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생리대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제품 선정의 이유
(1) 저관여 제품에서 고관여 제품
(2) 기능성 제품


Ⅱ. 본 론

1. 생리대 시장 분석
(1) 생리대의 시초
(2) 생리대 시장의 역사
(3) 생리대 시장의 특징
(4) 생리대 시장의 규모
(5) 생리대 시장의 현황
(6) 생리대 시장의 전망

2. 경쟁사 분석 (유한 킴벌리, 한국 P&G)
(1) 개관
(2) 경영이념
(3) 사업규모
(4) 광고전략
(5) 제품 개발 연혁
(6) 제품 특징 및 장점
(7) 제품 종류


3. 자사의 전략
(1) 환경 분석 (S W O T)
(2) 소비자 행동
(3) 고객 분석(STP)
(4) 마케팅 믹스(4P MIX)

4. 자사의 소비자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1) 욕구의 환기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



Ⅲ. 결 론

1.자사의 최종 전략 도출

2. 마케팅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 론

1. 제품 선정의 이유

(1) 저관여 제품에서 고관여 제품으로의 변화

생리대는 제품 특징상 저관여 제품이다. 즉, 습관적인 반복 구매가 일어나며 브랜드 전환(Brand Switching)이 쉽게 일어난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이제 여자에게 생리대는 단순한 위생용품이 아니라 일생의 절반 이상을 함께 해야 하는 생활필수품이라는 인식이 서서히 퍼지고 있다. 생리대는 신체에 직접 닿으며, 여성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제품이므로 여성들에게는 생활필수품이며, 생리대 선택에 있어서 여성들의 관여도는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 자신을 위한 투자 등의 가치관이 보편화됨에 따라 신체와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생리대의 선택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월경 시기에는 여성들이 정신적으로도 예민해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여성들의 끝없는 관심이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

(2) 기능성 제품

지금껏 생리대는 기능면에서 여러 제품이 뚜렷한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어져왔다. 즉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생리대는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요즘 많은 소비자 들은 생리대의 기능적인 면을 꼼꼼히 따져 구매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생리대는 흡수력과 형태유지, 피부트러블 방지 등 기능적인 측면이 굉장히 강조되는 상품이다. 또한 젊은 여성 소비자일수록 생리대의 기능적인 면을 구매이유로 삼는다. 제품의 기능성은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거 비교하고 판단한다. 샘플사용 등을 통한 자신의 경험을 구매의사결정과정에 사용하며,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이것이 우리가 생리대 제품을 선택한 이유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w***
    (2007.11.30 00:51: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은것 같다~
  • wldnjs1***
    (2006.06.03 15:14:41)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사회적으로 윤리적문제일으킨기업사례 또는 윤리적으로옳은행동한기업사례중 소비자대한의무론권리론공리론정의론상대주의관점에서도출하시오0K
  • 행동을 지향할 것이고, 전체 국민의 약 64%(1,458만 명) 이상이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국가전체가 건전해지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지금과 같이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의 시대에서는 우리나라 기업 및 국민들이 이러한 변화에 잘 적응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발전해 가느냐 후진국으로 뒤처지느냐가 결정된다.또한 산업화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 패러다임이 전환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느냐

  • [소비자행동론] 수단적 조건화와 마케팅
  • 행동의 발생빈도를 파악해, 가장 자주하는 행동으로 덜 자주하는 행동을 보상하기 위하여 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금치를 먹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시금치를 먹으면 아이가 좋아하는 햄을 먹게 해주겠다는 제안으로 낮은 빈도의 행동을 점진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4) 강화계획강화가 효과적이려면 강화의 시간계획을 적절히 수립해야 한다. 소비자에게 주는 보상은 그 시기에 따라서 효과가 달라질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제품을 소

  • [소비자행동론] 양면적 광고, 비교 광고, 유머소구, 공포소구
  • 생리대’ 광고또래의 말에 쉽게 귀 기울이는 10대, 20대의 습성에 착안한 소구법이다. 구전효과를 광고에옮겨 효과를 보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20대 일반인 모델을 사용 해 소구하는 화이트의 광고다,2.8 기능적소구 (1) 정의 : 기업이 마케팅 하고자 하는 브랜드, 제품의 기능적인 부분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어필을 하는 것을 기능적 소구라 한다. (2) 효과 : 브랜드 네이밍을 할 때부터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이 그 이름을 들음

  • [소비자행동론] 3.작동적 조건화~ 4.대리적 학습
  • 행동했는지, 그리고 그 행동의 결과가 어떠했는가를 말해준다. 다른 사람과 비슷한 결과를 얻기 우해서는 소비자의(본인의) 행동을 수정해야 한다는 암묵적 제안을 함께 하는 경우가 많다. 주 이용매체는 내재적 모델링과 비슷하다.예) 도브 비누나 샴푸, 화이트 생리대 광고에서 일반 시민이 직접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4.2 대리적 학습의 이론적 배경① 효과적인 대리적 학습의 요인 대리적 학습은 모델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를 관찰자가 직

  • [소비자행동론] TGIF의 연령별에 따른 마케팅에 대한 분석
  • 생리대를 항상 비치 해 두고 있고 손 씻은 후 바를 수 있는 로숀과 빗 등이 구비되어 있다. 가글도 준비 해 두어 청결을 중시하는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3) 상표 캐릭터T.G.I. FRiDAY’S는 자사의 독특한 이미지를 담은 캐릭터를 개발하여 2004년 3월부터 선보였다. T.G.I. FRiDAY’S의 명랑하고 친절한 직원들을 상징하는 `티지걸`과 `프라이데이씨`, 단골고객을 상징하는 `T군`과 `깐깐씨`의 4종의 캐릭터가 재미있고 친근감 있는 모습으로 개발되었다. T.G.I. 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