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E-마켓플레이스] B2B E-마켓플레이스의 특징과 형태, B2B E-마켓플레이스의 역할, 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B2B E-마켓플레이스의 고객 유치 방안, B2B E-마켓플레이스의 커뮤니티서비스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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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B2B E-마켓플레이스의 특징
1. 중개 수수료나 광고료에 기반한 수익 모델에 의존
2. 거래 실적이 거의 없음
3. 아직 거래의 전 과정이 가상 시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가격 결정 모델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지 못했다
4. 인터넷 업체들의 경쟁 전략에 변화가 발생되고 있다
Ⅲ. B2B E-마켓플레이스의 3가지 형태
Ⅳ. B2B E-마켓플레이스의 역할
Ⅴ. 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
1. 식음료 분야
1) foodmerce.com
2) indusfood.com
2. 섬유업계
1) 버티칼 코리아(fatex.com)
2) FSCM
3) SK케미칼
3. 화학석유분야
1) chemround.com
2) chemcross.com
3) 한국전자석유거래소(oilpex.com)
4) chemisn.com
4. 철강업계
1) SK상사
2) 삼성물산
3) 현대종합상사
4) LG상사
5) 포항제철
5. 기계정보통신컴퓨터 관련제품
1) LG상사
2) SK상사
3) e-익스체인지
6. 중공업 분야
1) hansb2b.com
2) Buymarinekorea.com
3) eshiprepair.com
7. 건설업계
1) Built 1
2) buildersnet
Ⅵ. B2B E-마켓플레이스의 고객 유치 방안
1. B2B 마켓 플레이스의 기본조건은 구매자와 공급자의 확보
2. 구매력을 무기로 최대한 초기에 활성화 유도
3. 다양한 전략들의 시도
Ⅶ. B2B E-마켓플레이스의 커뮤니티서비스 방안
1. B2B 마켓 플레이스에서는 거래 메카니즘이 우선적으로 구현되어야한다
2.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구현해야한다
3. 구체적인 서비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4. 기업의 의사결정 지원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터넷이 기존의 방식과 어떻게 다르며, 고객가치 중심의 비즈니스 자산을 구축하는데 인터넷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고찰하고 있다. 인터넷은 다른 판매채널과 확실히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인터넷은 전세계적인 범위를 가지고 있고 멀티미디어와 즉시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디지털화 되어 있고 모든 관련자를 통합한다. 또 정보를 개별적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인터넷은 단순한 판매채널이 아니라 기업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자산을 구축하기 위한 다재다능한 도구이다. 인터넷을 통해 거래비용과 투자규모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거나 기존의 시장에 침투를 용이하게 한다. 고객들은 저렴한 가격과 더 나은 서비스, 향상된 품질, 다양한 선택, 편리함 등의 혜택을 받는다.
즉, 인터넷은 보편적이며 전세계적 파급성, 멀티미디어와 즉각적인 상호작용, 디지털과의 통합, 정보의 개별적인 처리 등의 특징으로 인해 다른 판매채널과 명확하게 구분된다. 그러나 인터넷은 고객의 낮은 충성도, 낮은 거래처 교체비용과 같은 위험요소를 안고 있기 때문에 시장점유율과 고객 보유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더구나 가격인하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가치창조를 위한 새로운 방식을 찾아 혁신해야 한다.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과 사용자 상호작용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들을 보호하기란 쉽지 않다. 이러한 특징은 인터넷에 노출되고 이를 실행하는 기술을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언제라도 모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인터넷은 단순한 판매 채널이 아니다. 인터넷은 주요자산을 구축하고, 고객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또 경쟁을 촉
- 참고문헌
-
김천황·김규수(1999), 전자상거래, 문원출판사
김제홍(2004), e-비즈니스 개론, 도서출판 범한
나승덕(2002), B2B E-마켓플레이스의 활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빌 무어, 오창호 역(2001), e-Marketplace 구축전략(B2B 전자상거래), 동서
이남용(1999), 칼스와 전자상거래, 범영사
한경e-비즈닛본부(2000), e-비즈니스 어디까지 왔나, 한국경제신문
Sculley·Arthur B(2000), B2B,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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