힌 식사를 위해 꼭 필요하지만 그 순서에 있어서 아이들의 생활 속 경험을 바탕으로부터 귀납적으로 이끌어 내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했다.
둘째, 열량에 대한 개념이 빠져있다. 초등 수준에서 어려울지는 모르겠으나 음식의‘양’에 대한 개념 즉, 총열량의 개념이 빠져있다는 것이 아쉬웠다. 비만으로 인한 성인병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교과서에서는 음식을 골고루, 5군을 고루 갖춰 먹자는 것만 언급하고 있는데, 최근 영양 기준으로 하루 최저 섭취량이 아닌 하루 최대 섭취량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교과서에서도 자주 먹는 음식에 대한 열량과 한 끼 또는 하루 식사에 대한 총열량이 제시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다.
참고문헌
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실과 5 (2002) 교육인적자원부
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5-1 (2002) 교육인적자원부
3)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 5 (2002) 교육인적자원부
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체육 5 (2002) 교육인적자원부
5)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어 5-2 (2002) 교육인적자원부
6) 구복자, 이경애(2000). 초등학생의 영양교육을 위한 식습관 및 영양지식 조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15(3): 201-2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실과 교육] 우리의 식사 -균형잡힌 식사하기
  • 초등 교육과정의 이 두 단원은 중등 교육과정에서 배우게 될 「기술.가정」교과의 선행학습으로서 식생활 단원의 기초가 되는 영양소와 식품의 관계를 이해하고, 가정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조리 기구를 이용하여 간단한 조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단원 및 학년 계열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해당사항 없음5학년 실과5단원 1) 균형잡힌 식사하기2)간단한 조리 하기▶ 본 재구성의 대상인 5학년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우리 나라 2학년 2학기 5단원)-우리 나라의 자랑거리 알기(제재명 : 자랑스런 우리 나라 2학년 2학기 5단원)-통일에 대한 관심 가지기(제재명 : 우리는 한겨레 2학년 2학기 6단원)국가-민족 생활주요가치덕목-국가애 -민족애 -안보의식 -평화통일 -인류애3학년-나라 사랑 -분단 현실과 통일 필요성 인식4학년-민족문화유산 애호 -국가 안보를 위한 바른 자세5학년-국가 발전에의 협력 -평화 통일의 당위성과 방법 -올바른 국제 문화 교류6학년-통일 국

  • 초등도덕교육론 - 공리주의 적으로 생각하기 - 5 서로 존중하는 태도 - 6 나와 우리
  •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서는 공공의 이익을 중요시해야 한다는 공리주의적 단원이 있다. 위 사례의단원은 다음 단원 의 선행 학습으로, 부분적으로 공리주의적 성격을 담고 있기에 예시로 실어 봤다. 우선, 위 글의 주인공 효은이의 모습을 살펴보자. 효은이는 학교에서 자신의 수업을 방해하는 친구 민재에게 화를 냈다. 수업시간에는 당연히 조용히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뒤에서 떠드는 민재가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은 현재 학교 급별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유치원 교육에서는 언어생활, 건강생활, 표현생활, 탐구생활, 사회생활의 5개 영역에 걸쳐 통합교육으로 유치원 재량에 의해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초등학교에서는 슬기로운 생활, 도덕, 사회, 자연 등 7개 과목에 환경교육 내용이 분산 수록되어 있으며, 학교 재량시간(3~6학년에서 각 학년별 연간 34시간)을 이용하여 환경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한 중등의 경우에는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우리 교육이 지나치게 교사, 교과 내용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데 대한 일종의 반성(反省)으로서,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무시한 채 획일적으로 적용되어 온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능력, 적성, 흥미, 진로 등이 고려된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기 위한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