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현대 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현대 지능이론
1. R. Sternberg의 삼위일체이론
1) 세 가지 하위이론
2) 이론의 구조와 특징
3) 이론의 검증

2. H.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
1) 다중지능의 구성요소
(1) 언어적 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적 지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 (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 (Music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적 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개인 내적 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
(7) 대인적 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

2) H. Gardner가 말하는 다중지능이론의 의문점

Ⅲ.적용의 문제
1. 이론의 측정

2. 측 정 : 습관적인 사고방식

3. 로르샤흐 검사

4. 다중지능 교육 환경을 확립하기 위한 단계

5. 각 개인에게 맞춘 교육

6. 교실을 뛰어 넘어 사용되는 다중지능이론

7. 다중지능 이론의 적용과 과제

Ⅳ. 교육적 함의
1. 삼위일체 이론의 교육적 의의

2.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의의

Ⅴ. 결 론
본문내용
지능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대표하는 심리적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모호나 개념으로 간주되지만 지능을 연구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흥미를 갖는 중요한 개념이다. 근래 지능의 개념은 지능을 구성하는 내용 면에서, 지능을 연구하는 방법 면에서 그리고 그것을 활용하는 실제적인 면에서 매우 신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종래 지능검사에 의해 측정된 내용은 주로 학업 적성과 관련되는 것이었지만 최근에는 이런 협소한 범위에서 벗어나 지능을 사회적 지능, 창의성, 음악적 능력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측정하려는 경향을 띠고 있다. 지능을 다원적인 개념으로 보고 그 내용을 확장하려는 학자들은 지능의 개념을 명사형 보다는 형용사형으로 해석하려는 입장을 지니고 있다(Lohman, 1989). 다시 말해서 그들은 한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지능적인’ 것으로 가치 있게 여겨지는 모든 행동들을 지능의 개념 안에 포함시키려 한다.
이렇듯 지능의 개념이 여러 측면에서 변화하고 있는 것은 특히 교육 분야에서 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시각의 커다란 변화를 예고한다. 종래 교육의 분야에서 지능은 지능검사가 측정하는 것이라는 극히 조작적인 정의에 입각해, 지능과 IQ를 동일시하였고 또한 IQ는 개인의 타고난 특성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어, 그것을 개인의 교육 가능성의 한계를 명시하는 지수로서 주저 없이 사용하였다. 그러나 현대의 새로운 지능 개념은 그런 협소한 지능의 정의를 초월하려 하며, 결정론적인 시각에서 개인의 지능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오히려 지능을 가르칠 수 있고 또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김양분 (1996), 중등학생의 다중지능 분석, 교육 논총 12권, 한양대학교 한국 교육 문제 연구소

김영사, 하워드 가드너(2001),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문용린(2005), 인간지능에 대한 새로운 이해 : 다중지능의 과제와 전망

송선희 (2001), R. Sternberg와 H. Gardner의 지능 이론 비교 고찰, 경희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17권, 경희대학교 부설 교육 문제 연구소.

송숙경 (2004),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교육철학

하대현 (1998), H. Gardner의 다지능 이론의 교육적 적용- 그 가능성과 한계- 교육심리 연구, 12(1), 73~100.

하대현 (2000) H. Gardner의 다지능 이론의 타당성과 교육적 유용성: 그 쟁점과 과제.

황정규 편.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어학]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 지능이론이다. 다중지능 이론은 지능에 대한 대안적인 견해보다 더 현실적이며 인간의 지적행동을 보다 적절하게 반영한다고 믿으므로 교육적으로 중요한 함의를 지니고 있다.지능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고전적 심리측정의 관점에서 지능은 지능검사 문항에 응답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즉 개인의 타고난 특성이나 재능이다. 이와 달리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은 우선 인간 생물학과 인간 심리학에 기원하는 특정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는 계산

  • [교육심리학/4학년 공통]가드너 중다지능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Ⅰ. 서 론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을 가능하게 생각

  • 교육에서의 지능과 개인차
  • 교육적 함의2-1. 다중지능이론 2-2. 지능의 삼원이론2-3. 지능검사의 제작 및 활용의 유의점3. 지능에 대한 교육적 논쟁4.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 가르치기5. 토론주제+ 참고자료지난 주 시험.시험기간마다 ‘내가 천재라면’ 상상.1학기 중간고사- 지능 때문? 벚꽃 때문?교사로서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지적 수준의 학생을 만나게 될 것.그 학생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가에 초점.*1. 지능이란 무엇인가?BinetSpearmanThurstone# 지능의 심리측정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의 비판4. 다중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