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생활지도]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중독
(2) 자기 통제력
(3) 인구 사회학적 변인- 연령

3. 참고 문헌

4. 본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차와 프로그램 내용

5.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교육 프로그램
첫 번째 시간; 돌아보자~ 나의 인터넷!!
두 번째 시간: 인터넷 할 때 필수품! 네티켓!
세 번째 시간: 올바른 인터넷 세상을 만들어 보아요!!
네 번째 시간: 인터넷의 효율적인 이용
다섯 번 째 시간: 내 마음 속 악마 이기기
여섯 번 째 시간: 나는 내가 설계한다!!
일곱 번 째 시간: 컴퓨터를 끄고, 밖으로 나가요!
마지막 시간: 과거의 나! 미래의 나!

6. 보고서를 끝내며
본문내용
1. 서론


학교도 가지 않고 방에 틀어박혀 컴퓨터만 상대하며 밤낮이 바뀐 생활을 하는 등 사회 부적응 현상을 보일 위험이 높은 '은둔형 외톨이 위험군' 고교생의 수가 4만3천여명에 달한다고 청소년위원회가 발표했다. 또, 부모의 60%가 자녀의 인터넷 및 게임 중독을 우려하고 있으며, 자녀의 과도한 PC사용으로 인해 가정불화가 생긴 적이 있는 가정도 40%에 달하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현대 사회는 산업 사회를 지나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는 과정에 있다.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으로 급속히 발달한 컴퓨터와 통신 기술이 결합되었고, 이로 인하여 우리 생활 공간은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으로까지 확대되었다.
가상 공간의 도래는 인간의 의사소통, 정보획득, 정보교환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우리의 삶에 새로운 국면을 가져다 주었다. 쇼핑, 요리, 오락, 학습 등 여러 부문을 인터넷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우리의 생활은 현실 뿐만 아니라 가상 공간으로까지 확장되었다.
위와 같은 새로운 현상은 특히 청소년들에게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양상을 띤다. 자신의 존재를 남과 다르게 나타낼 수 있는가를 중요하게 여기는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과, 익명성 보장, 욕구와 갈등의 자유로운 표출 등을 그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런데,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의 증가는 여러 가지 부작용을 수반하여 현실 세계와 가상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든다. 현실 도피 등의 문제나, 음란 사이트 등 좋지 못한 것에 방치됨으로써 사회적 부적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해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쓸데없이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처럼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과도하게 몰입하고, 더 심한 경우 중독상태에 빠지게 됨으로써 적응 및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가 증가하여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이 인터넷에 과다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게 되면, 다른 일상의 과제에 자연히 소홀할 수밖에 없어 학교와 가정에서 심각한 적응문제가 생기게 된다.
특히 중학생은 고등학생에 비해 입시 부담이 적기 때문에, 인터넷에 중독될 가능성이 높다.위에 제시된 고등학생의 기사를 통해, 앞으로 중학생들이 잠재적으로 위험군에 속하게 될 것을 예측할 수도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대부분 부모 세대는 컴퓨터가 낯선 도구이기에 막연한 염려와 걱정만을 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중학생들에게 인터넷의 부정적인 사용과 중독이 가져올 폐해를 예방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도와줄 수 있는 현장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남숙,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오인수 외, {상담으로 풀어가는 교실이야기}, 교육과학사, 2005
천성문 외, {중고등학생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예방의 효과가 있다. 특히 집단 따돌림에만 초점을 둔 최초의 프로그램으로 현재 전 세계 16개국 이상에서 실시되고 있는 가장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이다. 2) 일본일본에서의 교내문제에 대한 대응양상은 조직적이면서도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학교에서는 전체 교직원의 협력에 의한 생활지도체제가 강화되고 있고, 학생의 상담 지도 활동을 위한 연구활동이 강화되고 있으며, 자연교실이나 적응지도 교실을 설치, 운영함으로서 학교에 다니기를 기

  • 영양교육및상담4공통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은 영양교육상담위한 정보검색매체도구활용되 보건소에서 지역사회 주민대상 영양교육에 영양정보를 활용하는 사례를 서술하시오0K
  • 생활 하는 관계로 반찬에 제대로 신경쓰기 힘들어 자식들에게 햄버거, 런천미트와 같은 햄 종류 등 가공식품을 몇 년동안 지속적으로 먹어 같은 또래 아동에 비하여 몸무게게 20킬로 더 나가는 과체증이 되어 심각한 비만을 초래하는 것을 직접 보았다. 딸라 이런 일을 방지하려면 보건소의 영유아와 부모들의 가공식품 과다섭취에 대한 부작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이 장에서는 영양교육및상담4공통 1.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은 영양교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정의, 특색, 원인이론과 청소년비행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실태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 사후대책 분석(사례 중심)
  • 예방활동 강화를 위하여 교육청경찰청검찰청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철저한 단속은 물론, 시민신고체제가 하루빨리 자리 잡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탈선청소년들의 정상적인 생활을 위해 상담 및 단기적으로 긴급위기를 위한 보호 사용되고 있는 일시보호 시설인 쉼터를 지방자치구별로 각각 설치하고 그들을 여기에 수용하여 소규모 가정적 분위기의 시설로 장기체류가 필요한 청소년들을 입소시켜 인성검사 등을 통한

  • 보건교육,4-1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인터넷중독)예방 교육
  • 예방과 초기 단계의 적극적인 대처가 매우 중요하며, 중독자에 대한 대처는 부모나 교사, 지도자가 적극적으로 주도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1) 인터넷 과다 사용을 예방하고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을 교육하고 지도한다. 컴퓨터를 처음 접할 때부터 컴퓨터를 사용하는 원칙을 잘 규정하고, 합의된 규정이 일관성 있게 지켜보도록 한다.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센터, 인터넷 중독방지를 위한 시간 관리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학교복지] 중학생 대상 게임중독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 인터넷 사용이 지속될 때의 기준도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언급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본인이 게임중독으로 인해 얼마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는지를 가장 중요한 진단 기준으로 삼기로 하였다.Ⅰ-3. 게임중독 프로그램의 현황2008년 방송통신위원회의 ‘미디어 중독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국내에서 인터넷 및 게임 중독과 관련된 예방교육프로그램은 많이 개발되어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구 국가청소년위원회에서 주관하여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