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관광사업론] 여행사의 인적관리 현황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표목차 ⅱ
그림목차 ⅲ
Ⅰ 서 론 1
1. 문제 제기 1
2. 연구목적 및 연구방법 2
(1)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방법 2
Ⅱ 본 론 3
1. 여행시장 분석 3
(1) 최근 여행시장의 동향 3
(2) 여행사별 실적 순위 4
2. 인사관리 개념과 여행사인사관리 6
(1) 인사관리의 개념과 분류 6
(2) 여행사의 인사관리 7
3. 여행사 종류별 인사관리 분석 8
(1) 간판여행사(Wholesaler) 8
(2) 직판여행사 15
(3) 소규모 여행사 20
4. 여행사 인사관리 방안 24
Ⅲ 결 론 25
1. 연구 평가 25
2. 제언 25
참 고 문 헌 26
- 본문내용
-
현대사회에서의 여가의 개념은 단순히 남는 시간의 의미를 넘어서 자신을 재충전, 재창조하는 기회로 여겨지고 있고, 여가의 한 형태로 여행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 획일화되고 반복되는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여행의 목적을 삶의 단조로움과 권태로움을 벗어나 삶의 활력소를 얻고자 함에 두고 있다. 경제발전과 교육수준의 향상은 관광의 욕구를 증가시키게 되었고, 주5일 근무제도의 시행으로 잉여시간이 늘어나게 되었다. 또한 해외여행 절 차 및 관련 법규의 간소화로 이러한 여행객들의 편의가 보장되었다.
여행객의 증가로 관광산업의 경제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켜주고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여행사의 중요성이 부곽 되었고, 이에 따라 여행사는 전체 관광업체 수의 80%를 차지하기에 이른다.
어떤 형태의 혹은 어떤 성격의 기업이든지 간에 기업의 궁극적 목표인 이윤추구를 위한 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기업을 이끌어나가는 인력에 대한 관리일 것이다. 특히, 본 조가 연구하고자 하는 여행사와 같은 기업형태의 주된 인프라는 바로 인력이기 때문에 여행사는 여행사의 직원, 즉 인적자원의 관리가 그 회사경영의 승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여행사는 인력관리 혹은 인사제도의 관리에 있어서 효율적이고 투명한 관리가 절실히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것이 현 실정이다. 또한 앞으로의 여행사를 이끌러가게 될 신입인재를 채용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채용기준이 부족한 실정이기 때문에 더더욱 여행사의 인력약화의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는 것은 미래 한국관광을 이끌어가게 될 관광학도로서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
-박경규(2004), 신 인사관리, 홍문사
-박길우(2003), 인사관리, 더난출판
-신승종(2004), 전략적 인사관리, 대경
-이경희(2003), 현대인사관리, 민영사
-정인수(1995), 중소제조업 인력현황과 정착과제, 한국노동연구원
-최종태(1983), 현대 인사관리론, 박영사
-한국통계경제학회(1987), 한국의 고용과 임금, 서울
-휴먼컨설팅그룹(2004),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아젠다: 인사기능 성과측정, 경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