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교육과정 시행 결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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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준별 교육이란 무엇인가?
1). 수준별 수업과 개별화 수업
2). 수준별 수업과 수준별 교육과정
3).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준별 수업
4). 수준별 수업과 열린 교육의 관계
2.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1). 선택 중심 교육과정
2). 재량 활동 시간
3). 수준별 교육과정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과 특성
1).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
2).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가. 심화 보충의 기본 성격과 유형
나. 심화 과정과 보충 과정의 편성․운영하는 방식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가.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 및 장점
나.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상의 유의점
다.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구체적 방안
4.수준별 교육과정의 필요성
5.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토론 내용
1).찬성의견
2).반대의견
6. 수준별 교육과정 시행 결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
2). 해결방안
가. 반 편성 시 하반 학생들을 위한 배려
나. 이동 수업의 문제 해결 방안
다. 담당 교사들의 업무 경감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무엇일까?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국가가 정해놓은 교육 목표를 교육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을 통하여 성취시키기 위해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제 7차 교육과정이 진행 중에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1차부터 7차까지 이전의 교육과정에 대한 보완과 새로운 시도를 가미시켜 계속적으로 변화해 왔다. 우리는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동과정을 보며“왜 새로운 교육 개혁안이 만들어 졌어야만 했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것은 기존의 교육과정이 한계점이 있고, 현 사회의 필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편성․운영중인 제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고 불려진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개혁의 큰 흐름 중 하나로 간주된다. 수준별 집단 편성 및 이동 수업의 실시 여부는 시․도 교육청이나 학교를 평가할 때 중요한 평가 항목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2000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중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준별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수업은 하나의 실험적 시도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시행착오적인 면과 발전 가능성을 함께 내포하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수준별 교육과정이 무엇이고, 어떤 이론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리고 왜 필요한지 등을 살펴본 후,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각자의 의견에 대해 토론해 본 후,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과 현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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