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평가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대현 공저
에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요약한 뒤 기타 보충자료를 보탠 형식입니다.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라요.
- 목차
-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2. 평가와 유사한 개념
제2절:교육평가의 기능
1. 교육적 성취의 확인
2. 분류, 선발의 기능
3. 교육적 개선의 기능
4. 학습자 이해의 기능
제3절: 교육평가 모형
1. 목표중심 평가모형
2. 의사결정 평가 모형
3. 소비자중심 평가 모형
4. 전문가중심 평가 모형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
1. 교육평가의 정의
1)평가(評價의, evaluation) 사전적 의미: ‘가치를 따지고 판단 한다’
2)evaluation의 라틴어 어원 ‘exvalere' : 가치 판단의 의미
3)평가 : 어떤 것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
4)교육평가 : 일정한 기준에 비추어서 교육적 성과를 확인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일
5)교육평가의 용어 등장 배경
①1930년대 타일러의 8년 연구를 통해 교육평가 분야가 발전
②타일러의 교육평가: 우리가 개발하고 조직한 학습경험, 즉 교육과정 또는 교육 프로 그램이 실제로 의도한 성과를 얼마나 거두고 있는가를 조사하는 과정이며, 계획의 장점과 단점을 밝혀내는 것
③교육과정 평가: 개발된 교육과정이나 그것의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 평가는 교육평가의 하위 영역에 속한다.
-교육과정의 평가의 대상 : 개발된 교육과정.
6)교육평가의 특징
:계획된 교육과정을 평가뿐만 아니라, 학습자를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실시가능. 즉, 학습자에 대한 전인적 측면에서 그의 적성이나 능력을 평가하여 그의 잠재력을 계발하도록 돕는다.
- 참고문헌
-
-교육평가, 학지사, 권대훈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성태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대현 공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