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한문과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Ⅵ. 서정의 세계
1. 단원 설정의 취지
2. 단원 학습 목표
3. 단원의 구성과 지도 내용(총 3교시, 1교시 : 45분)
4.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
※ 참고자료 및 수업 보조 자료
◉ 본시 교수-학습 지도 계획
- 본문내용
-
◉ 본시 교수-학습 지도 계획
소단원
二十一. 庭草
차 시
1/3
대상 학년
2학년
일 시
년 월 일 교시
학습 목표
*5언시를 읽고 풀이할 수 있다.
*시를 읽고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지도단계
학습문제
교수 - 학습 활동
교재․교구 및
지도상의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
입
(5분)
학습동기 유발 및
학습목표
제시
-인사 및 출석 확인
-학습의 주안점을 판서나 화면 자료를 통해 확인한다.
-인사 및 출석 확인
-칠판이나 화면을 보며 학습의 주안점을 확인한다.
<교과서, OHP, 멀티미디어 자료>
전
<본문 읽기>
<새로 익힐 한자>
<본문 연구>
1. 시구의 풀이
2. 시의 형식과 내용
3. 시의 풀이
-본문을 읽으며 학생들이 따라 읽게 한다.
-새로 익힐 한자를 한 자씩 읽는다.
-OHP나 멀티 화면, 자석 카드 등을 통해 한자를 보여 주고 음과 뜻을 붙여 읽도록 한다.
-필요한 한자의 부수와 필순 등을 설명한다.
<중요한 부수 : 惟, 早, 題, 勸 등>
<중요한 필순 : 數, 退, 舞, 題 등>
-한자 낱자를 제자 원리, 활용된 한자어 등과 연관지어 설명한다.
-‘本非種’을 풀이하게 해 본다.
-이와 같이 ‘自發生’, ‘惟有’, ‘無數’ 등의 시구를 풀이해 보게 한다.
⑴한 구가 5언이며, 4구로 이루어진 한시가 5언절구임을 설명한다.
⑵운자는 짝수 구에 있음을 설명한다.
⑶5언시는 ‘○○/○○○’와 같이 끊어 읽음을 설명한다.
-학생들에게 본문의 시를 끊어 읽게 해 본다.
⑷한시의 주제를 찾아보게 한다.
-한시를 다시 한 번 읽고 풀이하게 해 본다.
-교사를 따라 본문을 읽는다.
-교과서를 보며 교사를 따라 읽는다.
-각종 자료를 통해 한자의 음과 뜻을 익힌다.
-부수와 필순 등을 확인한다.
-제시된 한자의 부수를 찾아본 후, 화면을 통해 실제 부수를 확인한다. 필순은 교사와 함께 써 본다.
-‘본래 심은 것이 아니다.’라고 풀이한다.
-각각의 시구를 풀이해 본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5언 절구를 이해한다.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운자에 대하여 이해한다.
-설명을 듣는다.
-2자/3자로 끊어서 읽어 본다.
-한시의 주제를 말한다.
-한시를 다시 한 번 읽고 풀이해 본다.
<교과서, 지도서, OHP자료, 멀티미디어 자료, 한자 카드, 판서>
한 글자씩 짚어가면서 읽도록 한다.
-한자와 그 음․뜻을 반복하여 읽으며 익히도록 한다.
-필순은 손을 들고 허공에 함께 써 보며 익힌다.
-운자는 2구와 4구의 끝자에 오지만, 간혹 1구에도 온다.
- 참고문헌
-
*괘도, 한자 카드, 자석 카드, 융판
*각종 자전 및 국어 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고사 성어(홍신문화사, 1992)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두산동아, 1998)
*한국 민족 문화대백과 사전(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1996)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Ⅴ) (교육부, 1999)
*신한문과 교육론(한국 한자 한문 교육 학회, 전통문화 연구회, 2000)
*한국 한시 강해(민병수, 태학사, 1998)
*한시의 이해(조두현, 일지사, 1990)
*한문 한시를 쉽게 읽고 짓는 법(박병춘, 이화출판사, 2000)
-http://www.cyberhanja.com/
-http://kalypso.interpia 98.net/~jmsa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
- 학교 내 갈등 해소방안
- [교육행정] 학교내갈등해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 8 공정한 생활 - 역할놀이 수업모형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동물 - 만 5세 - 낚시놀이 - 게임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생활도구 이용하기 - 만 5세 - 숫자 룰렛 - 게임활동
- 가치분석수업모형 - 정직한 생활을 위해서 바르게 판단하기
- [도덕과 교육] 가치 분석 모형- 모형의 개념, 적용 지도안, 관련 기출문제
- 만4세 1년분량 놀이와 일상영역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3Pag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