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사이버공간에서 채널 선택이 정체성 표현에 미치는 영향(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블로그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주제1

2. 연구 목적1

3. 연구 방법2


Ⅱ. 본론

1.개념 정의의 필요성3

2. 사이버 공간3

1) 사이버 공간의 의미 3
1.1) 사이버 공간이란? 4
2) 사이버 공간의 특징4
3) 사이버 공간의 장단점5

2.1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과 사회성5

1) 자아와 정체성의 의미5
2) 오프라인에서의 자아정체성의 이해6
3) 사이버공간에서의 자아정체성의 이해6
3.1) 사이버 정체성 = 복합 정체성6
4)사회성이란7

3. 우리조가 말하는 채널이란 7

1) 블로그란?8
2) 미니홈피 ≠ 블로그8

4. 인터뷰 분석

1) 정체성 표현에 관한 인터뷰 분석 9
2) 사회성에 관한 인터뷰 분석 12

Ⅲ. 결론

1. 연구 결과 요약14

연구를 마치며 15

Ⅳ. 참고 문헌 및 자료

참고 문헌 16
인터뷰지17

본문내용
1. 개념 정의의 필요성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일단 집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있다. 이번 연구를 논의함에 있어서 ‘사이버 상에서의 정체성’과 ‘사이버 상에서의 사회성’ 그리고 ‘블로그 와 미니홈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이번 연구에 있어서 우리조가 선택한 매체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인터뷰의미 분석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로 판단되어진다. 이에 본문에 앞서 간략한 개념 정의로 이번 연구를 시작한다.

2. 사이버 공간

1) 사이버 공간의 의미

사이버 공간이란 컴퓨터의 네트워크화로 컴퓨터 내에 번져 나가는 정보 세계를 의미하며, 이는 정보화 사회를 상징하는 개념으로서, 물질적인 실체와 떨어진 가상공간을 말한다. 사이버 공간은 1980년대에 캐나다의 공상 과학 소설가 윌리엄 기브슨(William Gibson)이 만든 말로서, 현실 세계와 가장 큰 차이점은 거리감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컴퓨터 망에 참가하는 사람은 익명성이 높고, 자기의 신분을 은폐할 수도 있고 한 사람이 복수의 인물을 연출하여 각종 정보나 주장을 펴기도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도 있고 나름 깔끔하지만 사이버공간의 장단점을 참조하려 하였으나 2줄정도~ 정말 적음...
  • paran***
    (2007.03.14 21:49:31)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과사회]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과목명: 매스컴과 사회교수명: 제출일: 2003/12/01제출자: 목 차Ⅰ. 서론 Ⅱ. 블로그란 1. 블로그란 무엇인가? 2. 블로그의 탄생과 발전과정 3. 블로그의 분류4. 블로그의 특징5. 블로그가 미디어로써 갖는 의의Ⅲ. 블로그 사례 1. 싸이월드 미니홈피 1) 미니홈피 탄생 배경 및 정의 - 뉴미디어와 연관 지어2) 한국형 블로그의 종류3) 미니홈피 구성 및 성격 분석4) 미니홈피의

  • [인터넷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분석
  • 싸이월드(cyworld.com) ‘미니홈피’다. 폭발적인 인기로 ‘싸이질’(싸이월드 하기),‘싸이홀릭’(싸이월드 중독자) 같은 신조어를 만들어내면서 회원수 600만명 돌파. 월 페이지뷰도 78억건을 넘어 다음 카페를 위협하고 있다. 지난 12월 두 달간 매출만 50억원.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해(100억원)의 두 배로 잡았던 올해 매출 목표를 최근 500억원으로 대폭 상향 조정하기에 이르렀다.각종조사에서 블로그 부문 1위를 고수하고 있는

  • [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분석, 유료아이템분석, 미니홈피, 성공요인분석
  • 싸이월드는 커뮤니티 사이트로서 그 입지가 매우 높아졌다. 대학생 중 10명의 7명은 싸이월드를 경험했을 정도로 다음이나 프리챌 의 뒤를 따라잡고 있다. 특히나 싸이월드는 다른 커뮤니티에서 실패한 경험이 있는 유료 아이템 부분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고 있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 소유가 대중화됨으로써 웹상으로 사진을 업로드하고 자신들의 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추세를 적절하게 이용하여 미니홈피의 보급은 싸이월드로 하여금 커뮤니

  • [기업분석] 싸이월드 서비스 문제점 개선책
  • 【차 례】싸이월드 선정 이유와 분석 목적환경분석: 외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서비스의 특징 및 분석: 일촌, 클럽, 미니홈피, 미니룸)문제점 및 개선책, 성공방안싸이월드 선정이유와 분석목적2002년 9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명분으로 갑자기 유료화로 전환해버린 프리챌의 서비스들은 가입자와의 사전 커뮤니케이션 부재와 그 강제성으로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실망시켰다. 이에 친목, 기업, 학교 수업 등과 관련해 커뮤니티를 필요로

  • 트위터와싸이월드비교,싸이월드,싸이월드마케팅,싸이월드커뮤니케이션,싸이월드장점,싸이월드단점,트위터장점,트위터단점,트위터마케팅,트위터와사회변동
  • 영향력이 크다. 그리고 트위터는 싸이월드와는 다른 특성으로 이용자들의 흥미를 끌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우선 싸이월드와 트위터에 대해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고 싸이월드와 트위터를 커뮤니케이션 기능의 측면에서비교해보고자 한다.2. 싸이월드의 개념 및 성격, 이용 동기 2.1. 개념싸이월드는 ‘사이좋은 사람들’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국내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이다. 사람들은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통해 사진, 동영상, 게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