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천 -일제시대부터 제2차 교육과정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권 상실기의 교육 : 일제 시대
1. 시대적 배경
2. 교육의 특징
3. 교육의 의의와 영향
Ⅱ. 해방 후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해방 이후의 교육과정 및 학제
Ⅲ. 제 1차 교육과정 (1954-1962)
1. 시대적 배경
2. 특징
3. 단점
Ⅳ. 제 2차 교육 과정 (1963〜1973)
1. 시대적 배경
2. 특징
3. 바뀐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제는 1904년 러일전쟁을 일으키고 2월에 한일의정서를 체결하여 한국 내의 군사적 요지의 수용을 가능케 하고 8월에는 제1차 한일협약을 체결하여 재정과 외교에 외국인 고문을 두기로 하였다. 이어서 1905년에는 미국과 비밀조약(테프트 가쓰라 밀약)을 체결하고 영국과 제2차 동맹을 체결함으로써 일본의 한국 지배를 국제적으로 승인 받은 후에 11월에 을사조약(제2차 한일협약)을 강제로 체결함으로써 조선은 외교권을 일본에 빼앗겨 반식민지 상태로 떨어지게 되었다. 이듬해 2월에 통감부가 설치되어 이른바 통감정치가 시작되고, 8월에는 경찰권마저 일본 헌병이 장악하게 되었다. 1907년 7월에는 고종 황제를 강제로 순종에게 양위케 하고, 한일신협약(정미조약)을 체결하여 내정까지 간섭을 받게 되었고, 1908년은 사립학교령을 발표하여 우리의 교육활동마저 통제를 가하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일제의 침략 계획은 치밀하게 추진되어 결국 1910년의 합방을 위한 모든 준비를 완료하고 있었다.
한편 1894년 반외세와 반봉건의 기치를 들고 일어난 동학혁명을 필두로 한 민중의 저항과 1895년 을미사변을 계기로 이어진 의병운동, 그리고 수많은 애국지사들과 민족 선각자들이 이러한 외세의 침입과 일제의 침략 야욕을 저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했다. 또한 고종 황제는 밀사를 헤이그 만국평화회의에 파견하는 외교적 노력을 하기도 했으나 조정의 무기력과 일부 친일 매국노들의 협잡과 열강 제국주의의 식민주의가 지배하는 세계정세의 흐름을 저지하기에는 불가항력이었다. 그리하여 1910년 8월 29일의 한일합방은 준비된 수순에 따라 이루어진 마무리 수에 불과하였고, 단기 4243년의 역사를 지닌 문화민족의 주권은 상실되었고 2000만 우리 겨레는 노예상태로 떨어져 이후 35년간 일제의 질곡에서 신음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종서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97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3
유봉호, 한국교육과정사연구, 교학연구사, 1992
유봉호, 한국교육과정, 교학연구사, 1998
정호표·김병희 공저,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001
한국교육개발원(이혜영 등 연구), 한국 근대 학교교육 100년사 연구(3):해방이후의 학교교육, 한국교육개발원, 1998
한국교육개발원(이혜영, 윤종혁, 류방란 연구), 한국 근대 학교교육 100년사 연구(2):일제시대의 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1997
한국교육과정·교과서연구회, 제6차 교육과정에 의한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동아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전근대 / 식민지시대 / 해방 이후∼7차 교육과정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Ⅰ. 전근대의 역사교육   1) 삼국~조선전기의 역사교육   2) 실학자의 역사교육관  2. 근대의 역사교육1) 개화기한말의 역사교육2) 일제 통치기 역사교육(1) 제1차 조선교육령 시기(2) 제2차 조선교육령 시기(3) 제3차 조선교육령 시기(4) 제4차 조선교육령 시기3. 해방 이후 - 개정 7차 교육과정 < 해방 이후~ 교수요목기 > < 제1차 교육과정 (19

  • [한국 교육과정의 발전과정-역사]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 한국 교육과정의 발전과정-역사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목차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I. 미군정하의 각과 교수요목시대 : 교수요목 강조시대II. 제1차 교육과정 개정 : 교과과정 강조시대III. 제2차 교육과정 개정 : 생활중심 교육과정 강조시대IV. 제3차 교육과정 개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 강조시대V. 제4차 교육과정 개정 : 인간중심 교육과정 강조시대VI. 제5차 교육과정 개정 : 통합교육과정 강조시대VII. 제6차 교육과정 개정1. 교육과정의 구

  • 해방 이후 한국사회의 스포츠 전개 및 발전 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 교육가. 역사제2차 세계대전이 연합군의 승리로 끝나면서 일본은 패망하고, 우리나라는 40여 년간의 일제 식민지 아래에서 벗어나 1945년 8월 15일 마침내 해방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8.15광복과 동시에 미군과 소련군이 한반도를 분할 점령함으로써 남한과 북한이 분단되었고 이후 남북이 각각 단독정부를 수립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다. 남한에서는 미군정이 실시되었는데 미 군정청 교육 당국자들은 한국 교육의 재건 방향을 모색하고 한국교육

  • 가정교과의 변천과정과 7차교육 과정안 분석(A+)
  • 과정안에 대한 평가1. 초등학교 실과ⅰ. 장점ⅱ. 개선점2. 중학교 기술가정ⅰ. 장점ⅱ. 개선점3. 고등학교 기술가정 (10학년)ⅰ. 장점ⅱ. 개선점ⅵ. 결론가정교과의 변천과정과 7차교육 과정안 분석 Ⅰ. 서 론 지난 50년간 우리나라 사회가 급변했듯이 교육 과정도 진통을 겪으며 지금에 이르렀다. 교수 요목기서부터 지금의 7차에 이르기까지 처음에는 일제의 잔재를 벗고 우리의 교육 과정을 만들어보자는 의의에서 시작하여 어떻게 하면 시대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사회학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1. 우리나라 교육개관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1945~1946)2. 교수요목기 (1946~1954)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기 (1987~1992)8. 제6차 교육과정기 (1992~1997)9. 현재의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1997~현재)2. 교육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ⅰ. 정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