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교육평가의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및 교육평가중에 교육평가의 모형에 관한 요약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 목표달성 모형
1) Tyler 모형
2) Hammond 모형

2.가치 판단 모형
1)Scriven의 탈목표 모형
2) Stake의 종합 실상 모형

3. 의사 결정 모형
1) CIPP 모형
2) CSE 모형 (또는 UCLA 모형)
본문내용
-평가 모형 : 평가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특정 탐구 방식을 적용하여 평가방법 및 절차를 체계화한 것
-평가 모형의 적용 : 학업 성취도 평가를 비롯하여 수업평가, 학교평가, 교육정책평가, 교육 시설평가를 하는 데 적용
-관점에 따른 교육평가의 모형
①목표달성 모형 :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가?
Tyler(1942), Hammond(1969)
②가치판단 모형 : 전문가에 의해 평가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는데 초점을 둠
Scriven(1971), Stake(1967)
③의사 결정 모형 : 의사결정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과정설명
1. 목표달성 모형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느냐를 교육평가로 보는 입장
-목표 달성 :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 (= 목표 미달은 교육 프로그램의 부적합)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나 행동 발달 상황을 평가할 때, 교사의 수업이나 학급 경영을 평 가할 때, 교육행·재정을 평가할 때 설정된 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함
1) Tyler 모형 (=행동목표 모형, behavioral objective model)
·평가 기준 : 교육 혹은 수업목표
·프로그램이나 수업이 종료된 후 교육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확인하는 것
·진술된 행동목표를 기준으로 교육성과를 평가
·교육평가는 그것 자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교욱의 전체 과정과 관련있다고 봄
·특징 : 교육목표가 평가의 핵심
교육목표의 행동적 정의와 진술 → 측정 및 평가 용이, 평가의 효율성 증대
교육목와 학생 성취 간의 합치 여부를 체계적, 논리적 검증 가능
*Tyler가 제시한 교육평가의 절차
①교육목표 설정
②설정된 교육목표의 분류
③분류된 교육목표를 행동적 용어로 정의
④교육목표의 달성이 측정될 수 있는 평가 장면의 설정
⑤측정방법과 도구의 개발 및 선정
⑥측정방법 및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 수집
⑦결과 해석 및 행동목표와 학생의 성취자료
(4) 프로그램 개선 평가
-프로그램의 진행 과정에 직접 개입해서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것을 수정 보완하여 프로그램을 개선
-필요한 정보를 활용하여 즉각적으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그 효과를 확인, 검증
-현장 연구, 개선 후의 변화나 효과를 밝히는 실험법
(5) 프로그램 승인 평가
-의사결정자에게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종합적이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채택 여부를 결정하도록 도움을 주는 평가
-종료 후의 프로그램의 산출 결과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장점과 가치에 관한 정보를 의사결정자에게 제공
-신뢰도, 타당도, 효율성, 일반화의 범위 포함

.
.
.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교육평가의모형
  • 교육평가의 모형:평가의 과정과 기능을 설명하려고 만든 평가모형들은 학업 성취도 평가를 비롯하여 수업평가, 학교평가, 교육정책평가, 교육시설평가를 하는 데도 적용되고 있다. 여러 가지 교육평가 모형에 대하여 간략 하게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1. 목표달성모형목표달성모형(目標達成模型:goal attainment model)은 교육과정, 수업 또는 행정적 조치 및 경영관리를 통해 교육목표나 교육을 위한 제도적, 행정적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사정하는 평가모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 교육평가란 무엇인가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정의1)평가(評價의, evaluation) 사전적 의미: ‘가치를 따지고 판단 한다’2)evaluation의 라틴어 어원 ‘exvalere : 가치 판단의 의미3)평가 : 어떤 것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4)교육평가 : 일정한 기준에 비추어서 교육적 성과를 확인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일5)교육평가의 용어 등장 배경①1930년대 타일러의 8년 연구를 통해 교육평가 분야가 발전②타일러의 교육평가: 우리가 개발하고 조직

  • [교육평가모형]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
  •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수혜자 중심 평가모형의 정의 2. 배경3. 평가 준거 4. 특성 및 활용5. 평가 절차6 . 수혜자 중심 평가의 장 단점7. 적용Ⅲ. 결론Ⅳ. 참고 문헌Ⅰ. 서론서점에 가면 다양한 교육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유아용 ABC 소책자로부터 어학 전문가용 영한 번역기 까지 그 용도와 수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 이렇게 방대한 양의 상품들 중 우리는 어떻게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서점 직원에게 물어서 단순히 제

  • [교육평가론]평가인정모형의 이해
  • 평가 인정모형의 이해평가 인정 모형교육 평가 모형 -1. 개 요 2. 정의3. 목적4. 절차 - 표준설정 - 자체평가- 현장평가- 최종평가5. 활동6. 사례7. 특성8. 제한점9. 유의점교육평가에 대한 견해와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학자들이 서로 다른 평가모형을 제안하고 있다. 들어가며 - 교육평가의 기본 관점에 따라 7개 범주로 구분목표달성모형, 의사결정모형, 판단중심모형, 자연주의모형, 법정재판모형, 고객중심모형, 진료활동모형평

  • 타일러 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과 교육관 및 교육평가관
  • 1. 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과 교육관 및 교육평가관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은 교육의 목표, 교육 과정의 진행, 교육 과정의 계획과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달성평가모형을 심도 깊게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Tyler의 교육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곽진숙이 주장하듯이, 교육관은 교육평가관의 전제가 되며, 체계적인 교육평가관이 교육평가모형의 바탕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곽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