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LG CYON(싸이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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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Executive Summary ------------------ 3

Ⅱ. 서론 ------------------------------- 4
1.  국내 시장의 전반에 관한 간략한 서술
2.  현재 당면문제 제시

Ⅲ. 상황분석 --------------------------- 5
1. SWOT Analysis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2. Competition
3. Consumer/Customer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시장 선정 (Target Mark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Ⅳ. 마케팅 믹스 전략 --------------------- 9
1. Product
2. Promotion★
3. Price
4. Place

Ⅴ. 결론 ------------------------------- 12

본문내용
I. Executive Summary

현재 국내 휴대폰 단말기 시장에서는 단순히 가격뿐만 아니라 제품의 디자인과 브랜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바로 이러한 고객의 욕구에 충족하여 살아남는 기업이 1위를 쟁취 할 것이다. LG전자는 세계에서는 선전하고 있지만 국내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많은 격차를 나타내며 2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게다가 펜텍이 SK텔레택을 인수함으로서 이제는 시장점유율 2위 자리마저 빼앗겨 버리는 신세가 되어버렸다. 과연 LG전자가 세계의 휴대폰 시장에서는 인정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힘을 못 쓰는 이유는 무엇일까? 국내에서 LG전자의 기술은 여타 기업의 기술력과 비교해 뒤처지지 않다는 점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같은 기술력으로 왜 이런 시장점유율의 차이가 날까? 다른 점도 있을 수 있겠지만 우리는 가장 큰 요인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문제로 지적하였다.
조사 결과 LG전자의 대표 브랜드인 싸이언은 중저가 가격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제품의 기술력이나 내구성에 대해서는 신뢰 받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잘 알려지지 않았던 싸이언의 장점을 끌어내고 단점을 보완하여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려는 전략을 필요로 했다. 조사결과 20대 대다수의 휴대폰의 교체주기는 평균1,2년 내외로 타 연령대보다 그 교체주기기 짧아 시장의 경쟁력과 미래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타겟시장으로 선정하였다. 휴대폰 구입 시 20대는 특히 브랜드를 중요시 하는 연령대로서 우리는 싸이언에 대한 브랜드선호도와 싸이언의 프리미엄 이미지 향상을 목적으로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였다.
이런 목적을 가지고 우리는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였다. 먼저 우리는 기존의 싸이언에 대한 인식이 안 좋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새 브랜드에 대해토론을 한 결과 그동안 쌓아온 싸이언의 브랜드 인지도를 감안해 싸이언을 없애기 보다는 싸이언이란 네임을 토대로 업그레이드한 느낌을 주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뉴 싸이언이라는 새롭지만 익숙한 브랜드를 가지고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였다. 또한 기존 싸이언의 장점인 다기능을 그대로 추구하고 맞춤형 휴대폰 도입을 통하여 개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려 하였다. 가격측면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프리미엄이미지를 추구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스카이와 애니콜이 포진하고 있는 아주 고가가 아니라 중고가의 가격을 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하고자 하였다. 유통측면에서는 SK측과의 유통망을 확장시키고 맞춤형 제작시 CRM과 MIS로 보다 선진화된 방법을 도입하자는 전략을 세웠다. 우리는 브랜드 선호도와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을 위한 4P전략중 promotion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중에서도 광고의 전략을 많이 세웠는데 일상생활 속의 싸이언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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