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학] 광고 영상과 음악의 일치도에 따른 광고 호감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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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제기>
<연구방법>
1)선행조사- 일치광고와 불일치광고 선별
2)본조사
<분석방법>
<분석결과>
1) 일치광고와 불일치 광고의 감정반응 간의 태도 비교
2) 일치, 불일치 광고의 상표 태도에 대한 비교
3) 일치, 불일치 광고에 대한 광고태도, 상표 태도 간의 상관계수
<논 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TV영상물을 보면 보통 영상물에 몰입할 수 있도록 음악도 영상물의 분위기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쪽으로 선별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광고영상에 있어서도 이는 예외가 아니라서 일치된 분위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의 자동차 광고를 예를 들면 멀리서 자동차가 먼지를 일으키면서 달려오는 광고가 있다. 이 광고에 어울리는 음악은 무엇일까 여러가지 선택이 있겠지만 새로운 자동차가 나타났다라는 타이포를 뒷받침 하려면 웅장한 클래식 음악이나 라이트 음악이 어울릴 것이다. 만약 이러한 영상에 카트라이터의 음악이 나온다면 어떨까? 웃음이 나오고 원래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변질될 것이다.
이에서 알 수 있는 것은 광고를 통해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선택되는데는 영상 뿐 아니라 음악에도 많은 많이 의존한다는 사실이다. 선행적으로 광고의 유형을 영상과 음악의 일치 불일치 두가지로 나누어 선행조사를 실시해 본 결과, 광고 대부분이 일치광고를 채택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에 대해 일치광고가 불일치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광고 태도뿐만 아니라 상표 태도까지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완석 ‘광고심리학’ 2005 학지사
Chalrles G morris ‘심리학개론’ 1991 박영사

<학위논문>

유창조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에 관한 연구’ 1999 동국대
서정욱, 리대용 ‘라디오 방송광고의 음향효과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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