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들어가는 글 2
2. 환경과 경제의 의의 3
3. 환경문제의 특성 6
4. 환경문제의 원인 7
Ⅱ. 본론
1. 성장 위주 발전에 대한 반성 11
2. 환경 규제와 국제 분업 그리고 선·후진국의 갈등 13
3. 환경 교육의 의미 및 필요성 15
4. 환경 교육의 정의와 목적 18
5. 외국의 환경교육 현황 22
6.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실태 25
7. 환경 교육의 개선 방안 26
Ⅲ. 결론
1. 맺음말 31
2. 생각해 볼 문제 32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글
지난 수세기 동안 세계는 자원과 지구환경이 제공하는 혜택을 최대로 향유하며 물질적 부의 증대를 이루어 왔다. 인류는 자연과 환경을 인간의 이익을 위하여 아무런 제약 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일방적으로 이용하여 왔으며 자연자원은 무한한 것으로 간주하여 일방적으로 이용하여 왔으며 자원은 무한한 것이므로 비록 한 가지 자원이 고갈되더라도 새로운 종류의 자원이 발견 또는 개발되어 대체할 수 있다고 여겨 왔다.
1960년대에 이르러 산업화가 진전된 선진국에서부터 물질적 가치관에 근거한 경제발전과 소득수준향상이 반드시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는 자각이 싹트기 시작하였고 경제성장에 따른 갖가지 바람직하지 못한 역작용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인류의 미래를 걱정한 일부의 선각자들에 의해 제창되기 시작한 환경보호론은 비교적 짧은 기간에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으며 이제 환경문제는 전 지구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1970년대 중반에 와서 산업화의 진전에 의한 공단주변의 오염문제와 도시화에 따른 생활환경의 문제가 일부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기는 하였으나 국가의 정책우선순위에서 환경문제는 거론하기조차 어려운 실정이었다.
- 참고문헌
-
환경부(2000),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연구
최돈형 외(2002), 환경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박태윤 외(2002),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김남일 외(2000), 인간 환경교육, 춘천 교육대학교 출판부
남상준 외(1999), 환경 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곽홍탁(2004), 21세기를 위한 환경교육의 실제, 동화기술교역
최병두(1995), 환경사회이론과 국제 환경문제, 한울
폴먹가(2002), 녹색은 적색이다, 북막스
참여연대 참여사회아카데미(2001), 세계사적 나침반은 어디에, 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