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론 한류열풍] 중국과 대만의 한류를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와 국부 창출의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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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문화 산업의 영향력과 중국 문화산업의 규모와 현황
1) 문화 산업의 효과와 국가 경쟁력
2)중국의 문화 산업 규모와 현황
3. 한류의 발전 과정
4. 수도 북경에서 본 한류 진행도와 현 상황 사례분석
1)북경에서 본 한류 진행도
2)현 상황 사례 분석
5. 앞으로의 전략
1) 1차적 한류 열풍
2) 2차적 한류 열풍
3) 3차적 한류 열풍
6.마치며..
본문내용
한류(韓流)란 TV 드라마, 가요, 영화 등 중국에서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지칭하는 신조어이다. 이 말은 새로운 단어를 만들기 좋아하는 중국인들에 의해 태어났으며, 이제는 중국뿐 아니라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중국 문화권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인기가 치솟는 현상을 가리키는 대표적인 표현이 되었다. 하지만 이제는 국내에서 갖가지 현상에다 모두 ‘한류’를 갖다 붙이고 있어 좀 식상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류의 중국 내 열풍은 이미 무시할 수 없는 사회 현상이 되었다.
현재 중국 젊은이들은 한국 풍의 옷을 입고 한국 풍의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한국의 유명 가수들의 한국어 노래를 들으며 한국 잡지를 읽는다. 게다가 노래 가사를 알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고 태극기로 머리 두건을 삼는다. 심지어 한국 가수가 입국하는 날이면 중국의 수도공항은 가수 사진을 들고 사인을 받기 위해 모여 든 중국 내 팬들로 가득 찬다. 중국인들이 한국 사람을 만나게 되면 한국 가수에 대해 묻는 것이 인사말처럼 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화권 내에선 이러한 한류 열풍 속에, 우리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같은 한국인 것이 부끄럽게 여겨질 만큼의 크고 작은 부정적인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국내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것 외에도 실제 중화권 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비판 받는 것이나 중국 국민들이 직접적으로 느끼는 한류를 통한 한국인, 한국 사회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 또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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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따 거시기 좋당께롱 감사허요
  • green***
    (2011.12.20 10:5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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