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과정]목표지향평가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표지향평가모형에 대한 요약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잘 활용하세요.
좋은 레포트 쓰시길..
- 목차
-
1. 목표지향평가의 개념
(1) Tyler의 목표달성모형
(2) Provus(1971)의 격차모형
(3) Hammond(1969)의 교육혁신 평가모형
2. 목표지향 평가모형
3. 목표지향평가의 특징
4. 목표지향평가의 장 ․ 단점
- 본문내용
-
1. 목표지향평가의 개념
(1) 목표지향이란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교육목표에의 도달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하고자하는 평가를 의미한다.
(2) 주어진 학습목표를 준거로 하여 개개 학생들의 성취 수준은 판단하고자 하는 것으로 준거지향평가, 또는 절대기준평가라고도 한다.
2. 목표지향 평가모형
(1) Tyler의 목표달성모형
1) 목표달성 평가모형의 정의
- 목표달성 모형은 설정해 놓은 교육목표를 평가의 준거로 삼아 그 목표가 실현된 정도를 판단하는 평가모형이다.
- 목표의 달성은 해당 교육 프로그램이 성공적임을 의미하며, 목표의 미달은 교육 프로그램의 부적합성을 의미한다.
2) 목표달성 모형의 평가절차
목표선정 -> 목표명시 -> 도구제작 -> 자료수집 -> 가치판단
- 목표선정 : 일반교육목표를 설정
- 목표명시 : 일반교육목표를 행동목표로 명세화
- 도구제작 : 평가방법과 평가도구를 선정 또는 개발
- 자료수집 :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 수집
- 가치판단 : 수집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목표의 도달도 결정
3) 목표달성 모형의 장 ․ 단점
장점
단점
-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평가의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한다.
- 행동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
- 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교육의 부수적 결과에 대해서는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교육을 지나치게 결과 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있다.
(2) Provus(1971)의 격차모형
1) Provus는 평가 = 과정
① 프로그램의 기준을 합의·설정하는 과정
② 프로그램의 기준들 간에 격차가 존재하는가를 결정하는 과정
③ 프로그램의 단점을 확인해 내는데 격차정보를 활용하는 과정
2) 격차모형
- 격차평가 모형에서는 다음의 세 가지 개념이 필요
① 표준(standards: S) : 당연히 갖추어야 할 특징이나 조건
② 수행(performance: P) : 실제 지니고 있는 특징이나 조건
③ 격차(discrepancy: D) : 표준과 수행간의 차이 또는 불일치
이들 개념들 간의 관계를 식으로 표현하면 D = S - P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므로 표준을 결정하고 수행을 확인해서 격차를 찾는 것이 격차평가 모형의 핵심적인 평가절차이다.
- Provus의 격차모형은 주어진 프로그램의 결과를 보고, 그것을 개선하고, 유지하거나 또는 종결시킬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에서 목표지향적인 것으로 보았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
진영은·조인진·김봉석 지음,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2002)
강현석·주동법 공저,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2004)
김대형·김석우 공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2002)
김인식·최호성 공저,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학사(1996)
http://blog.naver.com/coollaina.do?Redirect=Log&logNo=10000513943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