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 교수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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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재관
‥‥‥‥‥‥‥‥‥‥‥‥‥‥‥‥‥ 1. 한문과 교육의 특징
‥‥‥‥‥‥‥‥‥‥‥‥‥‥‥‥‥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특성
‥‥‥‥‥‥‥‥‥‥‥‥‥‥‥‥‥ 3. 한문 교육의 목적
‥‥‥‥‥‥‥‥‥‥‥‥‥‥‥‥‥ 4. 한문과 교육의 교수 ․ 학습방법
‥‥‥‥‥‥‥‥‥‥‥‥‥‥‥‥‥ 5. 한문과 교육과정
‥‥‥‥‥‥‥‥‥‥‥‥‥‥‥‥‥ 6. 한문과 교육의 평가
‥‥‥‥‥‥‥‥‥‥‥‥‥‥‥‥‥ 7. 연간 지도계획


Ⅱ. 학생관
‥‥‥‥‥‥‥‥‥‥‥‥‥‥‥‥‥ 1. 한문과목에 대한 실태조사


Ⅲ. 단원관
‥‥‥‥‥‥‥‥‥‥‥‥‥‥‥‥‥ 1. 교재 및 단원명
‥‥‥‥‥‥‥‥‥‥‥‥‥‥‥‥‥ 2. 단원 설정의 취지
‥‥‥‥‥‥‥‥‥‥‥‥‥‥‥‥‥ 3. 단원의 학습목표
‥‥‥‥‥‥‥‥‥‥‥‥‥‥‥‥‥ 4. 지도상의 유의점
‥‥‥‥‥‥‥‥‥‥‥‥‥‥‥‥‥ 5. 단원 지도내용 및 계획


Ⅳ. 본시학습지도안


Ⅴ. 보충자료
본문내용
1. 한문과 교육의 특징
한문은 선조 들이 자신의 생활과 사고를 기록하는 도구로 오랫동안 사용하였던 한자로 이루어진 문자를 말한다. 한문은 정치 사회 문화 교육 등 여러 방면의 공용문자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전통 문화의 역사적 유래와 성격으로 볼 때 한문은 오늘날의 외국어와 그 성격을 달리하며, 오늘날의 국어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 바 있다.
가. 선조들은 한문을 문자 생활의 도구로 사용한 만큼, 우리는 그들의 생활사는 물론 사 상과 감정, 정서와 가치관, 삶의 태도를 살피기 위해서 한문 기록에 의존할 수밖에 없 다.
따라서, 한문과 교육은 한문으로 기록된 민족의 문화유산을 해독하고 이해하며, 과거 의 전통 문화를 계승․발전시켜 새로운 민족 문화를 꽃피우게 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나. 한문과 교육은 우리 언어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특히 국어에서 한자어의 비중이 절대적인 만큼 언어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한자․한자어를 보다 체계적으 로 학습함으로써 문장력, 낱말풀이 등의 언어기능을 향상시켜 국어 생활을 원만하게 영 위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다. 한문과 교육을 통해 원만한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모든 교과의 학습 능력을 제 고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 천년에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의 진행에 따라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언어 환경, 여기에 정보화의 발달과 함께 변화하는 언어 환경 에도 능동적으로 기여 할 수 있다.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특성
가. 한문과는 국어 어휘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의 학습을 통하여 언어 생 활을 원활하게 하고, 다른 교과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 교과이며, 한문의 학습 을 통하여 한자로 기록된 각종 한문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나. 한문과는 각종 한문 기록과 고사성어, 격언․속담, 명언․명구 등의 학습을 통하여 선인 들의 삶과 지혜,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며, 우리 생활 전반에 면면히 이어 온 전통 문화를 바르게 계승하고 창조적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다. 한문과는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에도 한자 문화권 내에서는 상호이해 증진 및 조화로운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교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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