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개론] 동대문시장 활성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동대문 시장 소개
1.1 동대문 시장의 분류
1.2 도매시장으로서의 입지
1.3 동대문 시장의 역할
2. 재래시장의 변화와 동대문 패션 쇼핑몰의 재조명
2.1 유통의 발전과 재래시장의 현대화 과정
2.2 쇼핑몰의 발달과정(동대문시장의 현대화)
2.3 동대문 시장의 3대 패션몰
3. 외국 시장과 비교
3.1 홍콩
3.2 일본(하라주쿠)
3.3 영국(런던)
4. SWOT분석
4.1 강점
4.2 약점
4.3 기회
4.4 위기
5. 동대문 활성화 전략 제시
5.1 주위 환경 개선 방안
5.2 쇼핑환경 개선 방안
5.3 지역 정비 환경 방안
5.4 시장 환경 개선 방안
5.5 홍보전략
5.6 국가 지원적 전략
6. 동대문시장의 세계화
6.1 패션수출기지 동대문
6.2 가격외 동대문시장의 경쟁력
6.3 수출의 증대를 위해 필요한 요건
- 본문내용
-
1.3 동대문 시장의 역할
’98년 8월 개점한 밀리오레는 패션쇼핑몰 열풍과 함께 동대문 드림과 신화를 탄생시켰다. 동대문 시장은 남대문 시장과 더불어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산 역사이며, 재래시장 현대화의 상징이기도 하다. 3만 여 개의 상점, 원단, 부자재 점포가 밀집되어 있으며 2만 여 배후 봉제공장 등이 인근에 집적해 있다. 현재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1일 유동인구는 20~30만 명에 육박하며, 매출액도 400억 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세계에서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없는 유일한 시장이기도 하다.
특히 우리나라만의 고유문화로 형성된, 세계에 자랑할 만한 한국형 토종시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동대문 시장을 중심으로 본격 등장한 패션쇼핑몰은 서울 시장의 포화상태에 이어 지방의 대도시에도 2년 여 만에 급속히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1905년 우리나라 민족 시장으로 세워진 광장시장(동대문) 역시 100여 년의 전통을 가진 우리의 대표적 시장임이 분명하다. 국민의 애환과 더불어 시장 상인의 밤낮 없는 억척스러운 상인정신이 살아있는 한 계속 발전할 것이다. 동대문 시장에서 출발한 패션쇼핑몰 역시 불경기이기는 하지만 해외시장 개척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기도 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